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와 소음인

이 뉴스를 공유하기

딸기와 소음인

하루는 50대 초반의 보통 키에 약간 마른 체격의 남자 분께서 필자의 한의원을 방문하였습니다. 오랫동안 기침을 하고 있으며 늘 머리가 무겁고 피곤하다는 환자는 말을 하면서도 잔기침을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병원에서 이것저것 검사를 하였지만 결과는 모든 것이 정상이었고 엘러지라고 진단하여 엘러지 약을 몇 개월 복용하였지만 거의 별 차도가 없어 답답하던 차에 아는 사람이 소개를 해 주어서 찾아 왔다고 하였습니다.

환자를 치료하기 위하여 진맥(診脈)을 하니 체질(體質)은 필자가 예상한대로 소음인(少陰人)이었으며 아주 약한 허맥(虛脈)에 침맥(沈脈), 세맥(細脈) 그리고 상당히 느린 지맥(遲脈)이며 소화기가 차가운 한증(寒症)에 매우 무기력하였습니다. 그러니까 환자의 기침은 비장(脾臟)과 위장(胃臟)이 차갑고 약(弱)해서 생긴 기침이었으며 늘 피곤하고 머리가 무겁고 개운하지 못한 느낌도 소화기 때문에 생긴 문제였습니다.

환자의 소화기에 문제를 만들어 기침을 유발한 원인을 찾아보기 위하여 문진(問診)을 하니 건강에 좋다는 영양제를 여러 가지 복용하고 있었는데 그 중에는 환자의 체질에 맞지 않아 오히려 건강에 해로운 것이 많았습니다. 우선 환자의 체질에 맞지 않는 영양제가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판단하고 복용하는 비타민과 영양제 중에 소음인에게 이로운 것은 계속 복용하게 하고 소음인에게 해로운 영양제들은 중단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필요한 침(針)시술을 하였는데 침 치료 후 배가 편안하고 머리가 한결 가벼운 느낌이라고 하여 환자에게 소음인에 맞는 위장약 평위산(平胃酸) 5일분을 드리며 다음날 치료받으러 오시라고 하였습니다. 다음날 다시 온 환자는 머리가 많이 맑아졌고 배가 한결 편해졌으며 기침이 조금 줄었다고 하였습니다. 그 후 5회의 침 치료와 1주일 정도의 한약(韓藥)을 복용하였는데 치료의 결과가 필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찾기 위하여 환자와 다시 문진(問診)을 하였는데 특별히 환자에게 해로운 것은 먹고 있지 않았습니다. 다만 환자가 매일 아침 집사람이 만들어 주는 토마토 주스를 마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토마토 외에는 다른 것을 첨가하는 것이 없냐고 물었더니 환자는 무엇이 들어가는지 자세히 모른다고 하여 다음에 오실 때에는 부인에게 알아 오라고 하였습니다. 다음 날 환자가 알아 온 주스의 재료에서 필자는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부인은 소음인에게 이롭다는 토마토로 주스를 만들면서 토마토 한가지보다는 건강에 좋은 것을 한두 가지 더 넣으면 더 좋을 것 같아 요즈음 건강에 좋다고 많이 찾는 베리(Berry) 종류인 블랙베리(Black Berry)와 블루베리(Blue Berry)를 토마토와 섞어 주스를 만든다고 하였습니다. 환자의 치료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이유는 바로 소음인에게 해로운 블랙베리, 블루베리가 치료를 방해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환자에게 해로운 블랙베리와 블루베리를 빼고 과일을 더 섞고 싶으면 사과나 오렌지 혹은 레몬 등 소음인에게 이로운 과일을 넣어 주스를 만들어 드시라고 하였으며 그 후 치료의 효과가 훨씬 빨라져 치료를 마칠 수가 있었습니다.
얼마 전부터 블랙베리, 블루베리, 크렌베리, 래즈베리 등이 사람들에게 건강 과일로 각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천연 산화방지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작용을 하고 눈을 밝게 하며 피를 맑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피로회복을 돕는 등 건강에 이롭다고 하여 많이들 먹고 있습니다. 각종 베리(Berry) 종류가 건강에 좋다고 하는 것은 소양인(少陽人)이나 태양인(太陽人)들에게 해당되는 것이지 위의 환자와 같이 소음인(少陰人)이나 태음인(太陰人)들에게는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독(毒)이 될 수가 있습니다.

혹시 독자 분들 중에 건강에 좋다고 하여 베리(Berry) 종류(크렌베리, 블랙베리, 블루베리, 복분자, 딸기 등)나 그것으로 만들어진 영양제등을 열심히 먹거나 복용해도 건강이 좋아지지 않거나 오히려 건강이 더 나빠지는 분들이 계시다면 복용하시는 베리(Berry) 종류의 영양제나 과일을 끊어 보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다는 천연과일이라도 체질에 맞지 않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것입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