선데이저널 지난 호(11월13일자, 808호)에‘왜 우리는 사제에게 도전하는가?’라는 제목의 기사가 보도된 후 남가주한인천주교계에 상당한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보에 보도된 ‘한인성당의 무리한 통합과정’을 보도한 기사가 뉴욕 한인천주교계에까지 전해졌으며, 인터넷을 통해 남미 한인천주교계로도 전해져 현지 한인신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통합축하 미사는 취소됐다.
현재 한 교계 소식통에 따르면 “LA천주교 대교구청에서도 한인성당의 통합과정에 따른 문제점을 논의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으며,“한국천주교 당국에서도 이번 미국에서 발생한 한인성당 통합에 따른 문제점을 주교회의 이주사목 위원회 교포사목부에서 검토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로마 교황청에서 발표한 <이민사목에 관한 훈령>(Instructio de Pastorali Migratorum Cura) 15항에 의거한 이민사목의 기본 개념은 “자기 조국을 떠나 생소한 환경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이주자들에 대해 교회는 어머니와 같은 따뜻한 사랑과 적절한 사목활동을 통하여 잘 돌봐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별취재팀>
통합은 한인신도 무시
이번 웨스트 코비나 지역의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과 로렌하이츠에 위치한 성 마리아한인성당과의 통합과정에 야기된 파장은 신자들이 더 이상 교권의 부당한 정책에 ‘순종’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논쟁을 증폭시키고 있다.
한인성당 통합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보도한 본보 기사와 관련해 지난 12일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의 ‘본당지킴이’ 사이트에 “천주교에서 어찌 이런 일이”라는 제목으로 신자들의 의견이 게시되었다.
이 사이트에 대해 한상만 신부는 “그 사이트는 공식적인 교회의 사이트가 아니고 일부 신자들이 나를 방해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했다.
‘본당지킴이’ 사이트에 올라온 한 신자의 의견은 이렇다.
『성당 통합에 대한 공청회, 혹은 설문 조사 등 전 신자의 의견을 단 한 번도 묻지 않고, 극 소수의 인원(8명, 신부 자신의 입맛대로 임명한 사목위원과 평 위원들)을 이용하여 성당의 통합이 전 신자들의 의견인 양 교구청에 왜곡된 서신을 보내어, 교구청의 주교님들을 기만하여 통합을 승인 받은 행위는 일종의 사기 행위가 아닌가?
통합을 하고자 할 때 양쪽성당 신자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 것이 아닌지? 불과 몇 사람으로 인해 30년 역사가 있는 성 크리스토퍼 한인 공동체가 하루 아침에 미사가 없어지고 회관이 잠겨지고, 많은 신자들이 난민신세가 되어야 하는지?
우리는 통합의 부당함과 통합과정에 대한 잘못됨과 성 크리스토퍼 한인 성당의 복원을 위하여 교구청에 6월 19일자로 청원서를 보냈으나, 주교님들의 해외 여행 및 휴가 등등 교구청의 사정으로 우리가 보낸 청원서의 검토가 늦어질 것이라는 얘기를 듣고, 지역담당 자바라 주교님이 로마에서 돌아오시는 7월 초순 경에는 우리의 청원서를 보실 것이라 생각하였고, 실제로도 7월 1일 귀국하셨으므로 충분히 우리의 청원서를 볼 시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7월 19일자로 한 신부에게 통합에 대한 권한을 위임했다는 소식을 듣고 경악을 금치 못하였다.
교구청의 주교님들은 자신에게 올라온 서신이나 문서를 그렇게 방치 할 수 있는지? 혹은 소수민족인 한인 신자의 청원서라 무시하고 뭉개 버리셨던 것인지? 그 후에 우리의 청원서를 보았는지 혹은 본당신부 몬시뇰 네스터로부터 120여명의 한인 신자가 그대로 남아있으니 회합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권유를 받아서인지 8월7일 자바라 주교님과 이날 미사에 참석했던 성 크리스토퍼에 남은 신자 80여명이 회합을 갖게 되었다.
자바라 주교님도 많은 신자들이 통합에 반대하고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을 원상회복 시켜달라는 우리의 주장을 듣고, 한 신부의 문제점이 많은 사목활동과 통합과정의 적절치 못한 처사에 놀라서 9월 1일 주교회의에서 우리들의 문제를 상정하여 논의하겠다 하셨다. 우선 회관과 한 신부 재임 동안의 재정문제(기금포함)에 대해서는 즉각 처리하여 통보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으나, 회합 후 3개월 이상이 지난 이 시간까지 아무 통보도 없으셨다.
우리가 기다리는 동안 한 신부를 성 마리아 성당으로 발령을 내고, 통합자체를 인정하고 또한 통합이 완성된 것인 양, 성 마리아성당을 이전이나 증축도 없이 성 가부리엘 성당으로의 개명을 허락하고, 11월 19일에는 축하미사까지 할 예정이라 하니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인지?
교구청에서는 우리 한인 신자들이 보낸 청원서에 대한 답변과 주교님이 8월 7일 회합에서 공개적으로 하신 약속을 왜 지키지 않는지? 교구청이 그 동안 일방적으로 진행한 부적절한 일 처리는 물론이고, 어떻게 이렇게 성 크리스토퍼 성당에 남은 한인 신자들을 무시하는 처사를 할 수 있는 것인지? 교구청은 다시 한번 더 재고하여야 한다.
또한 한상만 신부가 선데이저널과 한 인터뷰는 사실과 너무 동떨어진 얘기들이다. 거짓으로 시작된 통합은 원천적으로 무효가 되어야 하며 성 크리스토퍼 성당의 한인 미사 복원 및 회관과 기금은 우리에게 되돌려져야 하며, 더 나아가 문제를 야기 시킨 장본인들은 당연히 어떤 조처가 내려져야 한다는 것이 우리들의 생각이다.』
신자 없는 사제는 의미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