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취재> 16기 평통회장에 누가?

이 뉴스를 공유하기






5월이 가까워지자 제16기 LA평통 회장에 거론되는 인물들의 이름들이 또 다른 형태로 거명되고 있다. 지금타운에는 “서울로부터 온 소식이라 과거 평통위원이었던 박 모씨가 내정됐다”며 서로들 확인하기에 분주 했다. 일각에서는 박 모씨의 부인이 박대통령과 가까운 사이라는 소문도 나왔다.  또 한쪽에서는 “쟈니 윤씨가 밀고 있는 임 모씨로 내정될 것 같다”는 소문도 다시 나돌고 있다. 이러는가 하면 “현 최재현 회장의 유임이 거론되고 있는데 현 평통사무처장이 강력히 추천하고 있다”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최재현 회장은 본보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 결코 그런일 없다’ 고 부인했다. 한편 서울 새누리당에서는 ‘현지 한인 언론에 거론 된 사람은 아닐 것’이라면서 ‘16기 평통에서 박근혜대통령의 국정철학과 국가관을 겸비한 위원들 중에서 위촉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정말 그럴까. 두고 볼 일이다.
성진(취재부 기자)












박근혜 새정부가 구성할 제16기 평통 구성을 두고 벌써부터 시끄러워지기 시작했다. 우선   투서들도 언론사에 날아들고 제보도 이어졌다. 하나같이 ‘이번 평통 회장에 이 사람은 안된다’는 것과 ‘거론된 인물들이 커뮤니티 분열을 조장하는 인사’라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본보 등을 포함해 한인 언론에 거론된 인물들에 대해 사생활 등과 부정적인 과거 전력 등을 거론 하면서 ‘지금 이 사람이 본국에서 로비를 하는데 낱낱이 공개하여 낙선시켜야 한다’라는 제보도 있다.  여기에 보수성향의 사람들과 진보성향의 사람들 서로가 상대방을 이유없이 ‘죽이기’로 나오고 있다.
LA총영사관(총영사 신연성) 측은 16기 평통 위원 신청자들에 대한 추천심사를 두고 고민에 빠져 있다. 추천심사위를 구성하는데 당연직으로 총영사, 평통회장 이외 누구를 포함시키는 것 자체를 두고서도 말을 아끼고 있지만 그것도 감투라고 위원선정 치졸한 줄대기 행태에 아연실색하고 있는 분위기다.
아직도 서울 평통 사무처에는 종북성향이나 좌파성향을 지닌 직원들이 곳곳에 포진하고 있다. 이들은 공무원 속성상 현정권에 편승하는 형태를 보이지만 내심 자기들끼리 점조직으로 세력을 유지시켜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좌파성향 인사 중도위장 세력유지


또 일부 사무처 관계자는 정권 교체 변화에 따라 여러가지 색깔을 내고 있다. 박근혜 새정부가 들어서자 원래 좌파성향을 지닌 평통 사무처 관계자들은 재빨리 ‘중도’로 위장해 제16기 평통은 좌와 우가 아닌 통일에 대한 열성을 지닌 위원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마치 이념갈등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명분이다.
누가보아도 박근혜 정부는 보수색깔이다. 보수를 기조로 하여 대선에서 승리한 것이다. 그래서 박 대통령 하에서 평통 구성도 자연 보수성향으로 바뀔 것으로 염려한 평통 사무처 내부의 진보 성향의 관계자들이 이번 16기 평통 구성에서 가능한 좌파 색깔을 지닌 사람들을 한 명이라도 더 참여시키기 위해 ‘중도’ 성향을 표방하고 나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그리고 박 대통령이 선언한 ‘한반도 신뢰구축 프로세싱’을 내세워 극우와 극좌를 피한다는 이상한 명분을 내걸고 나온 것이다.



최근 한 언론은 평통 사무처 관계자의 말을 인용 “16기 자문위원의 첫 번째 조건은 통일 활동에 종사할 의지와 열의가 있는 사람”이라며 “이념이 좌나 우 극단적으로 치우친 신청자는 힘들지 않나 싶다. 자문위원은 보수•진보 성향이나 좌•우 이념이 너무 강하지 않는 게 좋다”고 16기 평통 구성에 대해 말했다고 보도했다. 또 “이와 관련 LA 평통 내부에서도 15기 자문위원 인적 구성이 남북 대화나 상호교류를 지향하지 않고 지나치게 보수적 모습을 보였다는 자성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한마디로 언론 플레이를 하는 것이다.
코리아타운 일각에서는 16기 평통에서는 과거 수차례 연임한 위원들은 재 위촉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금 15기 LA평통 위원중에서만도 4회(8년) 이상 14회까지 연임한 위원들이 무려 29명이나 되고 있다.


연임자부터 퇴출시켜야


어떻게 이들 29명 중에는 정권이 5번이나 바뀌어도 계속 위원으로 위촉될 수 있는가가 수수께끼이다. 4회 연임이면 8년인데 8년 동안을 위원으로 위촉된 것인데 왜 이처럼 평통 위원이 되려고 하는지도 의문이다.
문제는 이렇게 평통위원으로 수차례 연임한 사람들치고 평통을 위해 공헌을 했거나 평통 목적을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계속 연임시킨 역대 정권이나 사무처는 왜 그랬을까.  그때마다 이들 연임자들은 정권에 선을 대고 나른대로 로비를 벌였다는 것이다.
이번에 평통 사무처는 자문위원 선정 기준과 관련 ▲국가관이 확실하고 ▲박근혜 정부의 국정철학을 뒷받침하며 ▲동포사회 통일역량 결집에 기여하고 있는 참신한 인사로, 한인 주요 단체 대표급 인사나 여성 및 청년 인사들이 우선 추천대상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부도덕한 사생활로 지역사회에 물의를 일으키거나 ▲소송이나 분쟁의 당사자 ▲현 위원 중 협의회 참여와 활동 실적이 부진한 자 ▲과거 자문위원으로 활동하였던 인사 중 활동이 부실할 경우에는 추천에서 제외된다고 밝혔다.
이처럼 평통사무처에서 내린 지침에 현재 15기 평통 위원 중에서도 재임을 추천하기에서 부 적격자가 수두룩하다. 우선 부도덕한 사생활로 코리아타운에서 구설수에 오른 사람들만도 여러 명이고, 평통 활동에 참여실적이 부진한 사람도 한 둘이 아니다. 현 15기 임원 중에서도 회비를 제대로 내지 않은 사람도 여럿이다.



이번에 평통 위원이 되겠다고 신청서를 제출한 LA지역 225명과 OC지역 128명 중에 과연 박근혜 정부의 국정철학을 제대로 주위에 설명할 수 있는 사람들이 과연 몇 명이나 될는지 궁금하다. 특히 국가관이 확실하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은 몇 명이나 될는지도 궁금하다.
일반 단기 위원들보다 연임한 위원들 중에서 말썽을 피운 위원들이 많았다는 사실은 무엇으로 대변을 할 것인가. 역대 평통을 통해 평통을 “똥통”이나 “꼴통”으로 이미지를 추락시킨 인물들은 하나같이 연임한 위원들이었다. 역대 평통에서 국내외로 크게 스캔들을 일으킨 관계자들도 모두 연임자 중에서 나왔다. 소송이나 분쟁 당사자들도 대부분 연임 위원들이 관련됐다.
이런 것으로 분석해볼 때 역대 정권들이 그때마다 평통을 새로 구성하면서 대의명분에 부합되는 위원 구성이라고 강조했으나 하나같이 실패한 구성이었다.
연회비 문제도 평통에서는 골칫거리 중의 하나이다. 일반 위원들보다 임원들 중에서 부실한  편이다.  일단 회비를 정했으면 마땅히 납부하는 것이 당연한데도 미납 위원들이 해가 갈 수록 증가 하는 것이 LA 평통의 현실이다. 회비는 위원 1인당 500달러로 정해졌으나, 지금까지 회비 납부에 대해 공개된 자료가 전무하다.
매기마다 위원추천심사가 총영사관에서 실시되고 있지만 회비를 거론하여 추천에서 제외된 경우는 지금까지 한 건도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연임이 된 위원들중에서 회비를 안내는 율이 높다.  현 15기 위원 중 회비를 안낸 위원은 4명 당 1명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원 미달도 생겨


지난번 샌프란시스코지역 평통위원 모집에는 정원이 미달되는 경우가 있었다. 당시 SF총영사관은 평통위원 신청을 영사관 사이트에만 공지하고 일반 한인언론에는 공지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어 제대로 신청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당시 총영사관은 이 공지가 한인 언론에 게재될 경우, 신청자가 많아지고, 덩달아 총영사관에 로비 등이 들어와 귀찮기 때문에 최소한도의 공지를 하기 위해 면피용으로 총영사관 사이트에만 올렸던 것이다. 총영사관 관계자들은 신청자가 많아져 경쟁이 생길 경우 영사관에게 청탁이 밀려들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신청안내를 모르게 하려고 한인 언론 등에 알리지 않은 꼼수를 피운 것이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평통 위원 신청서를 내지 못해 정원 미달이 되는 경우가 되었다. 따라서 신청자들은 대부분 위원으로 위촉되었다. 이 바람에 엉뚱한 사람들이 평통 위원이 되는 경우도 있었다.
LA지역에 거주하는 C모 단체장은 LA 총영사관 관할이지만 이 지역에서 평통 위원으로 신청하지 않고, 멀리 SF총영사관에다 위원 신청서를 제출했다. 물론 주소지를 SF지역으로 한 것이다. 일단 그는 SF평통 위원으로 위촉을 받은 후 슬그머니 LA지역 평통위원으로 이전했다. 어떻게 이런 일 들이 발생할 수 있는지도 의문이다.
LA평통과 OC-SD평통이 분리되면서 나타난 현상 중에도 이와 비슷한 경우가 있다. LA평통으로 신청할 경우 위촉이 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면 슬그머니 OC지역에다 신청을 하는 사람도 나타났다.
이처럼 평통은 부조리한 면이 많아 매기마다 평통에 대한 쇄신책도 나오고 심지어 폐지론도 대두되었으나, 그때마다 논의로만 그치고 계속 정권의 선봉대로 유지되어 왔다.



















최근 LA평통은 ‘우정의 종각’ 보수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10일(수)에 개최한다고 언론사에 공지 했으나 정작 기자회견이 예정된 10일에는 ‘회견을 취소한다’고 하여 일부 언론사들은 어리둥절했다.
평통은 애초 우정의 종각 전면 재보수 작업 및 보존사업을 위해 LA 한인회와 평통 등 단체들도 힘을 보태는 등 한인사회가 뜻을 모은다는 취지의 기자회견을 예정했으나, 일부 언론에서 그 내용이 보도되는 바람에 김이 빠진 타 언론사들이 항의에 나서자 평통 측이 황급히 회견을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우정의 종 보존위원회(회장 박상준)가 최근 한국정부가 지원금을 책정하면서 이의 운용을 두고 문제가 대두되면서 LA 한인회(회장 배무한)와 LA 평통(회장 최재현) 등이 지원 단체로 등장한 이면에 묘한 기류가 형성됐다는 것이다.
타운 일각에서는 ‘왜 우정의 종각 보수를 한국정부나 한인사회가 담당해야 하는지 그이유가 정당 하지 않다’면서 ‘왜 이번에 한국정부가 지원에 한국민 세금을 제공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밝히고 있지 않다’고 제기하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 취소와 함께 왜 갑자기 ‘우정의 종각’ 보수에 LA한인회와 LA평통이 지원단체로 나선 이면에도 논란이 일고 있다. 
LA평통 관계자는 ‘우정의 종각’을  초창기 평통이 관리를 담당 했었다고 주장하면서 재보수 작업과 후속 조치를 돕기 위해 평통 차원에서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지만,  ‘우정의 종각’의 관리는 미국 당국이 관리자이다. 다만 초창기 국가 기념일에 ‘우정의 종각’에서의 기념행사를 평통이 주관한 적 이 있을 뿐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