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팎으로 몰리는 ‘현대-기아차’ 소비자들 화난 이유는?

이 뉴스를 공유하기







GM 자동차의 늑장 리콜사태에 기업 자체가 흔들거리고 있다. GM은 지난 10년간 점화 스위치 불량으로 주행시 시동이 꺼져 사고 위험이 큰데도 결함을 알고도 숨긴 사실이 드러나 일파만파의 논란이 되고 있다. 더구나 이로 인해 지금까지 사망자가 3백명에 달한다는 소문에도 쉬쉬하며 숨겨온 사실이 드러나 자동차 1위 기업이 비난에 휩싸였다. 또 국내 현대 기아차도 지난해 330만대가 리콜되어 브렌드 이미지 실추와 천문학적인 경제적 손실을 끼치고 있다. 특히 연비 과대광고에 따른 법정 판결의 보상도 흐지부지 형식적이어서 소비자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선데이 저널>이 미국에서 판매된 현대-기아차의 실태를 집중 취재했다.
심 온 <탐사보도팀>
 
기업들의 비양심이 문제다. 그것도 국제적 대기업의 비윤리적이고 고객들의 생명까지 담보로 하는 사기는 기업이 고객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의 해답이기도 하다. 세계 최대 자동차 1위 기업 GM이 10년 넘게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 결함을 숨겨온 것이 밝혀져 충격은 물론 회사가 휘청거리고 있다. 더구나 오랫동안 쉬쉬하며 은폐해 온 것이 이제 부품마저 단절되어 리콜처리도 쉽지 않아 피해보상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미 하원은 즉각 청문회 실시를 통보했고 사법 당국도 수사에 착수했다.
국내 기업인 현대-기아차도 지난해 리콜차량이 330만대를 넘어서 막대한 손실 지출을 가져왔다. 이에 책임을 물어 국내는 물론 미주 현대차의 존 크라프칙 대표 경질 사태를 빚기도 했다.


보상금 지급판결 800억 오리무중


올 1월 취임한 데이브 주코브스키 현대차 미국법인 (HMA) 사장은 “미국에서 리콜은 늘 당하는 일이라 소비자들도 일상적으로 받아들인다”면서 “다만 연비 과장사태의 경우 단기적으로 영향을 주어 매출 급감 사태가 있긴 했지만, 현대차가 신속하고 정직하게 대응해 오히려 좋은 평가를 받고 마무리 됐다”고 설명했다.
‘과연 그럴까?’
신임 사장이 리콜을 대하는 자세부터 문제가 많아 보인다. 그 반증이 GM 리콜 사태다. 매머드 국제기업도 휘청거릴 뿐만 아니라 우선 기업 이미지와 신뢰성에서 심각한 타격을 받는다는 사실마저 간과하고 있다. 그 반증 또한 지난해 도요다 추락이 잘 설명하고 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지난해 1월 현대-기아차 일부 차종의 연비가 과장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연비 과장 논란과 관련해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 주요 매체에 사과 광고와 함께 소비자들에게 약 800억 원의 보상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미국에서 진행된 연비 과장 관련 소송에서 소비자에게 3억9,500만 달러(4,180억 원)를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현대차가 2억1,000만 달러, 기아차는 최대 1억8,500만 달러를 각각 지급하기로 한 것이다.
또한 미국의 연비 측정 방식을 잘못 해석했다며 표시된 연비를 1~2마일씩 하향 조정했다. 이어 현대-기아차 측은 구매자가 신청할 경우 매년 88불을 지급하는 보상 프로그램으로 직불카드를 보내 연료비로 보상하는 안을 제시했었다. 그러나 대다수 소비자들은 직불카드나 보상을 지급받지 못했다.
신청 과정을 모르거나 신청 자체가 너무 어렵고 복잡해 진행하기 어려웠다고 신청자들은 불만을 토로했다. 실제 소나타를 구입한 Y모씨는 “인터넷 숙련자가 2-3시간 매달려 신청해야만 하는 과정이었고 그마저도 수개월동안 답신조차 없었다”고 분노했다. 이어 “그리고 6개월이 지나 도착한 직불카드에는 당초 약조한 매년 88불이 아닌 12불이 있었다”며 “화가 나 카드를 반환했다”고 말했다.


연비 보상 4,180억 향방도 의혹


전화 인터뷰에서 Y씨는 “언론보도를 보니 소송을 제기한 사람들은 1만 달러 혹은 그 이상의 보상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현대차가 소비자를 우롱하는 셈”이라며 “소송자에게는 보상을 하지만 침묵하는 대다수 고객은 물로 아는 격”이라며 항의했다.
또 “자신의 권리를 찾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 끝에 어쩔 수 없이 집단소송 법률사무소를 인터넷에서 찾아내 접촉중”이라며 “애국심 때문에 국내차를 구입했다가 큰 손해를 당한 꼴인데 나 같은 피해자들은 모두 소송으로 권리를 찾으라”고 당부했다. 또, K씨는 “소나타 하이브리드를 일반 소나타보다 1만불을 더 주고 샀는데 결국 하이브리드 연료 소비가 허위라면 더 주고 산 1만불을 환불하는게 마땅한 보상”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미 한 흑인 여성이 같은 이유로 1만불 보상을 받은 기사를 보았다”며 “왜 모든 고객에게 형평성 있는 보상을 하지 않는가”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소송 대리 로펌사인 헤이건 버먼 소볼 샤피로사는 “소비자가 보상을 받으려면 매년 대리점을 찾아가 주행거리를 확인하고 청구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이는 불필요하게 까다롭고 시간을 잡아먹는 이중으로 피해를 주는 일”이라며 “회사측의 보상안은 소비자 권익에 맞지 않으며, 보상을 회피하려는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불만 있는 구매자들에게 1인당 평균 367달러를 일시에 지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아직 별다른 소식은 없다고 구매자들은 말했다.

소비자 신뢰평가 하위그룹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25만 5,962대를 팔았다. 메이저 업체 중에서 유일하게 판매가 하락한 업체였다. 닛산은 9% 증가한 124만 8,420대를 판매하며 현대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지난해 미국시장의 신차 판매대수는 2012년(1,449만 3,092대) 대비 8% 증가한 1,558만 2,136대로 집계됐으며, 올해 미국 시장 규모는 2~3% 늘어난 1590만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차도 제네시스와 쏘나타의 출시가 예정돼 있어 지난해(72만1000대)보다 늘어난 74만5000대를 목표로 잡았다.
미국 소비자 조사 기관인 컨슈머리포트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신차 신뢰도 평가 결과 평균 이하로 나왔다고 밝혔다. 컨슈머리포트는 2013년 신차 품질 신뢰도 평가에서 28개 브랜드 중 기아자동차가 16위, 현대자동차는 2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1위는 렉서스가 차지했고, 도요타와 아큐라가 각각 2~3위에 올랐다. 4위는 아우디가 차지했으며 마츠다와 인피니티, 볼보, 혼다, GMC, 스바루 등이 뒤를 이었다. 상위 10개 브랜드 중 일본 브랜드는 7개에 달했다. 반면 기아자동차는 지난해보다 6단계 하락한 16위, 현대자동차는 4단계 하락한 2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리콜 사태는 연이어 터졌다. 지난 4월 브레이크등과 에어백 결함 등으로 미국에서만 현대-기아차 13개차종 187만대를 리콜한 데 이어 8월에도 서스펜션(충격흡수장치) 부식 우려로 쏘나타와 그랜저 24만대를 리콜했다. 최근에는 브레이크액 문제로 제네시스 2만여대를 리콜하기도 했다. 주력 차종 모두를 리콜 한 셈이다.
한편 미국 소비자단체인 컨슈머 워치독은 “현대차 광고에 나오는 ‘갤런당 40마일’이라는 공인연비가 현대차의 마케팅 전략 아래 나온 것인지 철저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면서 “우리는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세계 최대 자동차 메이커 중 한 곳에 의해 발생한 연비과장 광고와 관련, 진실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밝힌바 있다.









시애틀 소재 법무법인 ‘하겐스버먼(Hagens Berman)’은 현대-기아차의 연비 오기로 피해를 입은 모든 소비자를 대표한다며 캘리포니아 주 지방법원에 소장을 접수했다. 이들은 소장에서 현대-기아차가 불공정경쟁법 등을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법무법인의 소송 대표 로버트 캐리 변호사는 “어떤 사유로 연비 오기가 이뤄졌건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결과에는 변함이 없다”며 “현대-기아차가 보상에 나서기는 했지만 소비자들은 만족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면 소송을 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2012~2013년형 현대차 또는 기아차를 구입한 소비자들의 집단소송 참여를 독려하고 있으며, 이전에도 현대차를 상대로 다수의 집단 소송들을 진행했다. 참고로 관련 사이트는 http://www.hbsslaw.com/cases-and-investigations/cases/hyundaifuelefficiency 를 방문하고 관련 변호사의 전화는 602-840-5900, 206-623-7292 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