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신년사

이 뉴스를 공유하기









2010년 경인년 새해, 역동적인 호랑이의 해가 밝았습니다. 올해에는 독자와 후원자 및 광고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는 일이 성취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있기에 저희 선데이저널은 올해도 새로운 도전으로 꿈과 희망을 지니고 나아가고자 합니다.
올해는 ‘호랑이 해’ 답게 호랑이의 강인함과 날카로운 시선으로 선데이저널에게 주어진 과제들을 공정한 자세에서 정정당당하게 파헤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억울하게 피해를 당한 동포들의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동포들을 보호하고, 동포들의 소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한인커뮤니티의 공동선을 위한 사회정의 구현에 앞장서는 언론이 되겠습니다.
선데이저널은 다른 언론들이 외면하거나 왜곡되게 만든 사안들을 과감하게 다룰 것이며, 다른 언론들이 잘못 보도한 내용을 지적하는데 서슴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한인언론들의 정도를 위한 언론의 역할 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우리는 미주 한인사회에서 한인언론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고 초석을 다진 해였다고 자부합니다. 다양한 특종과 심층적인 기획 탐사 보도는 선데이저널이 언론의 사명이 무엇인가를 다시 보여주었습니다. 우리의 특종들은 선데이저널의 존재 이유를 분명하게 밝혀 주었습니다. 우리의 특종은 다른 언론들과 달리 일반 취재의 한계를 뛰어 넘어 새시대 언론의 비전과 방법론을 제시했습니다.
지난해 세계적인 경기침체에서도 우리가 극복할 수 있었던 것도 우리만의 특성과 장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신문들과 비슷하게 신문을 만들어서는 우리가 설 자리가 없다는 점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독자들이 원하는, 독자들이 기대하는, 독자들이 신뢰하는 기사를 보도하는 자세를 일관되게 견지할 것이며, 이 같은 정신을 잃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는 선데이저널을 통해 광고주들이 이익을 도모하고, 광고주들의 사업이 발전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은 적이 없습니다. 그래야 독자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고, 광고도 더 유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에는 미국 속의 한인사회, 세계 속의 한인사회와 함께 선데이저널이 진실을 추구하는 정신으로 한인들의 역량을 높이고 주류사회에서 함께 번영을 추구하는데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한인사회를 정의로운 사회로 발전시키는데 우선적인 목적을 두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어떤 외부의 압력에도 굴복하지 않았던 선데이저널의 변함없는 전통을 올해도 변치 않고 지켜 나갈 것입니다. 커뮤니티의 발전과 단합을 저해하는 어떠한 비리도 절대로 용납하지 않고 폭로해 언론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언론의 정도를 위한 역할에 충실













 ▲ 발행인 연훈
올해 미주한인사회에는 다가오는 2012년 재외동포 참정권 실시를 두고 다양한 환경이 조성되리라 여겨집니다. 지금보다 달라지는 정치환경이 미주한인사회를 변화시키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와 관련해 동포청(가칭) 신설 등의 과제도 한인사회의 과제로 부상하게 될 것입니다. 이 같은 현실에서 선데이저널은 재미한인사회의 권익을 위한 언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미디어 시장의 대대적인 변화와 도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언론 미디어 환경이 급변할 것으로 예고되고 있습니다. 많은 신문사가 방송에 진출할 채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문과 방송을 겸영하는 사업자가 여러 개 나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미주한인사회에도 그 여파가 밀려 오리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이곳 언론 미디어 시장의 무한경쟁이 더욱 가열될 것입니다. 무한 경쟁이 펼쳐질 이 상황이 우리는 위기이자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선데이저널이 어떻게 대응하고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미래는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환경에서 선데이저널의 독자가 언제 어디서든 우리의 콘텐츠를 만날 수 있도록 온라인 대응력을 높이려고 합니다. 선데이저널이 만든 콘텐츠를 종이신문으로 보는 사람보다 온라인(www.sundayjournalusa.com)으로 접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선데이저널의 경쟁력은 독자의 신뢰와 후원자의 사랑이 바탕입니다.
올해는 선데이저널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젊고 유능한 인재를 등용해 우리의 정체성을 새롭게 정립할 계획입니다. 우리의 미래는 그들의 몫입니다. 우리 주위를 새롭게 볼 수 있는 참신한 젊음이선데이저널을 새롭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올해도 젊은 일꾼들이 우리에게 동참할 것을 적극 권유합니다.
올해에도 우리 모두가 한마음 한 뜻으로 도전과 협동정신에 나선다면 꿈을 이룰 수 있고, 희망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우리 주위의 훈훈한 소식을 전해주십시오. 우리 주위의 자랑스런 소식을 전해주십시오. 우리가 더 멀리 동포들에게 알려 드릴 것입니다.
우리 주위의 안타까운 소식들을 전해주십시오. 우리 주위의 슬픈 소식을 전해주십시오. 우리가 먼저 아픔에 동참하고 위로하는데 앞장 서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주위에 소외된 사람들, 우리 주위의 외로운 사람들, 우리 주위의 탈북동포들, 우리 주위의 체류신분이 문제가 되는 사람들의 인권이 보호받도록 저희가 앞장서서 동참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대망의 2010년은 이제 우리 앞에 열렸습니다.
우리에게는 선데이저널을 믿어주는 독자와 우리를 후원해주는 광고주와 득지가들이 있기에 2010년은 더욱 밝다고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새해 아침
 선데이저널USA 발행인 연 훈 올림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