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sh Oil 건강에 해롭다

이 뉴스를 공유하기

불포화 지방산으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fish oil이 오메가3라는 건강식품으로 출시되어 유행처럼 복용되고 있습니다. 건강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복용해 보았을 만큼 필수적인 건강식품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생선의 지방으로 만들어진 오메가 3는 고등어, 꽁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은 육류 못지않게 단백질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특히 불포화지방산인 Fish oil의 보고(寶庫)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인 Fish oil은 혈관 내에 노폐물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심장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며 고혈압, 저혈압에도 좋아 혈압조절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망막과 두뇌에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의 노화,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더불어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하여 아주 필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몸에 이롭고 좋은 Fish Oil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설사를 한다.’ ‘배가 아프다’ ‘머리가 아프다.’ ‘피부가 가렵다.’ 혹은 ‘신물이 목으로 넘어와 불편하다’는 등, 각가지 부작용을 경험하거나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보기도 합니다. 이런 것을 생선 엘러지 라고도 하는데 건강에 좋은 fish oil이 왜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일까요?

최근에 필자는 찾아오는 환자들을 치료를 하다 보면 질병의 원인이나 신체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의 원인이 오메가 3의 부작용 때문에 생긴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Fish oil로 만들어진 오메가 3의 부작용들은 대부분의 소음인(少陰人)들과 태음인(太陰人)에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등 푸른 생선은 소양인(少陽人)과 태양인(太陽人)에게는 이로운 식품인 반면, 소음인과 태음인에게는 건강에 이롭기는커녕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독(毒)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등 푸른 생선을 자주 먹거나 Fish Oil로 만들어진 오메가 3를 복용하고 있으면서 만성소화불량, 원인 모를 두통, 어지러움, 피부병, 위산역류…. 등과 그리고 그 외의 건강에 이상이 있으면 자주 먹는 등 푸른 생선을 먹지 말거나 복용 중인 오메가 3를 중단해 보시기바랍니다. 복용을 중단하고 불편했던 증상들이 없어지거나 좋아지는 경우, 이것은 등 푸른 생선이나 오메가 3가 잘못되어 그런 것이 아니라 등 푸른 생선이나 오메가 3가 체질에 맞지 않는 소음인이나 태음인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소양인이나 태양인이 등 푸른 생선을 먹거나 fish oil로 만들어진 오메가 3를 복용하게 되면 건강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가 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오메가 3는 소양인이나 태양인에게 좋은 것이며 소음인과 태음인에게는 해가 되므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때에 따라 유행하는 영양제에 맞추어 필자는 ‘태음인 두통 환자가 많이 생기겠다.’ ‘소양인 위장병 환자가 많아지겠네.’ 혹은 ‘소음인 소화불량 환자가 많아지겠다.’ 등의 추측을 해보게 되는데 상당히 많은 부분이 맞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필자가 언제나 강조하는 말이지만 몸에 좋은 영양제도 체질에 맞는 것을 복용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지 체질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복용 하지 않는 것만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