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하위변위 LA재확산세에 초비상

이 뉴스를 공유하기
■ LA전지역 7월 29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 일반인들의 안이한 코로나 방역태세가 확진세 키워
■ “미국에 실제 코로나 확진자수 하루 100만명 육박”
■ 국내는 감염안 된 3300만명 “이번엔 어쩌나”불안

무책임한 방역체계가 문제

코리아타운 내 직장에 근무하는 L모씨는 “코로나는 정말 예방이 문제가 아니라 젊은이들이 코로나에 대한 안일한 생각이 가장 큰 문제에요. 걸려도 별로 안 아프고 유급휴가 받아 좋다는 거에요”라면서 “당국에서 코로나 확진되면 자동적으로 5일 유급휴가를 주는데 만약 이것이 없다면 다들 더 조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민원인들이나 학생, 일반인들이 많이 출입하는 LA총영사관이나, 한국문화원 그리고 한국교육원 등은 타운의 어느 기관 단체보다 모범적인 방역체계를 철저히 해야함에도 느슨한 방역 체계가 문제다. 최근 <LA총영사관 한 여직원은 3번이나 코로나 걸리고 나서도 조심 안하는 듯 하고, 은근히 코로나 유급휴가 5일 받는 것을 즐기고 있다.>라는 소문이 나돌았다. 어디까지 사실인지 규명은 안됐지만 이런 소문이 나오는 자체가 총영사관 자체 방역에 문제가 있다. 한 직원이 3번 씩이나 감염을 당할 정도로 방역체계가 문제라는 점이다.

최근 한국교육원에는 한 직원이 2차례 감염이 되었는데, 이를 쉬쉬하고 건물내 전체 테넌트들에게 사후 예방공지도 하지 않아 문제가 되었다. 교육원의 법적 재단의 고위 임원들조차도 이를 모르고 있었다. 한국문화원에도 최근 확진자가 발생하여 민원인들이 면담이나 방문에 제한을 받았다. 총영사관 측은 ‘코로나에 확진자로 밝혀진 직원은 바로 5일간 자가격리 조치와 함께 유급휴가를 받게 되며, 주위 직원들은 테스트를 받도록 한다’고 밝혔다. 한국교육원 측도 이와 유사하며 자가 진단 킷트를 보유하고 있어 필요한 직원들에게 테스트를 받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들은 ‘우리는 CDC방침대로 준수한다’로 주장을 하고 있으나, 실제 공관이나, 교육원 환경에 따른 유용한 방역체계는 수준미달이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자택이나 회사에서 자기진단으로 테스트하는데, 양성반응(Positive)이 나와도 증상이 심하지 않아 처음에는 겁을 먹다가도 어느 틈에 증상이 사라지게 되어, 보통 감기로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젊은 층들은 테스트에서 실제 양성반응(Positive)이 나타나도 증세가 일반 감기와 비슷해 방역을 무시하고 지나치는게 일수이다. 코로나 확진과 관련해서 많이 제기되는 이야기는 많은 젊은 층들이 코로나에 대하여 크게 문제 의식을 느끼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래서 오미크론 확진도 많아진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문제는 젊은 층 자신들은 아무 이상이 없겠지만, 자신이 지닌 코로나 바이러스를 남에게 전파시킨다는 점을 의식하지 않는데서 문제이다. 이같은 확진자는 역학조사도 무시하고 아예 자신이 확진 자라는 사실 자체를 숨기고 있다. 만약에 이 같은 확진자들이 기저질환자나, 노약자와 접촉했을 때 는 문제가 달라진다. 이런 확진자들이 식당에서 주위 손님들에게 코로나를 전파시키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영문 모른채 그런 식당에 들어갔던 노약자들이 나중 코로나에 확진자로 나타났을 때, “내가 어디서 감염이 되었나?”로 의문을 품게 된다. 요즘에 직장에서나 교회 등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면 그와 접촉했던 사람들은 쉬운 방법으로 정부에서 제공한 진단 킷트로 자가진단을 하게 된다. 일부에서는 ‘자가진단도 자주 하면 안 좋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자가진단 킷트에 들어있는 면봉에서 중금속이 검출되었는다는 소문도 나왔다. 실제 의료 당국자들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코로나 감염되도 놀랍지 않아

미국에서 코로나-19 방역대책을 총괄하는 앤서니 파우치 미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장은 지난 달 (6월)에 “1년에 한 번 이상 코로나에 감염돼도 놀랍지 않다”며 “독감처럼 계절병으로 바뀔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런 그 자신도 코로나에 감염됐었다. 최근 BA.5 변이 등 새로 등장하는 코로나 변이는 백신 접종뿐만 아니라 감염으로 생긴 면역력도 쉽게 무력화 해, 재감염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앞서 유행한) 오미크론 BA.1이나 BA.2 변이에 감염됐던 사람도 BA.4나 BA.5변이에 재감염될 수 있다”고 전했다. 접종 또는 감염 후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 효과가 낮아지고 있는 것도 문제다. LA 카운티에서 또 다시 코로나19 감염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바이러스 가운데서도 가장 전염력이 강하고 면역 회피성이 큰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 하위변이 BA.2.75(일명 켄타우 로스) 감염자가 LA 카운티에서도 발생한 것으로 확인돼 보건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LA 카운티 내 코로나 감염자와 입원환자 수가 급증하면서 코로나19 경보가 다시 ‘위험’ 단계로 지난 14일 격상 된 가운데 보건당국은 오는 29일부터 다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A 카운티 보건국에 따르면 지난 15일까지 미 전국에서 BA.2.75 하위변이 감염자가 총 6명으로 확인됐으며 이중 캘리포니아에서는 LA 카운티에서 1명을 포함해 총 2명이 나온 것으로 집계됐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기존의 코로나19 오미크론 BA.5 변이보다 전염력이 훨씬 더 강해 이전 확산세를 능가할 수 있는 하위 변이인 BA.2.75가 지난 5월 초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미국과 영국, 호주, 독일, 캐나다, 한국 등 총 13개국에 퍼진 상태다. ‘켄타우로스’ 변이종은 여러 국가에서 기존에 전염력이 강한 것으로 꼽혔던 오미크론 BA.5 변이 보다 더 빠르게 확산하면서 새로운 지배종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특히 다른 하위 변이들보다 스파이크(돌기) 단백질에 돌연변이가 8개나 많아 바이러스가 더 효과적으로 세포와 결합하기 때문에 백신이나 이전 감염을 통해 형성된 항체를 우회할 면역 회피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이미 백신을 맞은 사람들도 감염 위험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LA 카운티 지역의 18일 현재 신규 확진자는 3,943명으로 전 일보다 다소 감소 현상을 보였으나, 코로나 경보가 ‘위험’으로 격상된 지난 15일 LA 카운티 지역에서는 8,954명의 신규 확진자가 확인됐다. 보건당국은 그러나 이 숫자가 검사기관들을 통해 취합된 확진자들만을 포함하고 있다며, 집에서 자가진단 키트를 사용해 양성을 확인한 감염자들은 빠져 있기 때문에 실제 일일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추산했다. 일부에서는 10배까지 추산하고 있다. 한편 연방정부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공중보건 비상사태 선포 기간을 또 연장했다. 연방 보건복지부는 15일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오는 10월 13일까지 3개월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실제 확진자수 10배 이상 속출

미국에서 하루 평균 신규 코로나 19 확진자가 5개월 만에 13만명을 넘어섰다. 또 확진자와 입원 환자, 사망자가 동시다발적으로 상승 곡선을 그리면서 코로나 19의 확산이 본격화하는 듯한 양상이다. 14일 뉴욕타임스(NYT)의 자체 집계를 보면 13일 기준 미국의 7일간의 하루 평균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13만511명으로 2주 전보다 16% 늘었다.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가 13만명 문턱을 넘어선 것은 지난 2월 15일 이후 5개월 만이다. NYT는 40여개 주에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공식 집계에 잡히지 않는 확진자가 많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실제 확진자 수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검사 건수 중 양성 판정의 비율은 최근 18.1%까지 올라가면서 오미크론 대확산(29.2%)과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초기(21.0%)때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실제 확진자 규모가 공식 집계치의 최대 10배에 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피터 호테즈 베일러의과대학 국립열대의학대학원 원장은 실제 확진자가 집계치의 10배에 달할 수 있다며 아마도 하루 신규 확진자가 100만명에 가까울 것이라고 추정했다.

확진자만 증가하는 게 아니다. 하루 평균 입원 환자는 13일 기준 3만 8천 971명으로 2주 전보다 19% 증가했다. 하루 평균 사망자도 13일 430명으로 집계되며 4월 중순 이후 처음으로 400명을 넘겼다. 국내 상황도 심각하다. 2년 넘게 코로나에 감염되지 않아 ‘수퍼 면역자’를 자처했던 직장인 김모(31)씨는 이달 초 결국 확진자 대열에 합류했다. “직장 동료 절반이 확진되는 동안 무사했는데 변이 확산에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젠 확진자에게 주던 생활 지원금이나 유급 휴가 지원금 등도 거의 사라져 ‘걸릴 거면 차라리 일찍 걸리는 건데…’라고 씁쓸해 했다. 전파력이 더 센 코로나 변이가 잇따라 퍼지면서 ‘네버 코비드(Never COVID)족’은 물론, 이미 감염 됐던 사람들까지 불안에 떨고 있다. ‘네버 코비드’는 코로나 감염자와 함께 생활하고도 감염되지 않은 사람들을 연구하면서 사용한 개념. 아직 코로나에 안 걸린 사람들을 가리킨다. 그러나 전파력이 더 센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들이 잇따라 나타나면서 “이젠 피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18일 0시 기준 국내 누적 확진자는 1878만여 명으로 전체 인구 중 36%다.

심각한 수준 ‘3300만명 벌벌’

아직까진 한국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이 미감염자들이다. 즉, 약 3300만명이 미감염자라는 의미다. 그러나 7월 들어서만 43만명이 추가로 감염 됐고, 앞으로 확산 속도는 더 빨라질 전망이라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직 재감염자 비율이 처음 감염자에 비해 훨씬 낮긴 하지만 재감염이 ‘뉴노멀(New normal·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란 주장도 나온다. 주간 확진자 중 재감염자 비율은 지난 5월 1주 0.59%에서 지난 6월 5주 2.87%로 두달 만에 4배로 올랐다. 재감염이 되거나 백신 접종 후 코로나에 걸리는 경우(돌파 감염) 중증화 율은 낮아지는 것으로 대부분 국가에서 나타나고 있다. 독일 과학자들은 일련의 연구 끝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2002년 사스 바이러스처럼 폐에서 증식할 뿐만 아니라 감염 첫 주 동안 목구멍에서도 널리 퍼진다고 발표했다. 과학자들은 독일 총리와 보건부 장관에게 사람들이 하루에 여러 번 간단한 방법을 수행하도록 요청했다. 즉, 뜨끈한 반염수 액으로 양치질하는 것이다.

그들은 코로나 종식 때까지 이것을 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이제 독일 생물학자들이 목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번식에 대해 수행한 실험 결과에 따라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 또는 양치질을 잘해야 할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다. 독일 과학자들은 독일 보건부에 다음과 같이 강하게 요청하였다. 모든 사람들이 하루에 여러 번 목을 가다듬고 따끈한 소금물로 가글하면 일주일 안에 독일 전역에서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진다는 것이다. 실험에 따르면 물과 소금을 섞은 용액으로 가글을 지속적으로 하면 목이 완전히 알칼리성 환경으로 변하는데, 이 환경은 소금물을 사용하면 구강내의 pH가 알칼리성으로 변하기 때문에 코로나 바이러스에 최악의 환경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루에 여러 번 식염수로 가글하면 코로나 바이러스가 번식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하루에 여러 번, 특히 아침과 외출 전, 귀가 후, 하루에 여러 번 따끈한 식염수로 가글 하는 것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할 수가 있는 것이라 강조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