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순 회장 연임 추진에 미주총연 분란 본격화

이 뉴스를 공유하기

미주한인총연합회(이하 ‘총연’, 회장 이정순)가 올해 5월 제26대 총연회장 선거를 앞두고 지난해부터 분란에 휩싸여 왔다.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는 현 이정순 회장은 연임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김재권 전 총연 이사장이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하지만 이정순 회장은 김재권 전 이사장이 지난 2011년 임시총회에서 당시 유진철 회장으로부터 ‘향후 4년간 회원자격 정지’를 받은 당사자이기에 차기 26대 회장 선거에 나설 수 없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김재권 전 이사장이 자신의 자격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임시총회를 요구했는데 이정순 회장 측이 추수감사절 휴일 주말에 설정한 임시총회가 무산되는 바람에 김 전 이사장의 출마자격 문제는 다시 논쟁의 불씨로 남겨졌다. 하지만 김재권 전 이사장은 최근 유진철 전 회장으로부터  ‘2011년 일부 임원들에 대한 자격정지는 모두 사면처리했다’는 서류를 증거로 자신의 총연 회장 입후보 자격에 법적하자가 없다고 변호사를 통해 이정순 회장에게 보내면서 다시 자격 문제가 5월 회장선거를 앞두고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데이빗 김 객원 기자>

미주총연은 오는 5월 회장선거를 앞두고 선거관리위원회 등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회장선거 준비에 들어간다.
재선을 꿈꾸는 이정순 현 회장이 김재권 전 이사장의 후보자격 여부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또다시 총연이 분란의 소용돌이로 몰아 칠 수가 있다.
가장 큰 쟁점인 김재권 전 이사장의 ‘4년간 회원자격정지’는 지난 2011년 총연 선거 파동으로 발생한 해프닝이었다.
2011년 당시 5월의 제24대 미주총연 회장 선거와 관련 당시 김재권 후보가 회장으로 선출됐다가 선거부정 시비 끝에 소송사태를 겪은 뒤 유진철 회장이 법정소송으로 취임한 이후 그해 7월 13일 총연 명의의 공고를 통해 당시임시총회의 적법성과 김재권 후보의 업무정지 사항을 알렸었다. 당시 공고에 따르면 정관규정 제22조 4항에 의거해 임시총회개회 요구권에 명시된 60명 이상의 회원의 소집 요구에(공증인 76명이 소집요구) 의해 요구가 타당하다고 인정돼, 정관규정 위반법을 적용해 4년 자격정지를 동시에 선포했었다.

또한 2012년에는 총연 윤리위원회(위원장 윤영수)가 제24대 총회장 선거 부정선거 관련자 징계 안건을 심의, 전 시애틀 한인회장인 한원섭 24대 선거관리위원장•전 텍사스 킬린 한인회장인 윤정배 선관위원, 그리고 당시 김재권 후보 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조시영 LA 동부한인회장을 영구 제명한다고 밝혀 논란을 한층 증폭시켰다.
이같은 논란은 결국 총연을 두 갈래로 갈라놓는 분란으로 치닫게 만들었다. 결국 당시 유진철 회장 은 총연의 화합을 도모한다는 명분으로 회원자격 정지와 제명자들을 전원 사면한다는 조치를 내렸다. 그러나 이 사실들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서로 갈등을 벌였던 유진철 전 회장과 김재권 전 이사장은 지난 2013년 9월 7일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개최된 총연서남부연합회 임시총회에서 극적으로 화해를 하며 그동안의 앙금을 풀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재선을 꿈꾸는 이정순 회장은 총연 역사상 최초의 여성 회장으로 지난 2013년 회장 선거에서 단독으로 출마하여 화제가 된 인물이다. 당시 국내에서는 박근혜 여성 대통령 시대가 오면서 ‘여성시대’의 분위기도 탔다.

기대를 모았던 여성회장

지난 2013년 5월 18일 미주총연 총회에서 무투표 당선 이정순 회장은 정관에 따라 그해 아틀란타 임시총회에서 회장에 정식 인준되면서 명실상부한 회장이 되어 지난동안 각가지 부조리에 점철된 총연이 개혁을 바라볼 수가 있다는 기대감을 갖게했다.
이 회장의 경력에 보면 한국에서 과거 신민당 제1부녀부장으로 활동한 사실도 있고,  주한 말레이시아 대사관에 근무한 경력도 있다.
1977년 샌프란시스코로 이민한 이 회장은 1985년 ‘조국 민주화운동본부’ 이사로 활동했으며, 특히 1999년 제21대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장선거에서 샌프란시스코 한인회 사상 최초의 여성회장에 당선됐다. 그 후 민주평통 샌프란시스코 협의회 회장, 서남부한인회연합회 회장, 총연 부회장, 수석 부이사장 등도 역임했다. 또한 ‘한민족여성네트워크(KOWIN)’의 미주 서부지역 책임자로도  활동했다.
이 같은 바탕위에 총연 첫 여성회장이 된 이 회장에게  지난 총연 회장선거의 후유증으로 추락된 총연의 위상을 회복하고 미주총연의 개혁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높았다.

이 회장은 당선 직후 “오늘보다 더 아름다운 내일의 미주 동포사회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며, “말로가 아닌 행동으로 열심히 총연을 이끌어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었다. 이 회장은 선거공약으로 △미 주류사회 진출을 위한 차세대 후원 강화, △한인경제발전을 위한 연구소 설립과 경제단체간의 협력, △지역특성에 맞는 정책 개발, △미주총연 회보 발행과 네트워크 구축 등을 중심으로 모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또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플랜의 적극적 지지와 협력, △한인-흑인관계 개선 및 발전, 영구적 신뢰구축, △세계한민족네트워크 활성화의 중심적 역할, △평화적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협력, △재미동포 1.5-2세 미정치권 진출 추진 등을 미주총연 5대 정책으로 내 놓았다.
이 회장은 지난 2년 동안 나름대로 많은 활동을 벌였다. 미주한인사회의 숙원문제인 선천적 복수국적법 개정운동, 차세대 인재 발굴, 한국인 비자 확대 운동, 국내 북한인권법 제정운동, 케네스 배 석방운동, 모국에 총연사무국 개설 등을 포함해 사업 활동을 벌였다. 최근에는 운항정지를 받은 아시아나 항공의 운항정지를 반대하는 청원운동도 벌여 특정 항공사를 후원한다는 구설수에도 올랐다.

미주사회 대변기구가 돼야

최근 총연의 이정순 회장은 재정의혹의 논란에 주인공이 되었다. 미주총연은 지난 2008년부터 재외동포재단으로부터 매년 8만 달러의 활성화 기금을 받아왔으며, 특히 이정순 회장이 취임 하면서 3억원(미화 약30만 달러)의 특별활성화 기금을 지원받았다. 이중 5만 달러는 뉴욕 한인회에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정의혹은 총연의 일부 전•현직 회장단과 임원들이 지난해 9월 26일 LA코리아타운 내 JJ그랜드호텔에서 ‘미주총연을 사랑하는 모임’이라는 이름을 걸고 이정순 현 회장과 집행부의 독단적 운영을 비판하며 업무 정상화를 촉구하는 집단행동에서 나왔다.
이른바 ‘미주총연을 사랑하는 모임’을 결성한 각 지역 한인회의 전·현직 임원 20여명은 이날 이정순 회장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정회원 명단 및 재정내역 공개를 촉구했던 것이다.
달라스 전 한인회장인 주용 ‘미주총연을 사랑하는 모임’ 대표는 “이정순 회장은 총연 정관을 무시한 채 정회원 명단 공개 등 정당한 요구를 계속 묵살하고 있다”며 “특히 이정순 회장이 이끄는 총연은 타이틀만 가진 채 미 전역 170여 한인회 네트워크 역할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모임에 따르면 이정순 회장은 지난 6월 30일 마감된 정회원 명단을 3개월째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한국 재외동포재단으로 받은 지원금에 대한 사용내역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주용 대표는 “등록을 마감한 정회원들은 내년 4~5월 치러질 제26대 미주총연 회장 선거 투표권을 갖는다”며 “총연 회원들은 누구나 정회원 명단을 볼 수 있어야 하는데 이정순 회장이 내용증명을 받고도 행동을 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기홍 미주총연 전 이사장은 “매번 총연 회장 선거 때마다 유권자인 정회원 자격을 놓고 시비가 붙었다”라며 “내년 선거 투명성을 위해서라도 정회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견 참석자들은 총연 집행부의 폐쇄성이 문제라며 각 지역 한인회 전ㆍ현직 임원들은 130명의 서명을 담은 임시총회 요구서를 미주총연 집행부에 전달하겠다고 밝혔었다.
이에 대해 이정순 회장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면서 “재정보고는 회계사가 보고서를 마치는 대로 바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반박했다.
총연이 5월 총회를 계기로 건설적인 운영으로 성공적인 총회를 개최할지, 아니면 파행적인 사태로 또다시 분열의 소용돌이로 몰아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문제는 총연이 미주한인사회의 여망대로 명실상부한 대변기구로서 조직 운영을 정상적인 판단에서 이뤄가야 한다는 명제를 얼마큼이나 지키는가에 달려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