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LA평통회장 후보 인물난 허덕여

이 뉴스를 공유하기









올해 제15기 평통(2011-2013) 회장단 교체를 두고 각종 하마평이 한인타운을 시끄럽게 하고 있다. OC평통 지역은 상대적으로 조용하지만 LA평통을 두고는 벌써부터 말잔치가 무성하다. 이와 관련해 한국 평통 사무처는 LA평통 회장 선정을 두고 고심에 빠졌다는 후문이다. 물론 청와대 사회수석실도 고민이 한창이다. 왜냐하면 마땅한 LA평통회장 후보자가 없기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점찍어 놓은 마땅한 후보자가 있다면 문제가 없으나, 지금 이 대통령은 한가롭게 LA평통 회장 임명이나 생각할 처지가 아니다. 따라서 LA평통 회장 후보는 보통 청와대 사회수석과 평통 사무처장 선에서 선정된다. 일반적으로 2~3명 정도를 평통의장(대통령)에게 상신하면 그 중 한 명을 낙점하게 되는 것이다.
15기 평통 임기는 오는 7월 1일부터 시작되기에 늦어도 6월 중순 전까지는 신임 회장과 자문위원들을 임명해야 한다. 일부에서는‘낙하산 임명’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또 다른 일부에서는“낙하산 임명이 있을 경우‘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서 공관에서조차 이에 끼어들기 꺼려하는 실정이다. 
                                                                                               <성진 취재부기자>



2년마다 교체되는 평통 자문위원은 일반적으로 해당하는 해에 5월 경이면 명단이 발표됐다. 올해도 15기 평통 위원단 명단이 비슷한 시기 발표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LA를 포함한 일부 지역에서는 회장감이 없어 진통을 겪고 있다.
각 공관으로부터 추천 명단을 접수한 서울의 평통 사무처 관계자들은 여러 경로를 통해 접수된 사람들 중 일부 인사들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중 구체적인 하마평이 돌기도 했다. 단순히 알아보는 차원임에도 불구하고 타운에는 그 대상자가 “회장 후보”로 소문이 돌게 된 것.
이렇게 이름이 떠돌게 되면 서울 평통에는 그 사람에 대한 투서가 들어오기 시작한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신문 지상에 거론된 이름이 나돌면 으레 그를 비방하는 투서가 난무한다는 것이다.
이미 4월말부터 “LA평통 회장은 누가 될 것이다”라는 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5월 중에는 여러 명의 실명이 거론되어 왔다. 여기에는 LA한인회장을 지낸 서영석, 김영태, 하기환, 남문기, 이용태 등을 포함해 한인회장 출신인 스칼렛 엄과 박요한, 김태영 북미주 평통상임위원, 배무한 LA한인축제재단회장, 이서희 현 LA평통회장, 북창동순두부의 이희숙 대표 등이 거론됐다.



엉뚱한 인물도 ‘회장감’ 이름 올려


이처럼 지금까지 LA 평통회장 후보에 거론된 사람만도 20여명이 넘는다. 최근 본지 취재진이 서울의 평통 사무처 관계자들로부터 수집된 정보에 따르면 이번 15기 LA회장 선정은 30년 평통 역사에서 역대 가장 극심한 진통을 겪고 있다. 과거 어느 때보다도 로비전이 치열하다는 후문도 돈다.
취재진이 관계자들에게 LA 지역에서 거론된 이름들을 나열하자 그들은 “현지 언론에 보도된 대부분 인사들은 하나같이 말썽의 장본인들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는 해당 인물들 가운데는 회장감이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따라서 전직 회장들 중에도 바람직한 후보자를 찾기가 힘든 평통 사무처에서는 전·현직 회장을 제외하고 단체 이사장이나 부회장들 사이에서 적격자를 찾기도 했다. 이 같은 과정에서 조남태 LA평통수석부회장, 박철웅 평통부회장, 최재현 평통부회장, 김재권 LA한인회이사장 등도 거명되기 시작했다.
애초 평통 사무처는 15기 자문위원을 추천하는 지침 중에 가장 중요한 대목은 ‘동포사회에서 말썽을 일으킨 당사자’들은 제외시킨다는 것이었다. 이 같은 말썽 중에는 ‘두 개 한인회’처럼 단체 분열을 야기한 자들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분쟁 당사자는 물론이고 분쟁에 가담한 사람들도 제외시키자는 의견이 거세어졌다. 말하자면 ‘두 개 한인회’에서 당사자인 스카렛 엄과 박요한 씨는 물론 그들 단체의 부회장들이나 이사장들도 모두 ‘공모죄’로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번 LA총영사관에서 실시한 15기 평통추천심사회에서 이와 같은 이야기가 거론되기도 했다. 평통 회장 선정 작업이 길어지자 일부에서는 “현직 회장이 유임될지 모른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이 바람에 실제로 타운에는 “이서희 회장의 유임이 유력하다”는 설이 나돌기도 했다. 그러자 예외 없이 투서가 서울로 날라 들었다고 한다. ‘이 회장 임기 중에 한 일이 무엇이냐’ ‘홀인원 사건 등을 포함해 징계 등 말썽이 많았던 때’라는 것이었다.
최근에는 ‘두 개 한인회’ 통합과 때를 맞추어 “박요한씨가 평통회장에 유력하다”는 소문도 터져 나왔다. “두 개 한인회를 통합시키는데 백의종군했다”는 공적도 포함시켰다. 그러자 예외 없이 “아니 엊그제까지 분쟁 당사자가 어떻게 회장에 거론되는가”라며 이의제기가 뒤따랐다고 한다.
한심한 것은 평통위원인 Y씨는 박요한 씨에게 “당신이 회장이 되면 나에게 부회장직을 달라”고 청탁까지 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고 한다. 또 박요한 씨 측으로부터 일부 평통 위원들은 ‘임원직을 요청 받았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이처럼 회장 급 중에서 마땅한 사람들이 없자 부회장들의 이름도 나돌기 시작했다. 그래서 나온 이름들이 조남태 LA평통수석부회장과 김재권 LA한인회이사장 등의 이름이 타운에 대표적이었다. 하지만 2군 집단에서도 마땅한 후보자가 없어 계속 고민 중이다.




사무처 재량권이 문제


평통 회장 선정이 난항에 접어들면서 일부 후보자들은 ‘실력자’들을 찾아 후원을 호소하기도 했다. 그 중 대표적 ‘실력자’로는 한상대회를 주도했던 정진철 중앙은행 이사장이 있다. MB가 미주사회에서 가장 신임하는 인사 중의 한 사람이다.
정 이사장은 한 때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을 포함해 국내 요직에 영입 요청을 받았으나, 한사코 거절해 청와대 MB 참모진들 사이에서도 “다른 사람들은 어떡하든 자리를 받으려고 하는데 정 이사장 같은 분을 찾기가 힘들다”라는 말이 나돌기도 했다.
최근 정 이사장에게 일부 평통 임원들이 ‘후원’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서울 평통 측에서도 정 이사장에게 “좋은 인물을 소개해달라”고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에 15기 평통회장 후보자에 대한 이야기도 많지만, 자문위원에 임명되려고 발버둥 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동포사회에서 대부분은 평통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지니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번 15기 평통도 예외 없이 정권적 차원에서 구성될 소지가 많다”고 지적하고 있다. 내년 재외국민 참정권과 연계해서 평통 위원 선정도 이뤄질 것으로 보는 관측이 많다.
이런 현상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름이 LA총영사관 추천 명단에서 탈락됐다는 낌새를 챈 일부 14기 평통 위원 중에는 서울 평통에 줄을 대어 자신의 유임을 하려는 사람도 있어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지난 총영사관 추천심사회에서 제외된 것을 뒤늦게 알아차린 현직 자문위원인 K씨는 서울 평통 사무처에 선을 대어 “나는 LA공관에다 신청을 하지 않았다”면서 “사무처에서 나를 선임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관례에 따르면 평통 사무처는 위원 정족수의 약 10% 정도를 별도로 임명 상신을 할 재량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애초 LA 공관 추천심사회에서 탈락된 사람들을 만약 사무처가 임의대로 선정할 경우, ‘낙하산 임명’이라는 후유증에 시달릴 것을 각오해야 한다.
한편 지난 26일 이명박 대통령은 평통 운영위원과 국내협의회장, 기획위원 등 300여명의 간부 자문위원을 청와대로 초청하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14기 임기를 마감하면서 지역사회의 통일여론 수렴과 정부 대북정책 지지기반 확산에 헌신한 자문위원의 사기를 진작하고 격려하기 위해서 마련된 것이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격려사에서 통일의 필요성과 원조 위주의 북한 지원 방식을 지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통일 후 맞닥뜨릴 정치와 경제, 사회적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준비된 자세를 갖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금 남북은 지난해 천안함과 연평도 사태로 어쩌면 상당히 간격이 있는 상황에 있다”면서도 “이제는 북한이 책임 있는 자세로 나와야 한다”면서 “그러면 우리 남북은 서로 대화를 하고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으로 나갈 수 있다고 생각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대통령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대해서 “자주 가서 보고, 배우고 중국도 도와주면 그런 것들이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라면서 “중국 영수와 만났을 때도 중국이 자주 불러서 북한 지도자에게 보여주고 이야기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날 자문위원 소감발표에서 탈북민 출신인 강철환 위원은 “2만 탈북민들의 성공적인 정착 여부는 향후 남북통합문제를 결정짓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북한민주화 과정에서 탈북민들의 역할을 인정해주고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탈북민들이 통일일꾼으로 거듭나게 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평통 유사명칭 사용 변경하라”


재외동포 참정권과 맞물려 내년 총선과 대선을 목표로 한국의 정당을 후원하는 단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과정에 명칭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6일 LA를 포함해 뉴욕 등에서 발족한 민주당의 해외조직을 표방한 단체 명칭이‘평통’과 유사하다며 이를 변경할 것을 LA평통과 OC평통이 요구했다.
이들 평통은 최근 언론에 <유사명칭 사용변경 촉구>라는 제목의 광고를 게재하면서“민주당의 해외 자문조직으로 알려진‘세계한인민주회의’가 단체를 출범시키며 명칭을‘민주평화통일 한인연합’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명칭이 헌법기관인‘평통’과 비슷해 헌법기관이 자칫 특정 정당의 후원조직으로 잘못 인식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 평통은“이‘민주평통 LA연합회’라는 이름이 우리가 부르고 있는‘민주평통 LA협의회’명칭과 유사해 동포사회에 큰 혼란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면서“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는 유사명칭을 사용하는‘민주평화통일 한인연합’과는 전혀 관계없는 단체”라고 밝혔다.
한편 LA에서는 민주당을 지지하는 일부 한인 인사들이 지난 26일 M-Park 극장에서‘민주평화통일 LA 한인연합’이라는 명칭으로 총회를 가졌다. LA 뿐만 아니라 워싱턴, 뉴욕, 시카고, 토론토 등지에서도 이같이 명칭에‘민주평화통일’표현을 사용하는 단체들을 출범시켰다.
이에 대해 한국의 평통 본부는 한국시간 25일 성명을 내고“정파를 초월한 대한민국 헌법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 명칭이 비슷해 우리 기관이 특정 정당의 후원조직으로 잘못 인식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평통 본부는 이어“이들 단체가 민주평통 지역협의회와 이름이 아주 유사해 동포사회에 큰 혼란을 줄 수 있다”며“이들 단체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 전혀 관계없는 임의 단체라는 점을 분명하게 밝혀둔다”고 강조했다.
한편‘민주평화통일 LA 한인연합’의 이병도 준비위원장은 언론을 통해“명칭을 문제 삼는 것은 무리”라며“우리 단체는 명칭변경 없이 약칭을‘LA 민주연합’으로 사용하도록 26일 총회에서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보수단체의 K 단체장은 27일“많고 많은 명칭 중에서 평통의 고유명칭 첫 부분을 그대로 시용하는 인식부터가 문제”라면서“남의 명칭을 교묘히 위장 사용하는 것은 좌파들의 상투적인 수법이다”라고 비난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