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재외국민위원장 남문기 임명 막전막후

이 뉴스를 공유하기
















LA 한인회장 등을 역임한 남문기 전 ‘미주한인회총연합회 회장(뉴스타 부동산 대표)’이 본국 한나라당의 당직인 재외국민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된 것을 두고 찬반 양론이 거세다.

한나라당 신임 홍준표 대표는 지난 18일(한국시간) 주요 당직인선을 발표 하면서 재외국민위원장에 남문기 전 미주총연회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의 한 관계자는 지난 20일 “내년 재외국민참정권 실시를 앞두고 한나라당이 해외동포 인사에게 중책을 맡긴 것이다”면서 “그동안 홍 대표가 해외를 방문하면서 해외출신 동포 등용을 생각해왔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번 재외국민위원장 후보로 미주에서 여러명이 각축을 벌였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재외국민위원회 위원장에 미국 시민권자인 남문기 씨가 임명된 것을 놓고 현행 한국 정당법 위반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어 추가논란이 예상된다.


<성 진 취재부 기자>


이번에 한나라당이 임명한 재외국민위원장 자리는 한나라당 당직 중에서도 상당한 중책으로 재외동포가 사상 최초로 임명된 것은 재외동포참정권 시대를 앞두고 해외동포사회의 위상이 높이 평가됐다는 여론이다.

특히 그간 한나라당에서는 재외국민위원회 위원장을 3선 의원에게 맡길 정도로 비중을 두어왔는데, 이번 남문기 위원장 임명은 내년 4월 총선에 해외지역 비례대표 의원 후보 추천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돼 초미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현재 미국 시민권자인 남문기 위원장의 한나라당 공직 임명은 현행 한국 정당법 제4장 22조 2항에 의거해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자는 당원이 될 수 없다”로 규정되어 있어 당내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정당법 위반에 대해 ‘남문기 위원장 당직 임명취소 가처분 소송’이라는 법적 문제도 제기하는 세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지난 19일 현재 서울에 체류 중인 남문기 재외국민위원장 내정자는 본지와의 전화인터뷰를 통해 “어떤 사람이 투서했다는 것도 알고 있다. 누군지도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경험으로 잘 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아직 당에서 어떤 지시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단지 언론에 의지하는 정도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이번 임명에 대해 “K모씨 등이 투서를 하고 있다”고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이번 남 위원장의 임명에 대해 한인타운 일각에서는 “미주 동포사회를 중시하는 임명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이지만, 일부 단체장들은 “문제가 있는 사람을 임명해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남 위원장 임명을 두고 한나라당에 전해진 몇몇 투서사항 중에는 “남 위원장은 현재 미주총연의 분쟁에 책임이 있으며, 과거 미주상공인총연이나 LA한인회 분쟁에도 관련이 있다”라는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사항으로 “남 위원장은 지난 수년간 부동산 사업과 관련해 약 100여건의 소송을 당한 사례가 있다”는 사실도 투서를 통해 전해졌다는 것이다.


벌써부터 비례대표 공천운운


지난 19일자를 통해 한국의 월드코리아 뉴스는 “될 사람이 된 것이라는 지적이 있는가 하면, 사람을 잘못 뽑았다는 반대의 목소리도 분분한 것. 굳이 나누자면 찬성보다는 반대의 목소리가 높은 것이 재외동포 사회의 대체적인 분위기”라고 보도했다.

또 이 신문은 LA지역의 한 인사의 말을 인용해 “남문기 씨는 미국 시민권자로 미주총연회장에 출마하면서 비례대표에 진출하겠다는 공약을 내건 인사”라며 “미주총연 회장자리를 한국 정치권 진출의 징검다리로 생각하면서 한국 정치권 주변을 기웃거려 미주지역 동포들의 이미지를 흐리게 했다”고 공박했다.

현재 미국 시민권을 소지한 남문기 전 총연회장은 한나라당 측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재외국민위원회 위원장 임명 통보를 받게 되면 시민권 포기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미국 영주권 포기는 절차상 간단하지만, 시민권 포기 기간은 약 2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또한 시민권 포기를 원할 경우 미국 관련당국은 세금 문제나 기타 범법사실 등을 추적하게 된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