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카 김 의문의 한국행, 진짜 이유는

이 뉴스를 공유하기










지난 2004년 6월 <선데이저널>은 ‘이명박 – 김경준 – 에리카 김의 삼각 사기 미스터리’라는 제목의 와이드 특집 기사를 최초로 보도했다. 본지는 희대의 사기극이었던 ‘옵셔널 벤처스 코리아’ 사건을 다루며 당시 유력 대선 후보였던 이명박 대통령이 이 사건에 휘말리게 된 경위를 자세히 보도한 바 있다. 당시만 해도 본국에서 크게 관심을 갖지 않았던 이 사건은 시간이 지나 2007년 대선 당시 최대의 이슈로 떠올랐다. 민주당은 이 사건을 ‘이명박 대선 후보가 연루된 희대의 사기극’이라며 이명박 후보를 집중 공략했다.
결국 검찰에서 이 사건에 대해 수사하기에 이르렀으나 검찰은 당선이 유력했던 이 후보를 제대로 소환조차 하지 않은 채 ‘혐의 없음’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검찰은 ‘옵셔널 벤처스 코리아’ 대표였던 김경준 씨를 횡령 및 허위사실로 기소했고 법원은 김 씨에게 징역 8년과 추징금 100억 원을 선고했다. 민주당은 이후 특검까지 실시했으나 때는 이미 이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 때로 특검 역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조사하는 것으로 사건을 마무리 지었다. 당시 이 사건을 수사했던 검찰 간부들은 이 대통령 취임 후 현재까지 모두 승승장구했다.
당시 검찰 조사와 특검에서 마무리 짓지 못한 것이 하나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옵셔널 벤처스’ 사기 사건의 또 다른 주역이었던 에리카 김 변호사였다. 김경준 대표의 누나기이도 한 에리카 김 변호사는 이 대통령이 미국에서 유학하던 시절 친밀한 관계를 맺었던 인물로 김경준 – 이명박을 이어준 인물이기도 했다. 2007년 BBK 수사에서 검찰은 김 변호사가 미국에 있다는 이유로 그를 서둘러 기소 중지한 상태로 사건을 마무리했다.
그런 그녀가 이명박 대통령 집권 취임 3주년을 며칠 지나지 않은 지난 25일 돌연 귀국해 검찰 조사를 받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의 귀국을 둘러싸고 석연치 않은 점이 한 둘이 아니어서 에리카 김이 다시금 정국의 핵뇌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에리카 김의 귀국과 관련해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청와대 여권 그리고 검찰과 사전 조율이 있었냐는 점이 핵심이다.
특히 김 변호사의 입국 시점이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 2년 만에 미국에서 돌아온 시점과 하루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기획입국’ 가능성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김 씨와 한 전 청장 사건 모두 이명박 대통령과 연관돼 있다는 세간의 시선을 의식해 정권 차원에서 입국 시기를 맞춘 게 아니냐는 것이다. 만약 두 사람이 정권이 바뀐 후 귀국했다면 그 휘발성은 상상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런 점을 감안한다면 어떤 식으로든 현 정권에서 이 문제를 터는 것이 유리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도 기획입국설과 관련해 28일 “전에는 그렇게 귀국을 종용해도 들어오지 않던 사람들이 요즘은 잘도 들어온다”며 “정권의 마무리 작업으로 어차피 터질 것을 막아보려는 수순”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시민권자인 김 씨가 굳이 형사처벌 위험을 무릅쓰고 입국한 것은 현 정부 임기 내 부담스러운 사건을 털어내자는 모종의 교감이 있었다는 추측이다. 여기에 에리카 김이 한국행에 지난 2월 18일 LA를 방문했던 김덕룡 대통령국민통합특보의 LA방문과 맞물려 갖가지 소문이 나돌면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한국행 배후세력 의혹

현재 상황을 보면 에리카 김은 한국입국과 관련 사전에 정부 혹은 검찰과 조율하고 들어 왔다는 설이 유력하다. 배후에 보이지 않는 손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최근 LA를 방문한 김덕룡 전의원이 에리카 한국행에 관여되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오비이락(烏飛梨落)인지는 몰라도 김덕룡 전의원이 LA를 방문하고 돌아가고 바로 1주일 뒤에 에리카 김이 돌연 한국으로 들어갔으며 동시에 에리카 김과 LA에 가장 친분이 두터운 모 단체장이 한국으로 동시 입국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입국 관련 모종의 역활론 소문이 LA에 파다하게 나돌고 있다.
우연인지는 몰라도 때마침 그 인사가 에리카 김 한국행과 동시에 한국(태국행)에 들어가 이 같은 소문을 부채질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의혹과 소문은 미확인된 것으로 정황상 추측에 불과하지만 우연인지 몰라도 한국행이 동시에 맞아떨어져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다. 평소 두 사람은 LA에서 소문이 날 정도로 친분관계가 있었다는 점과 김덕룡 특보가 운영하고 있는 모 단체의 LA협의회 의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조율까지는 아니더라도 의논은 있었을 것이라는 주변사람들의 추측이지만 정작 당사자는 에리카 김의 한국행 행보애 대해 아는바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또 2월 10일 에리카 김에 대한 보호관찰 조치가 풀리는 시기에 즈음해 김 특보가 특사 자격으로 LA를 방문했고 이 과정에서 사전조율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김 특보는 지난 1995년 에리카 김의 자서전 출판회에도 참석하는 등 에리카 김과 오랜 친분을 유지해왔던 인물인 점으로 보아 한국행과 관련 김 전의원 배후설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에리카 김은 귀국 후 받은 첫 번 째 검찰 조사에서 “2007년 대통령선거 당시 ‘투자자문회사인 BBK의 실제 소유주는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라고 주장한 것은 거짓말이었다”고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선데이저널>이 그 동안 줄곧 보도한 내용들을 꼼꼼히 살펴보면 에리카 김의 이러한 진술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검찰이 만약 에리카 김의 이러한 진술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인다면 일각에서 제기한 기획입국설은 더더욱 설득력을 얻을 수도 있다.



순진한 거짓말과 진실

에리카 김의 갑작스런 한국행 파문은 날이 갈수록 일파만파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2007년 대선 당시 BBK는 이명박 소유의 것이라는 주장과 계약서 원본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 모두가 거짓이라며 구속 중인 동생 김경준이 지금까지 주장했던 내용을 정면으로 뒤집었다. 현재 다스와의 법정소송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누나 에리카의 주장은 미 법원판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 그녀의 주장에 모종의 복선이 깔려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여기에 에리카 김은 미국 변호사 협회에 자진해 반납한 변호사 자격증을 받아 변호서 활동을 재개할 목적으로 입국했다는 등 횡설수설로 일관하고 있다.
BBK문제를 해결하고 반납한 라이센스를 다시 찾겠다는 그녀의 발언은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 에리카 김은 미연방검찰에 횡령 탈세 공문서 위조 등 4개 혐의로 기소되었다가 ‘프리바겐’을 통해 연방지법으로부터 1년6개월의 보호관찰형과 전자족쇄를 찬 가택연금형을 선고받은 중죄인이었다.
연방지법 소장(CR 07-07-00853)에 따르면 지난 2001년 8월 28일에 자신이 대표로 있는 ‘에리카 김 변호사’ 회사 명의로 아사히 뱅크에 사업 융자 목적으로 15만 달러를 신청하면서 허위서류를 조작해 제출했으며 이 과정에서 김 변호사는 자신이 고용한 회계사에게 IRS(연방국세청)세금보고 서류를 조작과 세금포탈 행위가 적시되어 있다.
또 2002년 1월 31일에는 유나이티드 커머셜 뱅크에 사업 융자를 목적으로 20만 달러를 신청하면서 허위서류를 조작해 제출했으며, 이 과정에서도 IRS(연방국세청)세금보고 서류를 조작하고 세금포탈 행위에 관한 내용으로 기소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소장에 따르면 김 변호사는 지난 2002년 4월 1일 유나이티드 커머셜 뱅크의 계좌 수표(번호 1002)로 19,932달러99센트를 지불은행 웰스파고 은행 계좌로 불법적인 거래를 했으며 그 해 8월 8일에는 역시 유나이티드 커머셜 뱅크의 계좌 수표로 119,950 달러 75 센트를 임페리얼 뱅크에 불법 입금시킨 혐의로 미연방형사법 제1014조 및 1057조 등을 포함한 혐의에 따라 4개 혐의 대해 유죄를 시인한 엄청난 사건의 당사자인 에리카 김 전 변호사가 BBK사건이 해결된다고 변호사 라이센스가 환원되기는 요원한 일이다. 두 사건은 별개 사안이다.
또한 에리카 김은 2008년 7월 월간조선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월간조선>측이 ‘세간에 이 후보와 에리카 김 변호사 관계가 부적절하다는 얘기들이 있다’고 묻자 “지금은 뭐라 얘기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밝힐 것은 밝혀야겠지요” 라며 이명박 대통령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  묘한 여운을 남겨 후폭풍을 예고했었다.









 ▲ 지난 95년 에리카 김 변호사의 자서전적 에세이 ‘나는 언제나 한국인’ 출판회에 참석한 이명박 씨가 김 씨 부모님과 함께 케익을 커팅하는 사진.


필요에 따라 주장 바꿔

그러나 이러한 해석에 대해 검찰은 이번 그의 입국 이유를 확대 해석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에리카 김 씨가 이전부터 보호관찰이 끝나면 입국하겠다고 약속했는데 3년의 보호관찰 기간이 올해 2월 10일로 종료됐다”며 “입국하기 사흘 전에 검찰에 입국 의사를 밝힌 후 들어온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2007년 당시 김 씨 수사에 관여했던 다른 관계자는 “BBK 사건은 모두 끝난 사안이고, 에리카 김 씨를 조사한다고 새롭게 나올 이야기는 별로 없을 것”이라고 말해 세간의 의혹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과연 검찰의 주장대로 BBK사건은 끝난 것이고 에리카 김을 조사해 봐야 나올 것이 없다는 검찰의 성급한 판단은 상당히 모순적이 아닐 수 없다. 지난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가 BBK의 실질적인 소유자이며 계약서 원본을 가지고 있다며 공개까지 했던 그녀가 3년 뒤에 새삼스럽게 검찰조사에서  BBK는 MB소유가 아니며 자신이 거짓말을 했다는 말을 믿을 사람은 없다.
앞뒤가 맞지 않는 그녀의 주장에 설득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8년형을 선고받고 복역중인 동생 김경준씨에게 모든 책임을 돌리고 자신은 단지 동생을 살리기 위해 허위사실을 주장한 것이라는 그녀의 주장이 오히려 이번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
에리카 김은 이명박 대통령과 김경준 씨를 연결시킨 장본인이다. 두 핵심 등장인물의 연결 고리이자, 그 자신도 옵셔널벤처스 코리아 이사를 맡은 바 있다. 그는 지난 대선 당시 미국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등 논란의 핵심에 있었으나 검찰 수사 때도 귀국하지 않아 결국 기소 중지 된 상태로 두문불출 했다. 그러던 그가 돌연 귀국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이다. 검찰이 에리카 김을 조사하는 내용은 무엇일까.
일단 김 변호사가 기소된 혐의는 동생 김 씨가 옵셔널벤처스 코리아 대표로 재직하면서 회삿돈 319억원을 해외 페이퍼컴퍼니 등을 통해 빼돌리는 과정에서 공범으로 가담하고, 2007년 대선을 앞두고 BBK가 이명박 후보의 소유라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중지된 상태다.
그녀는 지난 대선 전 김 씨가 한국에 송환됐을 때 김 씨를 LA에서 후방지원했다. 한 때 언론과의 접촉을 일절 피하는 등 오히려 동생 사건에서 한발 물러나 있는 것처럼 행동해왔다. 하지만 대선 막판 그녀가 김 씨의 변호사에게 소포를 보내는 등 동생을 막후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오고 있었음이 드러났다. 때문에 그가 동생을 구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 한국행을 선택할지, 귀국한다면 어떤 시점에서 무엇을 공개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렸으나 결국 그녀는 한 순간 종적을 감췄다.
일각에서는 그녀가 귀국을 결심하게 된 이유는 김 씨에 대한 사법처리 수위도 높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유능한 변호사였던 에리카 김은 동생 경준씨가 공판과정에서 자신의 단독 범행임을 강조한데다, 동생이 모든 죄를 떠안고 중형을 선고받은 마당에 본인까지 실형을 선고받을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그의 갑작스런 입국 배경에는 검찰 조사를 받고 한국에서 사업 및 동생 면회를 자유롭게 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해석하고 있지만 그 산안의 중대성을 감안하면 너무 순진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김 씨는 국내 대형 유통업체에 납품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상 필요에서 기소중지라는 사법적 굴레를 벗어버리려는 것이라지만 이번 그녀의 귀국은 향후 한국정치를 소용돌이 속 파란으로 몰고 갈 위험성이 높아 그녀의 의도대로 진행될지가 최대의 관심사다.




BBK 사건은 무엇인가

지난 17대 대선 당시 BBK 사건은 이명박 후보 검증과 관련한 최대 이슈였다. 본지의 폭로로 제기된 이 사건은 복잡하게 꼬여서 사건을 취재하는 기자들조차 쉽게 이해하기가 어려운 사건이었다. 본지는 지난 2004년부터 지금까지 이 사건에 대해서는 가장 신속하고 정확히 보도해온 만큼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기된 의혹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봤다.
김경준 씨와 이명박 대통령은 한 때 사업 파트너였다. 선거법 위반으로 국회의원직을 내놓고 미국에서 두문불출하던 이 대통령은 지난 2000년 2월부터 6월까지 총 30억원을 투자해 김경준씨와 함께 인터넷 금융회사인 LK-e 뱅크를 설립하고, EBK 투자증권 창업에도 참여한다. EBK에는 이 대통령이 사장, 김 씨가 이사로 등재됐었다. LK – e 뱅크는 김경준 씨가 대주주로 있던 BBK 투자자문회사를 자회사로 만들었고 BBK는 옵셔널벤처스 코리아에 투자했다. 옵셔너벤처스 코리아는 지난 2001년 외국인 투자자가 참여한다는 루머가 퍼지면서 주가가 400% 가량 올랐고, 투자 소식은 거짓으로 드러면서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했다. 김 씨는 옵셔널벤처스 코리아의 돈 319억 원을 횡령해 미국으로 도피했다.
결국 옵셔널벤처스 사기 사건의 원인을 제공한 LK – e 뱅크와 BBK가 이명박 대통령과의 연관성이 드러나면서 실소유주 의혹이 제기됐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대선 당시 “BBK는 저와 전혀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큰형  이상은 씨와 처남 김재정(2010년 작고) 씨가 대주주인 ㈜다스가 190억원을 비비케이에 투자한 데 대해서도 “나와 무관하다”고 부인했다. 삼성생명, 심텍 등에 비비케이 투자를 권유했다는 의혹도 부인하면서 장로회신학대 장학재단에 대해서만 “내가 소개했다”고 시인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지난 2000년 10월13일 EBK가 증권업 예비허가를 받아낸 직후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올 초 이미 새로운 금융상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LK-e 뱅크와 자산관리회사인 BBK를 창업한 바 있다. (중략) BBK를 통해 이미 외국인 큰손들을 확보해둔 상태다”라고 밝혔다. 또 이듬해 2월 <월간중앙> 3월호에선 “나는 어차피 정치방학이 2~3년 갈 것으로 보고 그 기간에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심각하게 고민했습니다. 새로운 금융기법을 내가 익혀야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이를 경험한 사람으로서 지난해 초에 벌써 BBK 라는 투자자문회사를 설립해 펀드를 묻고 있는 상태입니다”라고 했다.
김 씨도 검찰 수사에서 “다스가 BBK에 투자했다는 190억원은 엠비 리(이명박 한나라당 경선후보)의 돈이며, (이것이)BBK, LK-e뱅크, E- 뱅크 증권중개 등 세 회사의 자본금으로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검찰 수사는 어떻게 결론 났나

지난 2007년 대선 과정에서 이른바 BBK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자 검찰이 수사에 들어갔다.
검찰이 이명박 대통령과 관련해 수사했던 의혹들은 총 세 가지다. 하나는 옵셔널벤처스 주가조작에 연루 여부, BBK 실소유 여부 , 다스 실소유 여부 등이 그것이다.
먼저 검찰은 옵셔널벤처스 주가조작에 대해 이 대통령과 김 씨의 공모 여부가 핵심 쟁점이라고 보고, BBK 투자자문에서 받은 투자금이 옵셔널 벤처스 주가조작에 쓰였는지 혹은 BBK 법인계좌가 주식매매에 사용됐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을 벌였다.
그 결과 이 후보가 옵셔널 벤처스 인수 및 주식매매에 쓰인 돈을 제공했거나 이익을 얻은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고, 옵셔널 벤처스 인수 및 주식매매 업무를 담당한 BBK의 직원들도 모두 김 씨의 구체적 지시에 따라 옵셔널 벤처스 인수 및 유상증자와 주식매매를 했다고 일관되게 진술, 공모의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검찰은 밝혔다.
BBK의 실제 소유주 논란은 이번 BBK 파문에서 가장 관심을 모았던 부분들이다. 특히 김씨가 ‘이면계약서’를 검찰에 제출하면서 논란은 정점에 달했다.
검찰은 이면계약서의 진위 파악을 위해 문서 및 인장 감정을 통해 위조 여부를 검증하는 한편 계약서 작성 시점의 BBK 지분 보유자를 추적하는 작업을 동시에 벌였다.
결국 2000년 2월 계약서 작성 당시 BBK의 주식 60만주를 보유하고 있었던 곳은 이캐피탈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 후보가 BBK 주식 61만주를 49억9999만5000원에 파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의미다. 검찰은 이와 함께 이면계약서가 위조됐다는 물증도 잡았다. 50억원대의 주식을 매매하는 계약서에 이 후보의 서명이 없다는 점 등 형식이 허술할 뿐만 아니라 계약서 도장도 김 씨가 임의로 사용한 것임이 드러났다.
그러나 검찰은 이 대통령의 언론 인터뷰 내용이나 그가 LK – e 뱅크 사장 재직 당시 명함을 사용했던 것에 대해서는 “인터뷰나 명함 등은 결국 BBK 소유자가 누구냐의 문제인데 여러가지 증거로 객관적으로 BBK가 김경준 소유이고 이 후보가 무관하다는 것이 확인이 돼서 더 이상 수사할 필요가 없어서 확인 안 했다”고 말해 부실 수사 의혹을 낳기도 했다.







한국행 배경에, 연방법원, 371억원 배상 판결 영향
스위스 은행 동결된 1300만달러 찾지 못할 듯


연방 항소법원도 지난 달 7일 김경준씨와 에리카 김씨, 그리고 김경준씨 부인 이보라씨 등에 대해 옵셔널 캐피털사(옵셔널 벤처스 코리아사의 후신)에 371억원을 배상하라고 최종 판결함으로서 ‘BBK 의혹’은 에리카-김경준 남매의 투자횡령 사기극으로 드러난 셈이다.
연방 제9순회 항소법원은 판결에서 김씨 측에게 옵셔널 캐피털사 측에 입힌 횡령피해액과 그에 따른 이자 등 371억원을 지급 할 것을 판시해 사건 발생 7년만에 일단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앞서 LA 연방지법 배심원단은 2008년 2월 원고 청구를 받아들여 김씨 가족에게 배상 평결을 내렸으나, 3개월 뒤인 그해 5월 연방법원은 1심을 뒤집고 김씨 가족의 손을 들어줬었다.
그러나 2008년 8월3일 옵셔널 캐피털사 측이 연방 제9순회 항소법원에 항소를 제기했으며 지난 달 7일 배상판결을 받아냈다.
이번에 확정된 옵셔널 캐피탈 판결로 에리카 -김경준 남매 명의의 스위스 구좌에 압류되어 있는 1천3백만달러의 향방에 촉각이 모아진다. 패소한 김경준 가족이 소유권을 주장하기에는 불가능해 보여 이번 판결로 두 남매는 빈털터리가 될 가능성이 많다.
김경준은 남아 있는 다스와의 소송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다스의 실질적 소유주이니 소송 주체가 될 수 없으니 소송에서 배제되어야하고 연방법정에 출두시켜야 한다는 취지로 감옥에서 몰래 연방법원 판사 앞(본지 769호 참조)으로 보내고 누나 에리카는 이명박대통령은 BBK사건과는 관련이 없다는 상반된 주장을 펼치고 있어 MB-김경준 남매의 치열한 공방전은 이제 오히려 김경준-에리카 남매의 공방전으로 전개되고 있는 상황이라 주변사람들을 어리둥절하게 만들고 있다.


            ====================================================================



에리카 김과 이명박 대통령은 어떤 사이


이명박 대통령과 에리카 김 변호사가 처음으로 만난 시점은 지난 1994년 초로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 나성 한인교회의 신앙간증을 하러 왔던 이 대통령은 평소 친분이 있었던 한인 L모 씨의 주선으로 또 다른 한인 여성 변호사인 K모 씨와 함께 만나게 되었고, 몇 번 같이 교회도 가고 식사를 하면서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보인다.
당시 한인 사회에서는 똑똑하고 준수한 미모, 그리고 화려한 학력으로 에리카 김 변호사를 향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었던 터라 두 사람의 만남은 이 때부터 장안의 화제거리가 되었었다.
지난 94년 LA방문 시 모 한인 측근의 집에 초대를 받은 이 대통령은 에리카 김 변호사와 누가 보더라도 도에 지나친 춤을 추다가 김윤옥 여사로부터 ‘뭐 하는 짓거리냐’는 질타를 당했다는 일화는 알게 모르게 널리 퍼진 이야기다.
에리카 김 변호사는 자주 한국을 왕래하면서 자연스럽게 이 대통령과 접촉하는 일이 늘었고, 잘 나가는 이 대통령의 배려 덕분인지 한국에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재미 변호사 에리카 김의 라이프 스토리 <‘나는 언제나 한국인’>이라는 에세이집을 출간하며 한국 각종 매스컴의 집중조명을 받기 시작했던 때도 이 무렵쯤이다.
지난 95년 10월 11일 서울의 힐튼 호텔에서 있었던 출판기념회에는 한국에서 ‘내 노라’ 하는 거물 정치인들이 ‘에리카 김 변호사’를 축하해주기 위해 대거 참석하며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 날 참석한 정치인들은 꼽자면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강영훈 대한 적십자사 총재, 서영훈 공선련 사임대표, 홍인길 청와대 정무수석, 강삼재 민자당 사무총장을 비롯 김덕룡, 최영한(최불암), 구천서, 강인섭 의원과 김원기 민주당 고문, 허진석 대한주택 건설협회 회장 등 거물급 인사 2백 여 명이 참석해 사진을 찍는 등 거창하게 출판기념회를 개최해 언론의 집중 스포트 라이트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에리카 김 변호사와 함께 축하 케이크를 잘랐고, 그 리얼한 장면이 KBS 아침마당 프로에서 방영되기도 했다. 그 때 에리카 김 변호사의 나이가 불과 30살 전 후였으니 정말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가 없었다. 초등학교 때인 지난 74년 이민을 와 명문 코넬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UCLA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 불과 27세의 젊은 나이에 변호사가 된 에리카 김 씨 변호사는 이렇듯 순식간에 한국의 거물급 인사들과 연분을 맺고 있는 ‘유명인사’가 되었던 것이다.
바로 이 때부터 한인사회에서는 이 대통령의 이름이 거론되기 시작했고, 이 대통령이 김 변호사의 후원자라는 설이 조금씩 신빙성 있게 흘러나왔다.

            ====================================================================
<기자의 눈>


에리카 김, 너무 순진한 귀국 ‘과연 무사귀환할까?’
‘한국 정치판을 너무 몰랐다’
 








BBK사건의 핵심인물인 에리카 김 전 변호사의 느닷없는 한국행은 예상대로 한국정치권의 치열한 공방전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녀의 석연치 않은 귀국과 관련 귀국 배후와 기획입국 의혹은 2일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집중 제기됐다.
이귀남 법무부장관은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수사할 것”이란 원칙론을 피력했지만 사안에 따라 강도 높은 조사를 펼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실제로 자진 귀국이고 성실하게 조사에 응해 별도의 출국금지를 하지 않겠다던 검찰은 에리카 김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려 새로운 돌발상황에 대비했다.
검찰의 분위기 또한 만만치 않다. 한상률 전 국세청장과 에리카 김 두 사람이 동시 귀국과 관련 따가운 국민 시선을 의식하고 있는 검찰은 잠자고 있던 BBK사건과 도곡동 땅 관련 파일을 꺼내 검토작업에 돌입했다는 후문이다.
한상율 전 국세청장 사건은 LA동포들에게는 별 관심이 없고 에리카가 과연 순탄하게 LA로 돌아 올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이번 에리카 김의 한국행을 바라보는 LA동포들의 시각은 한마디로 에리카 김의 순진한 사고력과 판단에 의문을 표시한다.
한국 정치판을 너무 몰랐다는 의미다. 물론 8년형을 선고받고 복역중인 동생의 구명을 위해 못할 것이 없는 에리카 김이지만 무작정 귀국할리 만무하고 나름대로 전방위 로비를 하고 들어갔겠지만 너무 순진하고 분별없는 귀국이라는 것이 공통된 견해다.
유통업 사업차 한국행을 했다지만 석연치 않은 구석들이 많다. 검찰 조사에서 2007년 BBK실 소유주는 이명박이라며 기자회견까지 자청했던 에리카 김이 3년 뒤에 와서 모두 꾸며댄 거짓말이라고 말해 그녀의 허구성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최근 확정판결이 난 옵셔널캐피탈 사건과 관련 횡령혐의가 인정되어 371억원의 배경판결을 받은 에리카 가족은 마지막 남은 다스와의 소송도 기대할 수 없게 되자 극단의 최후의 카드를 던진 것으로 보고 있다. 탈세 횡령 공문서 등 4개 혐의로 기소되어 전자 팔찌까지 차고 1년 6개월의 보호관찰형을 선고받았고 프리바겐으로 변호사 자격증까지 반납하는 등 파란만장한 인생을 겪으며 궁지에 몰린 에리카의 선택에 어떤 배경이 있는지 아무도 모르지만 한국 정가를 파란으로 몰고 있는 두 남매의 운명도 기막힐 뿐이다. 미국 명문대학을 졸업하며 출세가도를 달렸던 두 남매의 기구한 운명의 중심에 이명박 대통령이 있었다는 것도 팔자소관이 아닐 수 없다.
과연 출국 금지된 에리카 김이 무사히 LA로 귀환할지 조풍언씨처럼 온갖 수모를 겪고 돌아올지 두고 봐야 알겠지만 연약(?)한 여자 혼자 그 험난한 파도를 헤치고 무사귀환할지 여부에 LA동포들의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연>

             ===================================================================

BBK 검사들은 지금 어떻게 됐나


2007년 대선 최대 쟁점이었던 BBK 주가조작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은 현 정권 내에서 이른바 잘 나가는 검사들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과 관련한 의혹들에 대해 무혐의 처분했던 이 수사를 지휘한 김홍일 전 서울중앙지검 3차장은 대통령 취임 후 곧바로 단행된 인사에서 검사장으로 승진해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발령났다. 현재는 검찰 최고 요직의 하나인 중수부장을 역임하고 있다. 특히 김 부장은 그 간 검찰 내에서 소외받던 지방대 출신으로는 처음 중수부장에 임명됐다.
수사팀을 이끈 최재경 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은 대검 중수부 수사기획관으로 발탁돼 눈길을 끌었다. 수사기획관은 통상적으로 서울중앙지검 3차장과 같은 기수가 맡는 게 관례였다. 최 기획관은 3차장보다 한 기수 아래여서 한 단계를 뛰어넘었던 셈이다. 그는 이후 중앙지검 핵심 요직인 3차장을 거쳐 현재는 법무부 기획조정 실장으로 검찰 내 인사를 주무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수사팀 검사였던 장영섭 검사는 이 대통령 취임 후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옮겨갔다가 최근 순천지청장에 임명되며 승승장구 하고 있다. 또 다른 수사팀 검사였던 배종혁 검사는 경쟁이 치열한 금융감독원으로 파견됐다가 최근 수원지검 부부장 검사로 영전했다. 검찰 내부에서는 검사가 금감원에 파견되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어 금감원은 검사들 사이에서 경쟁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