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추적-고소 남발하는 박근혜·박지만 남매

이 뉴스를 공유하기






지난 4.11총선에서 새누리당 과반의석 승리를 이끌며 대권가도를 질주하고 있는 박근혜 전 대표. 그의 지지율은 현재 50%를 육박하고 있다. 지금 현 상황으로는 그에 대적할만한 경쟁자가 당내는 물론이고 당 외에도 별로 없는 것 같다. 새누리당은 최근 전당대회에서 황우여 의원을 당대표로, 이한구 의원을 원내대표에 그리고 서병수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해 대선 진용을 꾸렸다. 세 사람 모두 친박 핵심 인사로 불리는 만큼,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를 위해 꾸려진 팀이라 해도 무방하다.
사실상 대선 국면으로 접어든 새누리당과 박근혜 전 대표가 첫 번 째 대선 전략으로 꼽은 것은 다름 아닌 그에 대해 부정적 여론에 대해 재갈물리기다. 박 전 대표의 동생 박지만 EG회장이 본지를 서울중앙지검에 대해 고소한데 이어, 최근에는 박 전 대표가 직접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과 시사인 주진우 기자를 고소했다. 박 전 위원장은 최근 자신과 부산저축은행 로비스트 박태규 씨가 수차례 만났다고 주장한 박 위원장과, 이 내용을 팟캐스트 방송 ‘나는 꼼수다’에서 언급한 진행자 김어준·주진우씨를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어 22일에는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당선자 총회 전 기자들과 만나 “검찰에서 제대로 수사해 이번 기회에 ‘네거티브’를 뿌리뽑아줬으면 좋겠다”며 “결과에 대해서도 소상히 밝혔으면 한다”고 했다.
하지만 본지가 제기한 내용은 이미 박지만 씨가 연루된 재판에서 언급된 내용들이고,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제기했던 내용의 경우 육성증언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결국 그가 자신에 대한 비판여론에 납득할만한 해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재갈물리기를 통해 비판 여론을 잠재우려 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그 동안 이명박 대통령에게 소통이 안 된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는데, 차기 대권 주자인 박 전 대표에게서 똑같은 모습이 ‘오버랩’ 되고 있는 것이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민주통합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검찰은 새누리당 박근혜 전 대표와 부산저축은행 로비스트 박태규 씨와의 관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광주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전 대표가 박태규 씨와 수차례 만났는데 이 만남이 저축은행 로비에 어떤 작용을 했는지 의혹을 밝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과거 제가 포스텍이 500억, 삼성장학재단이 500억을 부산저축은행에 증자했다는 사실을 밝힌 바 있다”며 “권력서열 1위 이상득 형님이 포스텍 500억을 증자했다는 게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 삼성장학재단의 500억 또한 이상득 형님이 이뤄낸 것이니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의 이런 주장에 대해 박 전 대표는 곧바로 반박, 지난 22일에 박 위원장과 주진우 기자를 고소했다. 박 전 대표는 고소와 동시에 그는 “(박태규 씨는) 내가 전혀 모르는 사람이고 만난 적도 없다”며 의혹을 거듭 부인했다. 이어 “(박 위원장과 나꼼수가) 한두 번도 아니고 계속해서 허위로 네거티브를 하고 있다”며 “정치 지도자와 언론은 국민에게 진실을 얘기해야 하는데 허위사실 유포가 반복되고 있어 법적인 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한두 번도 아니고’라고 언급하는 대목에서는 목소리가 떨릴 정도로 이례적으로 상기된 표정이었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한 라디오에 출연해 “박 전 위원장이 검찰은 자기편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우리도 명확한 진술과 육성을 갖고 있다면 그렇게 되진 않을 것”이라고 각을 세웠다. “박 전 위원장이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고 하는데 만약 만난 것이 사실로 확인되면 굉장히 도덕성에 문제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일련의 저축은행 사태에 박태규씨가 개입됐다면 그분이 로비스트이기 때문에 박 전 위원장과도 어떤 얘기를 나누지 않았을까 하는 것은 제 추측”이라면서도 “그러나 만난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어떤 대화가 있었는지 검찰이 밝히라고 요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박 씨와 박 전 위원장이 만났다는 것을 얘기해준 사람은 제3자”라며 “(제보를 해준) 그 분들이 (제보의 신뢰성을 담보할 만한) 그러한 위치에 있는 분들”이라고 설명했다.


고소남발로 재갈물리기













 ▲ 부산저축은행그룹에서 거액의 로비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로비스트 박태규(71) 씨.
검찰 조사에 따라 진실이 가려지겠지만 두 사람의 이번 대결은 정치적 생명이 걸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정치권과 언론에서는 유력 대선 주자라면 당연히 해소되야 할 의혹들을 고소 고발을 통해서 해결하려 한다는 것은 비판적 여론에 대한 재갈물리기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박 전 대표는 박지원 위원장과 주진우 기자에 대해서만 법적 절차를 밟고 있다고 주장할지 모르겠지만, 범위를 넓혀보면 박 전 대표 측의 고소는 남용되는 측면이 강하다.
특히 박 전 대표의 동생인 박지만 EG회장은 확인된 것만 세 건 이상이다. 본지에 대한 명예훼손건과 누나인 박근령 이사장의 남편 신동욱 씨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건, 마지막으로 시사인 주진우 기자에 대한 고소건이다.
사실 신동욱 씨가 박지만 씨에 의해 납치, 살해될 뻔했다는 주장은 신 씨의 공판 과정에서 불거진 것들이다. 이와 관련, 지난해 9월 1일 구속기소된 신 씨에 대해 지난 2월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1단독 권기만 판사는 신 씨의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 혐의에 대해 대부분 유죄를 인정하고 징역 1년6월을 선고한바 있다.
당시 재판부는 신 씨의 혐의에 대해 “육영재단 강탈 사건 배후에 박근혜 위원장이 있었다거나 박근혜 위원장 동생 박지만 씨가 중국에서 자신을 납치 살해하려 했다는 신동욱 씨 주장은 여러 증거로 볼 때 허위사실이 명백하다”고 판시한 바 있다.
그러나 신 씨는 대한 항소심이 여전히 진행 중이고, 이런 주장은 신 씨가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것이어서 시비를 가려볼 여지는 여전히 남았다. 재판이 이와 같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공판 중에 제기되는 주장은 얼마든지 언론에서 다뤄볼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하는 셈이다.
주 기자는 또한 지난해 10월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 출판기념회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남긴 재산은 영남대, 정수장학회, 육영재단 등으로 추산해보면 10조가 넘을 것” “독일 순방을 갔지만 대통령은 만나지도 못했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지난해 11월 박 전 대통령의 아들 지만 씨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허위사실을 언급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주 기자를 검찰에 고소했다. 검찰은 그동안 지만 씨의 고소 대리인을 불러 고발내용을 검토했다. 박지만 회장이 고소하기는 했지만 사실상 박 전 대표를 대리해 고소했다고 봐도 무방한 내용이었다.
이에 대해 주 기자는 지난 23일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백방준 부장검사) 조사실로 향하기 전 취재진을 향해 “우리가 역사속에 있는 박정희라는 사람의 맨 얼굴을 볼 수 없다고 얘기한 건데 사적인 자리에서 말 실수 한 것을 갖고 고소까지 하는 남매가 참 부지런하지만 (고소인에게) 참 부질없다고 전해 달라”고 말했다.



네거티브 팀까지 가동


박 전 대표의 이번 조치가 그에 대한 네거티브 공격에 맞설 전담반 성격을 띠는 ‘네거티브 대응팀’의 첫 작품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박 전 대표는 이미 작년 8월쯤 검찰 출신인 권영세 의원을 중심으로 한 ‘네거티브 대응팀’을 꾸리려 했었다. 당시 대응팀에는 권 의원 외에도 법조인 출신인 이훈규 전 인천지검장, 유영하 군포시 당협위원장, 손범규 의원 등이 합류할 예정이었지만 이 사실이 외부로 알려지면서 제대로 활동하지 못했다. 이후 팀 수준은 아니지만 박 전 대표에 우호적인 법조인 등이 막후에서 움직여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네거티브 대응팀에는 법무장관 출신의 거물급 인사 등과 서울 서초갑에 전략 공천된 김회선 당선자도 일부 역할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당선자의 경우 법무부 기획관리실장과 국정원 2차장을 지냈다.
지난 2007년 ‘박근혜 경선캠프’ 대변인으로 네거티브 방어를 전담했던 김재원 당선자도 ‘대응팀’이 본격 가동되면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친박 내에서 박 전 대표와 관련된 네거티브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은 제한돼 있다.
아직 박 전 대표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가 본격화되지는 않았지만 비박 주자들이 일부 의혹을 제기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정몽준 전 대표는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안철수 교수 보고 정치할 거면 빨리 나와서 검증을 받으라고 하는데 박 전 대표도 빨리 (출마 선언을 하고)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정 전 대표 측은 “박 전 대표에 대해 정책, 콘텐츠, 신상 모두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일단 정책에 초점을 맞추고 나머진 내용을 보겠다”고 했다. 이재오 의원도 지난 14일 “(박 전 대표는) 산업화에 기여한 지도자의 딸이자, 인권탄압과 장기집권을 기도한 독재자의 딸”이라고 했다.
이를 놓고 친박 인사들은 “야구에서 투수 방어율 수준의 지지율을 가진 후보들이 검증을 빌미로 ‘박근혜 흠집내기’를 하겠다는 뜻 아니겠느냐”면서도 “제대로 된 수비를 위해 네거티브 대응팀의 본격 가동이 임박한 것 같다”고 했다.
박 전 대표는 2007년 대선후보 경선 당시 이명박 후보 측과 치열한 ‘네거티브 공방’을 벌인 바 있다. 당시 박 전 대표에 대한 공세는 주로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개인사’에 집중됐었다. 후보 청문회에서 박 전 대표는 “내가 애가 있다는 말이 떠도는데 DNA 검사라도 받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박 전 대표의 고소 고발전은 오히려 불통 이미지만 더욱 고착화 시킬 것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특히 박 전 대표는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본인이 얘기하면 그것으로 끝’이라는 대응으로 일관해왔다. 고소 고발도 형식이 다를 뿐, 본인에 얘기에 대해 토를 달지 말라는 메시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박 전 대표의 고소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이야 얼마되지 않다고 여기겠지만, 앞으로의 의혹제기에 대해서도 고소를 남발할 것인가.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