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요지경> 17기 평통 자질론 투서사태 갈수록 ‘점입가경’

이 뉴스를 공유하기

제17기 LA평통이 출범하자말자 계속 시끄럽다. LA평통 회장에 임명된 임태랑 한미 HR포럼 회장에 대해 ‘자질 문제’ 등을 포함한 논란들이 계속 번지고 있다. 일부 일각에서는 계속 투서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일체 대응을 하지 않은 임태랑 회장은 평통회장으로서 지난 4일 우정의 종각에서 개최된 독립절 타종식에 참석으로 처음 공적인 활동에 나섰으며, 자체 임원진 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총무 간사에는 김익수 전 LA체육회장이 임명되었고, 수석 부회장에는 마유진 (한미HR포럼 공동대표) 상임위원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 졌다.  일단 전임 16기 최재현 회장 당시의 임원진들은 모조리 물갈이 한다는
방침이라 내부 반발이 만만치 않다.  <성 진 취재부 기자>

이번 17기 LA평통 위원 위촉 통보에 있어 한국의 평통사무처로부터 전달사항을 받은 LA총영사관이 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도 매끄럽지 못해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통 신청자 위촉 여부를 이메일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담당영사가 전달하지 않고 직원이 전달했다. 또한 위촉 여부를 질의하는 신청자 문의를 답변을 할 때도 담당영사가 답변을 하지 않고 직원이 해버렸다.

총영사관 측은 평통 회장이나 위원 위촉에서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항변하고 있으나, 어찌됐던 신청자들을 접수를 받아 추천위원회를 가동시킨 입장에서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도 없는 입장이다.
특히 이번에 평통 역사상 처음으로 새로 위촉된 명단을 공개하지 않아 더욱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위촉받지 못한 일부 인사들은 ‘추천 심사과정에서 해괴한 일이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 박찬봉 평통사무처장

추천심사과정 석연치 않은 의혹

어차피 17기 LA위원은 임태랑 회장 취임식이 예정된 7월30일 전에 알려지게 되어 명단이 공개 되면 또 한 차례 논란이 일어 날 것으로 보인다. 새 명단에는 LA에서 신청도 안한 사람이 위촉이 된 경우 도 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낙하산 인사’라는 것이다.
이번 17기 위촉에서 탈락한 한 단체장은 “나는 나름대로 16기 평통에서 기여했다.”면서 “내가 위촉 금지 대상 지침에도 해당되지 않는데 탈락된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단체장은 “탈락 이유를 밝혀주어야 하는데 평통 사무처나 LA공관 측이 서로 미루고만 있다”고 불평을 털어 놓았다.
또 다른 탈락자는 “총영사관에서 행한 추천위원회에서 ‘누구는 위촉되면 문제가 있다’라는 언급도 있었다고 들었다”면서 “이번 인선 과정에 대하여 철저하게 규명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한편 현재 임태랑 회장에 대한 논란 중에는 ‘과거 북한 방문 시 북한 여성과 동침했다는 설’도 나돌고 있다.
믿을 수 없는 소문으로 누군가 의도적으로 임 회장을 흠집 내기 위해 퍼트리고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지만 날이 갈수록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임 회장은 지난 2005년 당시 김광남 LA평통 회장이 비료 전달차 방북시 함께 다른 평통 위원들과 함께 북한을 방문하고 돌아 왔지만 여전히 그 후유증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당시 김광남 회장은 나중 북한에서 ‘북한 찬양 방명록 기록’을 한 것으로 나타나 크게 물의를 일으켰다.

성접대 공방 ‘나에 대한 음해작전”

그리고 당시 임태랑 위원을 포함한 일부 평통 위원들의 ‘북한 여성 동침설’은 주위 몇몇 사람들에게 회자 되었다. 이런 ‘동침설’은 그동안 수면 아래로 내려앉았었는데, 이번에 임씨가 LA 평통 회장에 임명 되면서 그의 자질론과 함께  다시 투서로 나타났다.
‘북한 여성 동침설’은 당시 임씨와 이 모씨도 거론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이씨 등이 북한에서 LA 평통 위원들을 접대하던 여성과 ‘동침’을 자랑스럽게 이야기하면서 주위에 알려지기 시작 했다고 한다.
북한에서 외부 방문객이 북한 여성과 동침했다는 것은 바로 북한의 미인계에 걸려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같은 배경으로 ‘임태랑 LA평통회장’에 대해 일부 반대론자들은 ‘북한의 미인계에 걸려든 인사가 평통 간부가 됐다는 것은 앞으로의 활동에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이유로 회장 임명 반대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임 회장은  펄쩍 뛰며 주위에 대하여 ‘북한 여성 동침설과는 전혀 무관 하다’면서 ‘이는 나에 대한 음해작전 이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17기 해외 평통 회장에는 유독 연임된 케이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주에서는 LA와 뉴욕 그리고 샌프란시스코 지역 등은 신임이나 기타 지역에서는 연임이 많았다. 한편 북가주 샌프란시스코의 경우 정승덕 재외동포신문 미주대표가 임명됐는데, 그는 전임 정경애 회장 등과 마지막까지 경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이번 SF평통에 현 SF 한인회 토마스 김 회장 등 여러 임원들이 위원 신청을 했는데 모조리 낙방해 그 지역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고 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17기 평통 해외협의회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지침을 평통 사무처에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박찬봉 평통 사무처장(조지아대 정치학 박사)은 지난달 29일 서울 광진구 쉐라톤워커힐호텔에서 열린 17기 평통 간부 워크샵 세미나에서 “대통령께서는 통일 준비가 해외 동포의 저변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도록 사무처가 움직여달라고 각별히 당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처장은 “대통령께서는 이제 국내뿐 아니라 해외 동포들이 통일을 준비하는 풀뿌리 운동에 나서야 할 때라는 인식을 갖고 계신다”며 “대통령의 뜻을 실현하기 위해 평통 사무처가 해외협의회 를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제17기 평통 해외지역 자문위원 3,278명 중 미주지역 자문위원 수가 절반에 가까운 1,641명 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통 사무국에 따르면, △미주 지역회의(부의장 김기철)는 LA를 포함해 20개 협의회, 1,641 자문위원으로△일본 지역회의(부의장 오공태)는 4개 협의회, 403명 자문위원으로 △중국 지역회의(부의장 이창호)는 5개 협의회, 282명 자문위원으로 △아세안 지역회의(부의장 송창근)는 9개 협의회, 589명 자문위원으로△유럽지역회의(부의장 박종범)는 5개 협의회, 363명 자문위원으로 구성된다.
이중 미주 지역회의에는 미국과 캐나다, 중남미 지역이 포함되고 아세안 지역회의에 서남아, 동남아남부, 동남아북부, 베트남, 호주, 뉴질랜드, 모스크바, 블라디보스톡, 중앙아시아 지역이 포함된다.
협의회별로 보면 해외자문위원수가 가장 많은 협의회는 LA와 뉴욕, 동경이 있는 일본 동부 등이다. LA소속 자문위원은 173명, 뉴욕은 171명, 일본동부는 158명이다.

◆ 해외지역 평통 회장 명단
로스앤젤레스-임태랑,오렌지&샌디에고-권석대,워싱턴-황원균,뉴욕-정재건, 필라델피아-장권일, 보스턴-한선우,휴스턴-배창준, 달라스-안영호, 애틀란타-조성혁, 마이애미-스티브서, 하와이-김동균, 샌프란시스코- 정승덕, 덴버-곽인환, 시애틀-이수잔, 시카고-이문규, 토론토-최진학, 벤쿠버-서병길, 브라질-박대근, 중미&카리브-오병문, 남미서부-이학락, 영국-이종구, 남유럽-박홍근, 북유럽-최월아, 중앙이시아-이재완, 중동-박정길, 아프리카-황재길

◆ 해외협의회별 자문위원 수
로스앤젤레스= 173명, 오렌지·샌디에고= 114명,워싱턴DC= 118명, 뉴욕= 171명, 필라델피아=53명, 보스턴= 40명,휴스턴=56명,달라스=59명,애틀랜타=86명,마이애미=39명, 하와이=57명,샌프란시스코=86명,덴버=35명,시애틀=117명, 시카고=119명, 토론토(캐나다)=89명, 밴쿠버(캐나다)=66명, 브라질(브라질)=47명,중미·카리브(과테말라, 니카라과, 도미니카, 멕시코, 베네수엘라, 수리남,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쿠바, 트리니다드토바고, 파나마)= 62명,
일본동부(일본)=158명,일본중부(일본)= 61명,일본근기(일본)= 139명,일본서부(일본)= 45명, 베이징(중국)= 75명,광저우(중국)= 49명,칭다오(중국)= 63명,상하이(중국)= 52명, 선양(중국)= 43명, 서남아(네팔, 라오스, 미얀마,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인도, 캄보디아, 태국, 파키스탄)= 85명 동남아남부(동티모르,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68명,동남아북부(대만, 팔라우, 필리핀, (홍콩))= 80명, 베트남(베트남)= 67명, 호주(파푸아뉴기니, 피지, 호주)= 101명, 뉴질랜드(뉴질랜드)= 41명, 남미서부(볼리비아,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칠레, 파라과이, 페루)= 55명,영국(아일랜드, 영국)= 47명,남유럽(그리스, 스페인, 이스라엘, 이탈리아, 터키, 포르투갈, 프랑스)= 73명
·북유럽(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독일, 루마니아, 벨기에, 불가리아, 스웨덴, 스위스, 세르비아, 슬로바키아, 오스트리아, 체코, 폴란드, 핀란드, 헝가리)= 107명
중동(모로코, 바레인, 리비아,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아랍에미리트, 알제리, 예멘, 오만, 요르단, 이란, 이집트, 카타르, 쿠웨이트, 튀니지)= 76명, 아프리카(가나, 가봉,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르완다, 마다가스카르, 말라위, 보츠와나, 세네갈, 스와질랜드, 앙골라, 에티오피아, 우간다, 잠비아, 짐바브웨, 카메룬, 케냐, 코트디부아르, 콩고민주공화국, 탄자니아, 토고)= 59명, 모스크바(러시아, 벨라루시, 우크라이나)= 33명, 블라디보스톡(블라디보스톡, 사할린, 이르쿠츠크))= 42명
·중앙아시아(몽골, 아제르바이잔,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72명

◆ 해외평통 지회(괄호는 소속 협의회)
텐진(베이징, 신설), 다롄(선양, 신설), 태국(서남아), 인도(서남아), 캄보디아(서남아), 말레이시아(동남아남부), 싱가포르(동남아남부), 대만(동남아북부), 홍콩(동남아북부), 하노이(베트남), 샌디에고(오렌지샌디에고), 라스베가스·피닉스(오렌지샌디에고), 하갓냐(하와이), 앵커리지(시애틀), 포틀랜드(시애틀), 오타와(토론토, 신설), 몬트리올(토론토), 과테말라(중미카리브), 파라과이(남미서부), 스페인(남유럽), 이탈리아(남유럽), 베네룩스(북유럽, 신설), 베를린(북유럽, 신설), 이집트(중동), 사우디아라비아(중동), 아프리카동부(아프리카, 신설), 아프리카서부(아프리카, 신설), 상트페테르부르크(모스크바),우크라이나(모스크바), 우즈베키스탄(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중앙아시아)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