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화되는 北김정일 중국 방문

이 뉴스를 공유하기









북한의 최고지도자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중국 방문이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김영일 북한 노동당 국제부장이 지난달 23일 중국을 찾아 이례적으로 2일 현재 일주일 가량 머물면서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 면담에 이어 동북 3성을 돌면서 구체적인 ‘북.중 경제협력’ 행보를 하고 있는 점도 이런 관측을 뒷받침하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과 중국은 통상 노동당 국제부와 공산당 대외연락부를 창구로 양국 최고 수뇌부의 상호방문을 논의해왔다는 점에서 김 부장의 행보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문에 앞선 사전답사로 읽힐 여지는 작지 않다.
                                                                                                   <데이빗 김 객원기자>



베이징 외교가에선 최근 왕자루이(王家瑞)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의 방북과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의 방중, 그리고 북.중 회담, 곧 이은 김영일 국제부장의 방중이라는 북.중 간 상호 방문 ‘프로세스’에 주목해왔다.
특히 여기에 북.중 회담 이후인 지난달 23∼25일 위성락 외교통상부 평화교섭본부장, 스티븐 보즈워스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방중을 통한 한.중, 미.중 접촉으로 북핵 6자회담 재개 논의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이와 맞물려 김 위원장의 방중이 조만간 현실화할 것이라는 관측도 힘이 실리고 있다.


북핵 6자 회담과 연관






현재로선 남북한과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6자회담 참가국들이 다음달 12일 개막되는 핵 안보정상회담에 북핵문제가 주요 의제로 오르는 것을 원치 않아 이를 막기 위해 적어도 3월 말 또는 4월 초에는 북핵 6자회담을 재개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갖고 있으며 김 위원장의 방중도 이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의 사정을 감안할 때 김 위원장의 방중은 구체적으로 중국의 최대 정치행사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가 끝나는 3월 중하순께 이뤄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런 가운데 관심을 끄는 대목은 김영일 국제부장의 방중 행로다.
그간의 관례로 볼 때 그가 거친 길이 김 위원장의 방중 코스와는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작지 않기 때문이다.
베이징의 외교소식통은 2일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이 방중하면 적어도 김 부장이 방문한 곳 중에 한 곳은 김 위원장의 동선에 포함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일단 지난달 23일 베이징에 도착한후 첫날 후 주석 면담에 이어 24일 장가오리(張高麗) 톈진(天津)시 당서기, 27일 왕민(王珉) 랴오닝(遙寧)성 서기, 28일에는 쑨정차이(孫政才) 지린(吉林)성 당서기와 만나는 등 동북 3성 방문 일정을 진행중이고 아직 중국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목할 점은 김 부장의 방문지가 베이징과 톈진을 제외하면 모두 중국에서 비교적 ‘낙후된’ 동북 3성이라는데 있다. 과거 김 위원장은 그동안 여러차례 중국을 광저우(廣州), 선전(深천<土+川>) 등 이른바 개혁개방에 따른 신천지를 방문했었다.


북, 동북 3성에 주목

그렇다면 북한은 왜 동북 3성에 주목하는지 관심이 쏠린다.
이와 관련, 베이징의 또 다른 소식통은 “북.중 간의 최근 키워드는 경제협력”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북.중 양국은 북한의 라진항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만강 하류에 인접한 라진항은 중국으로선 동북 3성이 태평양으로 뻗어갈 수 있는 경제전략적인 곳인데다 북한으로서도 중국의 투자를 유치해 경제개발의 시발점으로 삼을 수 있는 곳이라는 점에서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는 곳으로 볼 수 있다.
실제 지린성을 방문한 김 부장에게 쑨 지린성 서기는 지난해 중국 국무원이 확정한 ‘창지투(長吉圖.장춘-길림-두만강) 개방 선도구’ 사업을 소개하면서 “도로망과 기초 설비 건설 분야에서 지린성과 북한 간 새로운 합작의 계기가 마련됐다”는 설명을 했다고 길림일보(吉林日報)가 1일 보도했다.
특히 톈진의 경우 조세 면제, 외환규제 철폐 등을 통해 비거주자간 금융거래를 중개해주는 위안화 역외금융센터 설립구상이 공개된 곳이라는 점에서 김 부장의 방문이 이와 관련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한반도를 둘러싼 비핵화와 평화체제 논의 등 외부 변수의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북한은 일단 이와는 관계없이 중국과 유엔의 대북 제재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기업 간 경제협력을 통해 경제개발을 이루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정일, 최근 행보에 변화

이와 관련해 최근 김 위원장의 `공개활동’이 2월 들어 눈에 띄게 줄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산업시설이나 군부대 시찰이 전월보다 크게 줄고 대신 공연 관람만 부쩍 는 것이 결국은 방중 문제에 집중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2일 북한언론이 전한 김 위원장의 `공개활동’ 내용을 분석한 결과, 김 위원장은 올해 1월 현지지도(시찰) 17회, 공연 관람 2회 등 모두 19회의 공개활동을 해, 1998년 9월 `김정일 체제 1기’ 출범 이후 월간 횟수로 최다를 기록했다.
1월에 시찰한 곳을 세부적으로 보면 산업시설이 10회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군부대와 군부대 직영 돼지공장(양돈장) 각 3회, 중앙재판소 청사 및 법정 1회였다.
1998년 이후 작년까지 12년간 김 위원장의 1월중 공개활동 횟수는 평균 6.6회였고, 가장 많았던 작년 1월에도 13회에 그쳤다.
다시 말해 김 위원장은 올해 1월에 과거 12년간 동월 평균의 3배에 육박할 정도로 왕성하게 공개활동을 펼친 셈이다.
그러던 김 위원장이 2월에는 공개활동을 12회로 줄였다. 이는 1월과 비교해 36.8%(7회)나 준 것이다.
게다가 공개활동의 내용면에서도 북한 언론이 빠짐없이 사진,영상과 함께 보도하는 `현지지도’가 대폭 줄어든 대신 공연 관람이 절반 이상을 차지해 시선을 끈다.
실제로 김 위원장은 2월 한달간 함흥 `2.8비날론연합기업소’ 2회, 함남 금야군 `원평대흥수산사업소’와 `황해제철연합기업소’ 각 1회 등 모두 4차례 산업시설을 시찰했고 군부대는 한 차례도 가지 않았다.
외빈 접견도 함흥에서 왕자루이(王家瑞)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을 접견(2.8)한 것이 유일했다.
이에 비해 공연 관람은 7회(58%)나 돼 눈길을 끌었다.
김 위원장은 러시아 가극 `예브게니 오네긴’을 시작으로 설 명절에 즈음해 은하수관현악단 음악회, 공훈국가합창단 공연, 인민보안성 협주단의 첫 공연, 평양시내 대학생들의 예술소조공연, 인민군 예술선전대 공연 등을 하루가 멀다하고 관람했다. 특히 인민군 예술선전대 공연은 17,18일(北언론 보도날짜 기준) 이틀 연속 봤다.
물론 2월에는 설(2.14)과 김 위원장 자신의 생일(2.16)이 이어져 4일간 연휴였고, 김 위원장의 공연 관람도 연휴 때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그럼에도 1월에 17회나 됐던 현지지도가 2월에 4회로 급감한 것은 눈에 띈다. 특히 2월 한달 동안 군부대에 한 번도 가지 않은 대목은 예사롭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건강이상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1월에 너무 강행군을 해 건강이 나빠진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런 분석을 제기하는 전문가들은 특히 공연 관람이 이상할 정도로 많았던 점에 주목한다.
사실 현지지도는 북한 조선중앙통신 등 주요 언론이 영상, 사진과 함께 지시사항 등을 비교적 상세히 보도해, 아직 건강이 완전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진 김 위원장으로서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지적이많다.
이에 비해 공연 관람은 북한 언론이 보도를 하더라도 사진이나 영상을 취급하지 않아 훨씬 부담이 적다는 것이다. 휴식을 취하고 체력을 비축하면서 공개활동 횟수는 적절한 수위로 유지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 바로 `공연 관람’이란 얘기다.
한편 김 위원장은 작년 한 해 산업시설 등 `경제 부문’ 67회(43%), 공연 관람이나 정치행사 참석 등 `기타 활동’ 39회(25%), 군부대 시찰 등 `군 관련 활동’ 37회(23%), 외빈접견 등 `대외활동’ 14회(9%) 등 총 157회의 공개활동을 벌여, 연간 횟수로 `사상 최다’를 기록했다.






“中, 6자복귀 최종설득..北동의시 일정회람”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은 조만간 최근 진행된 일련의 관련국 협의 결과를 토대로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최종 설득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설득노력은 고위인사를 추가로 평양에 파견하거나 베이징(北京) 주재 북한 대사관을 통해 이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중국은 최근 관련국 협의를 정리해 6자회담이 열리기 전 북미 양자대화를 열고, 6자회담 중이나 회기를 전후해 남북한과 미국, 중국이 참여하는 4자 예비회담 등을 여는 방안을 북측에 제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 양자회담의 성사에 큰 의미를 두고 있는 북한이 동의할 경우 중국은 곧이어 구체적인 6자회담 재개일정 등을 회람하는 등 후속조치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핵 현안에 정통한 복수의 외교소식통들은 2일 “현재의 관건은 북한이 희망하는 북.미 대화와 6자회담을 어떻게 연결시키느냐의 문제”라며 “관련국 협의를 통해 미국측이 북미 대화에 탄력적인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중국이 곧 외교경로를 통해 북한을 최종 설득하는 작업에 나설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중국의 설득 노력에 대한 북한의 반응에 따라 6자회담의 재개 여부가 결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소식통들은 북한이 중국의 최종설득 노력을 지켜본 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중을 이달 중순께 추진, 베이징에서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의 만남 등에서 북한의 6자 복귀의사를 천명할 가능성 등을 주시하고 있다.
이 소식통은 “김 위원장이 방중할 개연성은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만한 정보는 없다”면서 “다만 중국을 방문하게 된다면 중국의 설득에 대한 북한의 입장을 정한 뒤 중국을 방문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중국의 대북 설득노력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중국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끝나는 3월 중순 이후부터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가 열리는 4월 중순 사이에 6자회담이 재개될 가능성이 크며, 회담이 열릴 경우 2박3일 정도의 일정이 될 것으로 소식통들은 전망하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