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진단> 한인회관 관리재단 파행 어디까지 갈건가

이 뉴스를 공유하기

결국 그들의 음모가 만천하에 드러나고 말았다. 지난 7월초 김현명 총영사와 이민휘 이사, 제임스 안 이사 등 3명은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이사들과 의견을 조율한 결과 이사진 전원사태라는 초강수 카드를 들고 나왔다. 전원사퇴만이 관리재단이 바로 설수 있다고 주장하며 이미 조율이 끝난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나 꼼수에 불과했고 결과는 거짓이었다. 현재는 이민휘 이사가 전격적으로 새 이사장으로 가주정부에 등록을 마친 상태이고 재단 이름마저 바꾸었다. 이어 사무실을 무단점거하고 열쇠마저 바꾸었다. 파행으로 치닫는 관리재단(구 한인동포재단) 사태를 <선데이 저널> 취재했다.   심 온 <탐사보도팀>

2일자, 일간신문에는 ‘한인회관 관리재단의 현사태에 대한 우리의 입장’ 이라는 성명서 광고가 게재되었다. 내용은 이사들 간의 불협화음으로 문제가 된 단체로써 사과 입장과 함께 그간 행보를 열거했다. 당초 이사전원 동반사퇴 주장파(총영사, 이민휘이사 한인회장) 약속대로 배무한, 서영석 이사는 7월10일, 윤 이사장은 7월31일에 총영사에게 사퇴서를 제출했으나, 실제 당사자들은 사퇴 조차 하지 않고 약속을 어겼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민휘 이사는 경비들을 대동하고 무단 사무실을 점거하고 사무실내 행정 서류를 챙기고, 주정부에 임의로 본인 이사장 등록과 재단 명의변경까지 몰래 끝냈다고 밝혔다.

또 세간에 말썽이 된 그동안 지불한 법정소송 비용에 대한 발표를 하고 마지막으로 화합을 위한 제안을 했다. 재단 사무실을 원상복귀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줄것과 한인회장은 공인으로서 약속을 이행하고 만약 지키지 못할시에는 한인 회장직에서 사퇴할 것을 주장했다.
그리고 오는 9월과 10월에 있을 법정 판결에 따라 더 이상 비화시키지 말고 깨끗이 서로 승복할 것을 제시했다.
한인사회 크게 문제가 된 관리재단의 소송내력을 보면 현재 진행 중인 소송만 5건으로 그 법정비용으로 10만 불이 넘는 관리재단 기금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계속되는 재판, 비용은 눈덩이처럼

1) 이민휘이사 영입 불법에 관한 소송으로 4만달러.
2) 전 임 이사장 명예훼손 관련 소송제기
3) 한인회관 건물 불법 무단명의변경에 관한 소송
4) 윤 이사장 선출 후 이민휘, 조갑제, 김승웅, 제임스 안 등이 윤 이사장 제명처분과 사무국장 해임에 관한 소송
5) 조갑제 전 이사 위임장 관련 명예훼손 소송
이상 5건의 소송이 지난해부터 진행되면서 재단 측에서 지불해야 할 변호사 비용만 10만불이 넘을 것으로 추산했다. 더구나 이 모든 비용이 이사 개인비용이 아닌 재단의 기금으로 지불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인사회의 큰 공분을 사고 있는 실정이다.
한인사회의 각 단체와 많은 한인들은 왜 개인들이 저지른 재판에 법정비용을 비영리 재단의  공금으로 지불해야 하는 것인지 모든 것이 잘못 투성이라고 분개했다.
한 단체장은 “만약 개인 돈으로 지불하는 변호사 비용이라면 명예훼손 등 사소한 문제로 소송을 제기해 수만 달러씩 허비했겠는가? 라며 비도덕적인 인사들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소송 중재 시 양측의 법정비용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합의가 이루어 질 경우 재단이 지불해야 할 비용은 눈덩이처럼 늘어날 전망이다.

일 저지르고 나 몰라라

 ‘이사진 전원 동반사퇴안’은 가능한 제안이었나?
이 부분에 음모론이 제기되는 이유는 처음부터 유일한 여성 이사인 박혜경 이사가 ‘절대 사퇴는 안 한다’라는 입장을 밝혔음에도 전원 동반사태를 내세운 주장이 다른 흑심이 있다는 주장이다.
결국 7월초 발표된 후 시간만을 끌다가 갑작스레 이민휘 이사가 새 이사장으로 등록을 마치고 재단 명의까지 교체하자 세간에서는 음모론의 실체라고 비난하고 있다.
이에 윤성훈 이사장과 나머지 이사들은 김현명 총영사와 안 한인회장에게 책임을 추궁하며 대책을 묻고 있으나 ‘좀 더 기다려 달라’ 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 이런 행보를 두고도 누구도 이의와 문제제기를 않고 있는 게 한인사회이며 한인들이다.
동포재단은 누차 설명했지만, 여느 단체와 다르다. 친목하고 행사나 하는 그런 단체가 아닌 한인동포들의 유일한 재산인 수천만 불짜리 건물(한인회)을 유지 관리하고 건물에서 생기는 수익으로 (년 45만불) 새로운 복지사업을 실시하는 단체이다.

그럼에도 떡고물에 정신 팔린 구악 인사들이 전횡을 행사하고 그동안 수십만 불의 기금을 낭비했다. 또 뚜렷한 증거로 1년 전에는 감쪽같이 재단 건물을 불법으로 단체명의로 된 건물소유권을 이사 3명 앞으로 무단이전등기를 마친 사실이 3개월이나 뒤늦게 밝혀지기도 했다.
과연 누가 무엇을 하기 위해 이 같은 불법을 저질렀을까? 이 사건은 아직도 검찰에서 수사 중이기는 하나 쉽게 범인이 밝혀질 것 같지는 않다. 검찰의 노력도 별반 보이지 않는다. 단지 추정하자면 LA한인사회에 떠돌던 소문으로는 몇 구악들이 거대한 프로젝트를 세우고 활용하려다가 중도에 밝혀져 미수에 그친 사건으로 회자되고 있다.
그 프로젝트란 재단건물을 팔아 외곽에 큰 건물로 이전하는 안과 재단건물을 담보해 옆 건물을 더 매입해 주차장을 확보하고 증축한다는 계획 등이다. 문제는 이런 계획을 주관하는 구악들에게 돌아갈 콩고물이다. 잿밥에 눈독을 들인 나머지 수순조차 엉망으로 저지른 셈이다. 여론을 형성한 후 민주적 절차에 의해 추진해야 할 일을 일단 불법으로 명의변경부터 하고 시작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여기에 아무것도 모르는 총영사는 춤을 추며 장단을 맞춘 꼴이 되었다. 깊은 음모가 있는 줄은 차마 몰랐겠지만 어쨌든 공식적인 약속인 만큼 추후 책임은 져야한다. 가장 법을 지키고 민주적이어야 할 국가 공무원인 총영사조차 절차마저 무시했다. 자신에게 이사들의 사퇴서를 제출하게 한 것이 그것이다. 재단 정관에는 이사 사퇴 처리는 이사장이 받아 처리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총영사 자신도 일개 이사일 뿐인 것을 망각한 행정이다.

책임 질 사람 추궁해야

돌이켜보면 유일한 한인들의 재산인 재단건물을 두고 수년째 부실과 뜨거운 논란을 면한 적이 없었다. 한번 차지한 이사자리는 평생 영구직으로 누구도 물러날 줄 모르고, 3-4명 이사가 재정과 운영을 멋대로 자행하면서 온갖 부정을 저질러 왔다. 그럼에도 언론은 물론 한인사회 단체에서는 누구도 들고 일어서지 않았다. 그동안의 묵과가 오늘의 부정과 불법을 자인한 꼴이 되고 만 것이다.
LA 한인사회 첫 번째의 골칫거리는 당연 동포재단이다. 다음은 한인회, 노인회관 등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다.
오래된 법언으로 스스로 지키지 않는 권리는 누구도 지켜주지 않는다. 한번이 안 되면 열 번이라도 문제를 제기하고 투쟁했다면 오늘날 이런 문제들은 누적되지 않았을 것이다. 
작금에 문제가 된 세월호 교훈이 바로 정답이다. 사회전반에 썩은 문제는 결국 세월호를 침몰시켰으며 한명도 구제하지 못하고 가라앉았다.  LA사회 전반이 썩지 않았다면 이제라도 팔 걷고 온 사회가 나서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누차 말하지만 누구도 그들 구악들에게 그런 권한을 부여한 적이 없다. 분명한 한인들의 재산이며 한인들의 건물이다. 구악들 의도대로 건물이 사용되거나 그들만의 재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기 위해 온 사회단체가 나서고 한인들이 눈을 부릅뜨고 지키고 외쳐야 한다.

LA한인회관 관리재단(구 한미동포재단·이하 관리재단)의 파행이 건물 입주자들은 물론 한인사회를 위해 그동안 추진중인 여러 사업들마저 위태롭게 하고 있으나 속수무책으로 방관만 하고 있다.
올림픽 게이트웨이 프로젝트는 다울정 옆에 한인타운을 상징하는 최첨단 아치형 게이트를 LED 판으로 세우는 공사로, 총 124만 달러의 예산이 책정됐다. 이 프로젝트는 빠르면 9월, 늦어도 12월까지는 LA시로부터 공사 허가를 받은 뒤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올림픽 게이트웨이 프로젝트는 관리 주체를 선정해 LA시에 제출하고, LA시에 공원건축 허가를 받은 후에야 공사를 시작할 수 있다.
관리재단의 윤성훈 이사장은 배무한 한인회장과 함께 지난 6월 올림픽 게이트웨이가 완공될 경우 연간 1만8000달러 정도로 예상되는 관리비용을 부담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수개월째 관리재단 이사장이 멋대로 교체되는 등 파행을 거듭하면서 프로젝트 사업이 물건너 갈 위기에 빠졌다. LA시로부터 124만 달러 예산을 지원 받으면서 내년 년말까지 공사를 끝내야 한다는 조건 때문에 만약 완공기간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어렵게 확보한 예산은 반환해야 한다.
게이트 웨이 프로젝트를 추진중인 라니(LANI 비영리단체)측에서는 관리재단이 이사장이 바뀌는 등 수개월째 파행을 계속하면서 전혀 진전을 보이지 못하자 혹시 어렵게 확보한 예산이 반환될지 노심초사 하고 있다.

공사 추진 계약서 서명도 안 해

라니 측에서는 관리재단 측과 계약 체결이 안 되자 다각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여러 이사들마저 사업 내용이나 사실에 관심조차 없어 답답해하고 있다.
더구나 윤 이사장이 제명됐다고 주장하는 일부 이사진(이민휘·제임스 안·조갑제·김승웅·박혜경)은 ‘게이트웨이 관리와 관련해 전혀 들은 바가 없다’는 반응이다.
이중 한명은 “정식으로 안건에 오르지도 않았다”면서 “원래 이 프로젝트는 상공회의소 소관이었던 것으로 안다. 무엇보다 윤 씨는 이미 재단에서 제명된 상태라 그에게 결정권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결국 윤이사장과 배무한 전 한인회장 정도가 관심을 가지고 있었을뿐 나머지 이사들은 사업 주체도 파악하지 못하고 잿밥 싸움만 한 것으로 비난받고 있다.
이에 대해 윤 이사장은 “나는 약속을 지킬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사무실마저 이민휘 이사가 무단 점거하고 출입조차 못하는 실정이라 늦어지고 있다“ 고 설명했다.
이에 한 단체장은 “문제 단체지만 그래도 매월 수입이 유일한 단체이다 보니 어쩔수없이 관리를 맡겨야 하는 현실이 안타깝다”면서 가난한 한인 봉사단체들을 한탄했다.
 인근에 거주하는 홍 모 씨는 “이전투구만 일삼는 단체 보다는 건전한 다른 한인단체를 찾는것이 바람직하다”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