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 울려퍼진 탈북자강제북송 반대 기도회

이 뉴스를 공유하기







LA를 포함 미국내 주요 도시를 비롯해 세계 51개 도시의 중국 공관 앞에서 10일 정오(현지시간) 일제히 탈북자 북송 반대 시위가 열렸다. 이날 LA지역 시위는 ‘북한 자유를 위한 한인교회연합(KCC)’의 손인식 목사 등이 중심이 된 ‘해외 300인 목사단’이 마련했다. 이렇게 전세계를 한날 한시에 한인들이 탈북자 문제를 주제로 시위와 기도회를 개최하기는 처음이다.
이날 LA와 뉴욕 등지에서는 중국 총영사관 앞에서 개최됐으며, 워싱턴 D.C.에서는 중국 대사관 앞에서 시위가 열렸다. LA코리아타운 인근(5가와 사토)에 위치한 LA중국 총영사관 앞에는 이날 400여명의 한인 신도들과 한인단체장들이 운집해 중국 정부에 탈북자를 북한에 강제로 송환하지 말라고 요구하고 탈북자를 위한 기도, 그리고 평화 행진 등을 벌였다. (편집자주)
 
이날 정오 ‘해외 300인 목사단’(300 Global Pastorate Cou-nsel)의 일원이 송정명 목사(미주 한인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은 개회기도를 통해 “오늘의 기도회는 우리 미주한인 이민사에서 새로운 역사적 의미를 지닌다. 매달 약 400명의 탈북자들이 강제송환 당하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 모두 탈북자들을 위해 마음을 모우자”고 말했다.

송 목사는 “북한 형제자매들이 고통받고 있는 현실에 대해 진보나 보수 좌우를 초월하여 함께 나서야 한다”면서 “아픈 가슴으로 하나 된 마음으로 탈북자 강제북송을 반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환 목사는 “최근 LA 중국 총영사가 국제법을 따르겠다는 언급은 환영할 만하다”면서 “중국정부가 탈북자를 난민으로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김인식 목사는 대표기도에서 “탈북자들이 말할 수 없는 고통에서 나날을 지나고 있다. 지금 이 시간에 전세계 51개 중국공관에서 개최하는 강제북송반대 시위에 중국정부가 귀를 기울려 줄 것을 촉구했다. 김 목사는 “저희들의 눈물의 외침을 하나님께서 들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그는 또 “후진타오 주석이나 중국의 지식인 지성인들이 ‘탈북자를 난민으로 인정’하도록 우리들의 촉구를 들어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리고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각 회원국들에게 이를 실현시키도록 촉구할 것”을 요청했다. 이어 한인사회에 대하여 “탈북자 인권에 대해 방관하는 것은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한인타운 교계 원로인 박희민 목사는 설교를 통해 “우리는 더 이상 침묵하지 않겠다”면서 세계인들이 우리와 함께 탈북자 문제를 기도하고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특히 중국 정부는 탈북자 강제송환을 중단하고 이들에게 난민지위를 부여할 것을 요구했다. 오늘의 기도회가 새로운 역사를 이뤄내자고 설교했다.
OC의 베델교회 소속 사역자인 랜드 밀러씨는 “중국정부는 유엔난민조약 가입국가로 이를 준수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며, 그는 한국말과 중국말로 “내 친구를 구해주세요”라고 말해 참석자들의 박수를 받았다. 

장창기 목사와 박병기 목사는 각각 한인사회에 보내는 호소문에서 “만약 여러분의 가족 친지 중 한명이 매년 강제북송되는 4,800명의 탈북자 중의 한 명이라면 여러분은 한가하게 앉아 있지 못할 것”이라며 “침묵은 더는 안된다. 부끄러운 역사에 죄인이 되지 말아야 한다. 이제 우리 모두 일어나 중국의 인권유린을 중단하도록 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여러분의 목소리를 높여 주십시오! 바로 지금입니다.”고 하늘을 향해 크게 외쳤다.

특히 이날 손인식 목사(베델한인교회 담임)는 유엔 반기문 사무총장을 향한 호소문에서 8개 항목에 걸처 조목조목 요구했다. 즉, 1) 유엔사무총장은 중국정부에 탈북자의 난민지위를 부여하라고 촉구하라 2) 유엔사무총장은 중국정부에게 탈북자들이 제3국으로 안전하게 가도록 보장하고 자유로운 피난처를 제공하도록 촉구하라 3)유엔사무총장은 탈북자들의 강제북송을 중단시켜라 4) 유엔사무총장은 중국과 북한과의 국경지대에 유엔고등판무관을 파견시켜라 5) 유엔총장이어 기억하라 탈북자들이 우리들의 형제 자매임을 기억하라 6) 버려진 고아들도 우리와 피를 나눈 동포이다. 7) 북한공산정권의 야만적 행위를 절대로 잊지 않을 거이다. 8) 유엔 회원국들이여 탈북자들의 자유가 보장되는 그날까지 우리의 행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선언했다.


“지금 목소리를 내야”


이날 약 1시간에 걸친 기도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중국 총영사관 앞거리를 행진하면서 “탈북자들에게 난민지위 부여하라”면서 노란색 풍선들을 하늘 높이 띄어 올렸다.
이날 시위장에는 한인단체장인 김봉건 자유대한지키기국민운동본부미서부지회장, 최창준 재미남가주이북도민총연합회장, 김대벽 이북도민총연 이사장, 진교륜 북한인권협회 LA대표, 조남태 전재향군인회장, 이춘자 독립투사유족회장, 배국희 미주광복회회장, 장봉섭 전 남가주회계사협회장 등도 자리를 함께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성조기와 태극기를 흔들며 기도와 찬송 그리고 구호를 크게 목소리를 높였다. 그리고 주최측과 참석자들은 “강제송환반대” 등 구호와 탈북자들의 애처로운 모습이 담긴 수십개의 피켓, 각가지 구호가 영문 한국어 중국어 등으로 적힌 대형 프락카드를 준비했다. 이 자리에는 어린아이들도 어머니를 따라와 함께 나갔다.
이날 LA지역의 시위와 기도회는 박희민 원로목사, 손인식목사, 송정명 목사, 김성환 변호사, 김인식 목사, 정유성 목사 목사, 장창호 목사, 박병기 목사, 조철희 목사, 김영빈 목사, 댄 남 목사, 김요셉 전도사 등이 주도했다.
한편 현장에는 한인 언론과 주류사회 언론 등 30여 명의 취재진이 대거 몰려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 어린이도 어머니와 함께 참여하고 있다.


▲ 왼쪽부터 조남태 회장, 진교륜 회장, 김봉건 회장



▲ 한 참석자가 기도하고 있다.






▲ 노란 풍선을 띄우며 탈북자의 안위를 기원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