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속보> 국세청, SM이수만 ‘역외탈세’ 검찰 고발할 듯

이 뉴스를 공유하기



















철옹성과 같았던 SM엔터테인먼트 그룹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 SM 이수만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가 발단이 됐다. 이미 본국 언론과 본지 등을 통해 이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 소식은 알려졌다. 하지만 세무당국은 본지 인터넷 홈페이지 올라온 영상 등을 접하고 이 회장에 대한 역외탈세 혐의에 대해 더욱 확증을 했으며, 현재 검찰 고발을 염두에 두고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국세청은 본지가 제작한 영상 등을 보고 이 재산이 이 회장의 개인재산이라 점을 분명히 했다는 것이 본국 국세청 출입기자의 설명이다.
만약 국세청이 세무조사 후 이 회장을 검찰 고발할 경우, 이 회장은 단순히 역외 탈세 뿐만 아니라 재산도피 및 외환거래 위반법 등 다양한 혐의로 수사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세청은 현재 ‘국세청의 특수부’로 불리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 4국을 동원해 SM에 대한 특별세무조사를 진행 중이며, 5월 중순까지 조사를 계속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본국 연예계의 제왕으로 불리는 이수만 회장에 대해 본국 사정 기관이 칼날을 겨눈 내막을 <선데이저널>이 취재했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국세청이 SM엔터테인먼트의 역외탈세 의혹에 대한 세무조사에 들어간 것은 지난 3월. 당시 국세청은 30여명의 조사 인력을 투입, 역외 탈세 등에 대한 회계장부 등 세무자료를 확보하고 SM엔터테인먼트 임원급 사무실에서도 자료를 제출받았다. 국세청은 SM엔터테인먼트가 자사의 유명 가수 명의로 홍콩 등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세운 뒤 미국, 일본 등 해외 공연으로 번 수익금을 국내에 신고하지 않고 페이퍼컴퍼니에 은닉해 세금을 탈루한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SM엔터테인먼트가 탈루한 세금 규모는 수백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세청의 칼날은 외형상으로는 SM엔터테인먼트라는 법인을 겨냥하고 있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SM의 창립자인 이수만 회장을 겨냥하고 있다.


본지 동영상 취재가 결정적 증거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본지가 영상을 통해 자세하게 보도한 말리부 별장 매입 건이다. 이 회장은 2007년 4월 말리부 해안가에 480만 달러에 달하는 초호화 별장을 구매했다. 이 회장은 홍콩의 한 법인과 함께 별장을 공동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의 주소는 SM의 국내외 공연사업을 담당하는 홍콩에 있는 계열사와 같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프로듀서는 계열사로 하여금 60%를 투자하게 하고 자신이 40%를 부담해서 그 별장을 매입했다. 그런데 부동산에 공동 투자한 홍콩 법인은 이 회장이 별장을 사들이기 위해 만든 페이퍼컴퍼니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SM 측은 이에 대해 “이 회장과 공동으로 별장을 취득한 홍콩 법인은 이 회장 개인 회사가 아니며 페이퍼컴퍼니는 더욱 아니다”고 부인했다. SM 측은 또 그 부동산을 이미 팔았기 때문에 현재 소유권이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SM 측은 “2011년 별장을 매각할 때 정해진 절차에 따라 해외 부동산 처분 신고를 마쳤다”며 “그 돈은 세무 당국에 신고한 후 국내로 반입됐다”고 설명했다.













 ▲ 지난 2000년대 초 연예계 비리 사건으로 엘에이로 도피했을 당시부터 문제의 말리부 별장에 살았다고 증언하는 말리부의 한 인테리어 업자. 본지 SJ-TV 기자에게 이수만씨가 일년에 한 두 차례씩 사용하고 있다는 증언과 함께 현재 아무도 기거하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SM은 국세청에도 동일한 해명을 했다. 특히 SM은 말리부 부동산에 대해서는 “미국 시장에 소속 연예인 진출이 활발해지고 현지 에이전시와 음반사, 방송국, 현지 연예인, 감독, 업계 관계자들과의 네트워킹이 활발해졌다. 미국 현지에서 업계 인사 등과 미팅, 네트워킹, 소속 가수에 대한 쇼케이스, 현지 에이전시 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SM엔터테인먼트 USA가 100% 소유한 법인을 통해 매입을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세청도 과연 이 별장을 공동의 소유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유심히 들여다봤다고 한다. 특히 홍콩의 회사가 과연 이 회장과 어떤 관계인지를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본지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던 내용들을 세무조사 관계자들에게 중요한 팁이 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회사가 이 회장과 관계가 없는 회사라면 별장 이용자들이 이 회장 개인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도 있었어야 했는데, 본지가 당시 공사 관계자들의 증언을 통해 이 별장을 사실상 이 회장 혼자 이용한 사실이 드러났던 것.


말리부 별장, 이 회장이 단독으로 이용


국세청은 이로 인해 결국은 별장이 이 회장 개인의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또한 관세청과의 협조를 통해 이 회장으로부터 별장을 사들인 회사 역시 SM 관계회사(SM Innovative Amusement)라는 사실도 밝혀낸 것으로 전해진다.
국세청이 별장을 이 회장 개인의 것으로 결론내린 만큼 그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60%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홍콩의 회사가 사실상 이 회장과 특수 관계가 아니고서는 거액을 투자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결국은 횡령과 배임 의혹까지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국세청이 문제를 삼기 어려운 만큼, 국세청은 이에 대해서 검찰 수사를 의뢰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렇다면 역외탈세 의혹을 넘어서 SM 엔터테인먼트의 횡령 및 배임 의혹까지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사실 이 회장과 SM에 대한 역외탈세 조사는 지난 2012년 7월에도 이뤄졌으나 밝혀진 것은 없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상당히 구체적인 내부 제보에 따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여기에 본지 보도 등도 국세청이 주요한 팁으로 활용하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본지가 보도했던대로 이 회장이 LA에 자리를 잡기 시작했던 것은 지난 2000년 대 초 이른바 연예계 비리에 연루되어 LA에서 2년 동안 도피 생활을 했을 때부터다. 당시 이 회장은 LA 부촌인 베버리 인근의 웨스트우드 지역의 호화콘도를 월 2만달러에 렌트해 가족들과 함께 호화생활을 했었다. 그리고 수십만달러 상당의 실버칼러 벤트리를 몰고 다니며 매일같이 고급 와인을 마시고 다녔을 정도로 사치스러운 생활을 했었다. 두 자녀들은 연간 수만달러의 학비가 드는 LA명문 사립학교인 하버드 웨스릭레이크 스쿨에 다녔으며 학교에도 막대한 기부금을 내 존재를 드러내기도 했다.
특히 이 회장은 오랜 기간 LA 생활을 하면서 누구보다도 미국 사정을 잘 알고 있었다. 이런 경험은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회사를 설립할 때 이용됐고, 이 회장은 이를 숨기기 위해 모든 것을 로펌을 통해 진행할 정도로 치밀함을 보였다. 지난 2012년 역외탈세 조사 당시 국세청은 이런 부분들을 간과했었다.


이번에도 도피길 오르나?


이 회장의 부동산은 현재 확인된 것만 해도 3건에 이른다. <선데이저널>이 지난 2012년 보도해 화제가 되었던 스튜디오시티의 호화저택 이외에도 말리부 비치의 별장과 LA한인타운 중심가인 6가와 옥스퍼드 코너 건물 등이다. 국세청은 말리부 저택 이외에도 이 회장의 전반적인 해외부동산 소유 실태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다.
본지가 보도했던 와이너리도 그 중 하나다. 이 회장은 2011년부터 샌디에고 인근 테메큘라 지역의 대규모 단지의 포도밭과 와이너리 공장을 1천만달러대에 인수한 바 있다. 특히 세무당국은 테메큘라 지역 포도밭을 구입한 자금의 출처와 조달과정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 현재 국세청 이외에도 관세청도 나서서 나머지 부동산 매입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관세청은 미국 국토안보부 등에 업무 협조를 해놨다고 한다.













▲ 말리부 별장을 SM계열 관계회사인 SM 이노베이티브 어뮤즈먼트 사의 480만 달러에 매각한 직후 280만 달러 전액 현찰로 지불하고 매입한 스튜디오 시티 호화 저택. 지난 2011년 본지의 단독취재로 세간에 알려져  집중적인 이목을 받았다.

사실 이 회장은 그동안 불미스러운 일로 여러 차례 언론의 입방아에 오르내렸다. 2002년에는 연예계 비리수사가 최대 이슈로 떠오르며 한국 검찰의 압박이 조여오자 이 회장은 LA로 도피해 구설수에 올랐다. 그러던 중 같은 해 8월 LA인근 밴나이스의 우들리 레이크 골프코스에서 ‘배짱골프’ 라운딩을 즐기다 로컬 언론에 발각돼 큰 망신살을 뻗치기도 했다. 인터폴 지명수배자 명단에 등재되는 수모를 겪던 중 지난 2003년 5월 스스로 귀국해 검찰에 의해 구속됐다가 하루 만에 풀려나기도 했다.
또한 이 회장이 돈을 버는 과정 역시 이런저런 말이 많았다. 대표적인 것이 ‘일감 모아주기’ 방식으로 사익을 편취했다는 의혹이다.  ‘일감 몰아주기’는 일반적으로 재벌그룹에서 오너 일가들의 지분이 많은 계열사에 그룹의 일감을 몰아줘 손 쉽게 돈을 벌게 해주는 것으로 현행법상 사실상의 증여로 간주되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이수만 회장의 개인회사인 라이크기획에 외주기획료로 연간 매출의 최대 15%까지 지불해왔다. 라이크기획은 1997년 이 회장이 설립해 SM 소속 가수의 음악자문과 프로듀싱 업무 대행을 하면서 1998년부터 16년간 번 돈이 415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런 구설로 인해 본국 언론에도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은둔생활을 하던 이 회장은 이번 세무조사로 다시 주목을 받게 됐다. 또한 연예계 전반적인 비리가 아닌 이 회장 개인에 대해 검찰 수사 가능성이 큰 만큼 이 회장이 이번에도 법의 칼날을 피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