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호 발행 특집> 김무성 부친 김용주의 반민족적 친일행각과 흔적들

이 뉴스를 공유하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부친 김용주 전 전남방직 회장의 친일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그동안 김 대표는 부친의 친일 논란에 대해 대응을 자제해왔으나,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으로 그의 부친의 친일행적이 부각되자 적극적 반박에 나서고 있다. 그는 부친인 김용주 전 전남방직 회장이 설립한 경북 포항 영흥초등학교를 지난달 29일 방문해 헌화하기도 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사실은 대중이 그동안 김 대표의 부친이 대표적 친일인사라고 알고 있는데, 김 대표는 이를 부인하는 것도 모자라 오히려 독립운동자금을 비밀리에 댔던 애국지사라고 정반대의 발언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동안 여러 인사에 대해 친일이냐 아니냐 논란이 있었지만 이처럼 한 사람에 대해 극명한 주장이 엇갈리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대권 출마 의사를 본격화 한 최근 몇 년 사이 인터넷 블로그 등에 김용주 전 회장의 친일활동이 사실이 아니며 오히려 애국지사라는 식의 자료들이 부쩍 늘어난 점이다. 김 대표가 대권을 염두에 두고 치밀하게 작업해 온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가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이에 <선데이저널>은 지령 1000호를 맞이해 김용주 전 전남방직 회장의 친일 논란과 관련해 과거 자료를 역추적하는 방식으로 해부해봤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본지는 김 대표의 부친 김 전 회장의 친일활동이 담긴 역사적 기록물을 찾기 위해 본국의 언론사 기자에게 의뢰해 국회 도서관과 민족문제연구소 등에서 자료를 찾아봤다. 확보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용주 전 회장은 1905년생으로 1937년부터 경상북도 도회의원으로 활동했다. 약관 32살의 나이에 도회의원으로 활동한 것이다. 일제 강점기에서 도회의원으로 활동했다는 것은 적극적 친일 또는 적극적은 아니어도 최소한 일제의 정책에 동참하지 않으면 불가능했다. 물론 도회의원이 될 당시에 그가 친일을 했다는 구체적인 증거는 나와 있지 않다. 다만 전쟁의 본격화 된 1940년을 전후해 그의 친일행적은 구체적 자료로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먼저 그가 했던 친일발언은 1940년 2월 27일자에 실린 내선일체 관련 발언이다. 당시 김 전 회장은 “내선일체의 정신적 심도를 올려야 한다”는 발언을 했고 이것이 동아일보를 통해 보도됐다. 내선일체란 1937년 일제가 전쟁협력 강요를 위해 취한 조선통치정책으로 대륙 침공에 조선을 전적으로 동원·이용하기 위한 강압정책이었다. 당시 일본은 친일파를 내세워 내선일체 사상을 우리 국민들에게 강요하기 시작했다.

친일발언이 실린 자료들

김 전 회장의 친일발언은 전세가 불리해지면서 더욱 선명해졌다. 1941년 12월7일 대구부 욱정공립국민학교에서 열린 조선임전보국단 경북지부 결성식에 참석한 그는 “황군장병에게 감사의 전보를 보낼 것”을 제안했고 이것이 만장일치로 가결된 사실이 <매일신보> 12월 9일자에 실렸다.

1943년 10월2일 징병제 시행 감사와 미국 및 영국의 격멸을 결의할 목적으로 부민관 대강당에서 열린 전선공직자대회를 보도한 <매일신보> 10월 3일자에도 비슷한 목적의 발언이 보도됐다. 이 자리에서 김용주는 “징병제 실시에 보답하는 길은 일본 정신문화의 앙양으로 각 면에 신사(神社)와 신사(神祠)를 건립하여 경신숭조 보은감사의 참뜻을 유감없이 발휘하도록 하여야 하며 미영 격멸에 돌진할 것을 촉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족문제연구소 등의 자료에는 김용주 전 회장의 친일 행적이 더욱 구체적으로 나온다. 연구소가 확보한 1943년 열린 공직자대회를 개최한 주최 측의 자료에 보면 김 전 회장이 다음과 같은 언급들을 했음이 적혀 있다.

“먼저 가장 급한 일은 반도 민중에게 고루고루 일본 정신문화의 진수를 확실히 통하게 하고, 진정한 정신적 내선일체화를 꾀하여 이로써 충실한 황국신민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각 면에 신사(神祠)를 건립하여 모든 민중으로 하여금 신을 공경하고 신앙생활을 하게끔 하면 일본 정신의 진수에 철저히 젖어들게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징병을 보낼 반도의 부모로서 자식을 나라의 창조신께 기뻐하며 바치는 마음가짐과 귀여운 자식이 호국의 신으로 야스쿠니 신사에 신으로 받들어 모시어질 그 영광을 충분히 인식하여 모든 것을 신께 귀일하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신에 대한 신앙을 철저히 하여 현세의 신이신 천황께 귀일하는 것입니다.”
“영미화란의 과거 수백년 동아침략의 실정 및 과거 현재에 통틀어 약소하고 전쟁에 패한 국가민족의 말로가 얼마나 참담하고 슬프고 애달기 짝이 없는 것인지를 명시하여 정부를 향하여 나아가는 길을 제시하고 일억 국민은 굳게 단결하여 죽어서라도 승리하겠다는 결심을 확고하게 해야 할 것입니다”

 

내선일체 황국신민화 정책 노골적지지

 

 

무엇보다도 눈에 띄는 행적은 그가 비행기 헌납운동에 앞장섰다는 사실이다. 그는 조선임전보국단 경상북도지부와 국민총력경상북도연맹이 비행기 헌납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당시 조선임전보국단 경상북도지부 상임이사와 사업부장, 국민총력경상북도연맹 평의원과 국민총력경상북도수산연맹 이사로 재임하였다. 뿐만 아니라 아사히신문에 기명 광고를 게재해 비행기 헌납을 선동하기도 했다. 민족문제연구소 등은 김 전 회장의 친일활동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① 문명기 등 특급 친일파와 함께 전시체제하 근로보국을 위한 국민개로운동 독려
② 출정 황군에 대한 감사 전보 발송을 제안하고, 징병제 실시에 기쁨과 감사를 표하며 영광이라고 찬양하였으며 청년들에게 미영격멸에 나서라고 선동
③ 내선일체와 황국신민화를 위해 신사건립, 내선동조동근론 전파, 징병원호사업 확립 등을 주장
④ 황국신민화 정책에 부응하여 대구국체명징관·대구신사 등에 기부금 헌납
⑤ 군용기 헌납운동 주도
김용주 전 회장이 명백한 친일파라는 점은 그가 박중양, 문명기, 장직상, 서병조, 정해붕 등 일본제국의회 귀족원 의원이나 조선총독부 중추원 참의 등을 지낸 거물 친일파들과 반열을 나란히 하며 식민지배와 전쟁동원에 기여했다는 사실에서도 잘 드러난다.

김 전 회장의 친일행적은 해방 이후에도 계속됐다. 특히 1961년 1월24일 참의회 본회의 회의록에는 김 전 회장이 일본의 처지를 헤아리거나 옹호하는 대목이 자주 등장한다. 1960년 4·19 혁명 직후 국회는 양원제였고, 김 전 회장은 상원(上院) 격인 참의원의 민주당(당시 여당·5.16군사 쿠데타로 해산) 소속 초선 의원이었다. 김 전 회장은 전날 최종 무산된 일본경제시찰단의 환영회장을 맡았었고, 반일 감정이 거센 상황에서 왜 일본 경제인을 초청했는지 의혹을 사 이를 해명키 위해 신상 발언을 했다. 그는 아직 한일 국교 정상화가 되지 못한 시점에서 “한국 수출품의 8할이 일본으로 간다”며 민간 경제 교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어 “일본 대학들이 한국 유학생들이 공납금이 체납되더라도 등교를 허가하고 있다”, “밀항한 경우에도 유학생으로 입증되면 구속시키지 않는다”는 등 일본이 재일한인에 특혜를 베풀고 있다고 주장했다.

애국자라고 주장하는 가당치 않은 근거

그럼에도 불구하고 존재하는 반일 감정을 반박하는 과정에서 일본의 입장을 두둔하는 발언이 이어졌다. 김 전 회장은 “60만 재일동포가 일본법률 밑에서 일본의 사회감정과 일본의 사회대우 밑에서 살아가고 있다”며 재일교포의 처지를 규정했다. 그러면서 재일교포에 대해 “일본에 가 있는 사람들이 (한국에서) 생활을 못해서 일본으로 건너가 있는 사람들”이라고 표현했다.
객관적 사료를 통해 김 전 회장의 친일행적을 입증할 수 있는 근거가 많지만 김 대표는 이런 사실은 모른 체 하고 오히려 김 전 회장이 애국지사라는 식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 달 29일 부친이 설립한 초등학교를 찾아가 김용주 흉상 밑에 김용주 평전 ‘강을 건너는 산’과 부친의 친일 의혹을 해명하는 자료집을 올려뒀다. 이에 앞서 김 대표는 지난 26일 같은 책과 자료를 국회 출입기자들에게 배포했다. 이 자료에는 김용주 전 회장의 애국 활동 사례가 첨부돼 있다. 김 대표는 전날인 2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선친에게 왜 안중근 윤봉길 의사처럼 하지 않았냐고 물으면 할 말이 없지만 친일을 한 건 아니다”며 부친이 몰래 독립군에 활동자금을 줬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러한 근거는 대부분 김용주 자서전에 근거한 것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자기가 쓴 자서전은 자신의 경험과 기억에 근거한 주장만 늘어놓을 뿐 그것이 역사적 사료로써 인정받기는 힘들다. 그리고 김 대표는 부친이 자신에게 한 말들을 근거로 독립운동을 했다고 주장하는데, 부모가 자식에게 한 말을 객관화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반면, 김용주 전 회장의 친일행적은 신문과 역사적 사료를 통해 검증이 가능하다.


김무성 대표는 자수성가형이라기보다는 좋은 집안에서 태어나 유복한 젊은 시절을 보냈다. 김 대표의 부친인 김용주 선생은 전남방직그룹 창업자이자 회장으로 해방 직후 신한제분을 운영하고 대한해운공사 사장과 주 일본공사관 공사를 지냈다. 김 전 회장은 원래 전라도 토박이 사업가였으나 해방 직후 도망치듯이 부산으로 이사를 갔다.
그리고 부산에서 카페(음식점)을 하던 김무성 대표의 어머니를 만나 김 대표를 비롯해 김한성 김남권 등 삼형제를 출산했다. 김무성 대표의 부친인 고 김용주씨는 이승만 정권 시절 제5대 총선에서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됐다.

김 전 회장은 민주당 원내총무(현재 원내대표)에까지 올랐다가 1961년 5·16 군사정변으로 국회의원직에서 물러났다. 김 대표의 배다른 형인 김창성씨는 전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으로, 부친의 가업을 이어받아 전남방직 명예회장을 지냈다.
김 대표보다 20살 연상인 배다른 누나는 김문희 용문학원 이사장이다. 김 이사장의 남편이 현영원 전 현대상선 회장이고 딸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다. 현 회장이 김 대표의 외조카인 것이다. 김 이사장은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자신의 딸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용문학원 소유 건물의 관리인으로 임명해 급여 명목으로 3억7000만원을 지급한 혐의(업무상 횡령)로 지난 3월 벌금 2000만원에 약식기소되어 법원에서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김 대표는 배다른 형제들과도 현재 재산문제로 지금까지 대립관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LA 얼바인에 살고 있는 동생 김남권 씨와 한동안 하와이에서 ‘토다이’라는 일식부페식당을 경영하다가 현재는 한국에 살고 있는 친형 김한성 씨 등 삼형제는 친형제다.
한동안 김무성 대표와는 소원한 관계로 거의 왕래가 없다가 최근 들어 친밀한 관계로 회복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대표의 장인인 고 최치환씨는 만주국 신징(신경)군관학교 3기생 출신으로 역시 이승만 정권 시절 서울시 경찰국장과 공보처장을 지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