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聲人聲 천성인성] 2018을 보내며

이 뉴스를 공유하기

2019년 우리 생각이 달라져야 하는 특별한 이유

“별빛에 감사하는 자에게 달빛을 주시고,
달빛에 감사하는 자에게 햇빛을 주시고,
햇빛에 감사하는 자에게 은혜로운 빛을”

‘인생은 우리가 마음가짐에 달라진다’

세월은 흘러간다. 그래서 쉬어가지 않는다. 다가가지 않아도 스쳐 지나가고 등을 떠밀지 않아도 성큼성큼 지나가는 세월이다. 그렇게 2018년도 흘러간다. 무엇에 그리 쫓기며 사는건지 왜 이리도 사는게 바쁜건지  돈을 많이 벌려는 것도 명예를 얻으려 하는것도 아닌데  세월은 참 빨리도 간다. 돌아 보면 남는것도 가진 것도 별로 없는데 무얼 위해 이리 정신없이 사는건지… 나도 문득 바라본 하늘은 왜 저리도 눈이 부신건지…. 가끔, 정말 가끔은 아무것도 안하고 하늘만 보고 싶다. 얼마나 오래 사느냐 보다  어디를 향해 가느냐 지치지 않고 기분좋게 내 속도에 맞추어 오늘 하루도 건강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이글은 ‘수고했어, 오늘도’라는 글에서 따 온 것이다. 선데이저널은 2018년 한 해를 마감하면서 새해를 위해 독자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은 글을 정리해 보았다. <정리 – 성진 취재부 기자>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으뜸가는 행실이 ‘효도’라고 했다. 최근 중국의 가난한 칠순 나이의 아들이 늙으신 노모의 소망을 이뤄주기 위해 어머니를 리어커에 모셔 어머니가 보고싶은 곳을 보여주기 위해 900일을 떠난 여정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배웅”(어머니와 함께한 900일간의 소풍)으로 세상에 알려져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어머니와 함께한 900일간의 소풍’이라는 글 중에서 일부를 소개한다.

첫째 이야기 ‘어머니와 함께한 900일간의 소풍’

어머니는 말씀하셨습니다.
“먼 곳에 가보고 싶어, 서장이라는 곳에 꼭 가보고 싶어.”
서장은 “세계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서장은 티벳에 있는 세계 최대, 최고의 고원으로 세계에서 하늘과 가장 가까운 땅이라고 불려지고 있는 곳이다. 티벳인들에게는 성지나 다름 없다.
비행기를 탈 돈도 없고 자동차도 없는 아들이었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자전거칠순의 아들은 세 발 자전거에 수레를 매달고, 어머니가 편히 앉아 바깥 풍경을 볼 수 있도록 사방에 창문을 냈다.
평생 자신을 위해 희생해 온 어머니를 위해서 아들은 힘껏 페달을 밟았다. 길에서 끼니를 해결하고 냇가에서 빨래를 하면서 아들과 어머니가 함께한 900일 간의 소풍…
안타깝게도 두 사람은 원하던 티벳의 서장까지는 가지 못했다.
하지만 103번째 생일을 이틀 앞두고 눈을 감기 직전 어머니는 칠순의 아들에게 말했다.
“너와 세상 구경하는 동안이 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이였어.”
홀로 남겨진 아들은 어머니의 유골을 수레에 싣고 7개월간 더 자전거 페달을 밟았다. 어머니의 유해를 서장에 뿌리기 위해서였다.
마침내 도착한 서장, 참았던 눈물을 이제야 쏟은 아들은 어머니가 시원한 바람이 되어 자신의 볼을 쓰다듬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조용히 달아나는 바람을 향해 아들은 마지막 인사를 드렸다.
“어머님, 부디 안녕히 가세요!”
<왕일민, 유현민 저/ ‘어머니와 함께한900일간의 소풍’ 중에서>

두번째 이야기‘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지….’

워렌 머핏(사진)은 빌 게이츠와 쌍벽을 이루는 세계 최고의 갑부이다.
어느날 기자가 워렌 머핏에게 물었다.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요”
그가 거침없이 대답합니다.
“내가 사랑하는 가족으로부터 인정받고 사랑 받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한 재벌회장 이야기다.
한 유명한 기자 겸 중견 작가가 중요한 일로 회장과 예정에 없던 인터뷰를 했다.
인터뷰를 마치자 회장이 말했다.
“저녁식사를 모셔야 하는데 오늘 마침 중요한 VIP와 선약이 있어서요. 다음에 꼭 모시겠습니다.” 할머니
작가는 그게 누군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물었다.
“혹시 외국에서 온 고위급 정치인이나 재벌회장입니까?”
회장이 웃으면서 대답했다.
“아닙니다. 부모님과 처-자식 등 제 가족입니다.”
작가가 감동을 받아 자신도 그날 다른 약속을 모두 취소하고 VIP를 만나러 집으로 갔다는 일화가 전해온다.
그렇다. 최고의 성공은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일이며 이 세상에서 최고의 VIP는 가족이다. 아침에 출근하면서 집사람에게 말했다.
“내일은 저녁을 밖에서 먹어야 할 것 같네. 내가 아는 최고의 VIP와 저녁을 먹기로 했거든 아내가 물었다.
“하~ 좋으시겠네, 그게 누군데요?”
내가 말했다.
“누군 누구야, 당신하고 내 아이들이지”
출근하면서 가만히 보니까 아내가 콧노래를 부르면서 청소를 하더라구요.

세번째 이야기 그대의 인생을 바꾸는「90대 10의 원칙」

아가

▲당신이 꿈꾸기에 따라 세상이 달라진다.

스티븐 코비 (Stephen R. Covey)는 미국인으로서 코비 리더쉽 센터의 창립자이다. 타임(TIME)지에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명” 가운데 한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이다.
“90대 10의 원칙”은 무엇일까요? 90 대 10의 원칙을 발견해 보세요.
이것은 당신의 인생을 바꿀지도 모른다. (아니면, 적어도 당신이 상황에 반응하는 방법을 바꿀 것 이다.)
이 원칙은 무엇일까요?
당신 인생의 10%는 당신에게 일어나는 사건들로 결정된다. 나머지 인생의 90%는 당신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우리는 우리 인생에 일어나는 10%를 전혀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자동차가 고장나는 것을 사전에 알 수 없다. 모든 일정을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비행기 연착도. 어떤 운전자가 내 차 앞에 끼어드는 것도 우리는 사전에 이 10%를 전혀 통제할 수 없다.
나머지 90%는 다르다. 당신이 그 남은 90%를 결정해야 한다. 어떻게… ? 당신의 반응으로! 당신은 빨간 신호등을 조작할 수 없다. 하지만, 당신은 당신의 반응을 조정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속이게 두면 안된다. 당신은 당신의 반응을 통제할 수 있다.
예를 하나 보자.
당신은 가족과 아침식사를 하고 있다. 당신의 딸이 커피잔을 엎어서 당신의 양복 정장 위에 커피를 쏟아버린다. 당신은 방금 일어난 일을 바꿀 수 없다. 그러나 당신이 어떻게 반응하냐에 따라 다음에 일어날 일이 결정된다. 워렌버핏
당신은 딸이 커피 잔을 엎었다고 혼을 낸다. 딸이 운다. 딸을 혼낸 뒤, 당신은 당신 아내에게 컵을 테이블 끝에 두었다고 화를 낸다. 작은 말싸움이 뒤따른다. 당신은 발소리를 요란하게 내며 2층으로 올라가 옷을 갈아 입는다.
다시 아래층으로 내려와 보니, 당신의 딸은 우느라고 아침도 못 끝내고 학교 갈 준비를 제대로 못 마쳤다. 게다가 통학 버스를 놓친다. 아내는 지금 당장 출근을 해야 한다. 당신은 서둘러 차로가서 딸을 학교에 데려다 준다. 당신은 늦었기 때문에 시속 30마일 구간을 시속 40마일로 달려도 15분이나 시간을 지체하고, 속도 위반 벌금까지 물어가며 학교에 도착한다. 딸은 당신에게 인사도 하지 않고 학교로 뛰어 간다. 회사에 20분이나 지각해 도착하고 나서야 집에 서류가방을 놓고 온 것을 깨닫는다. 이처럼 당신의 하루는 엉망으로 시작했다. 그리고 그날 하루가 상황은 더 악화되는 것 같다. 빨리 집에 가고 싶을 것이다.
집에 도착하면, 당신과 당신의 아내 그리고 딸 사이가 오늘 아침일로 불편하다.
왜? 당신이 오늘 아침에 보여준 반응 때문이다. 당신은 왜 억망이 된 하루를 보냈을까?
A) 커피가 원인일까? B) 당신 딸이 원인일까? C) 경찰관이 원인일까? D) 당신이 원인일까? 정답은 D이다.
당신은 아침에 쏟아진 커피에 대해 아무런 통제를 하지 못했다. 당신이 보인 5초 간의 반응이 당신의 나쁜 하루를 만들었다.
당신이 보였어야 하는 반응은 다음과 같다. 커피가 당신 정장에 쏟아진다. 딸은 울음을 터트릴 듯 보인다. 당신은 다정하게 “괜찮아, 다음부터 더 조심하면 돼”라고 말한다. 그리고는 타올을 집어 들고 2층으로 올라가 옷을 갈아 입는다. 서류 가방을 집어 들고 내려온다. 창밖을 보니, 딸은 통학 버스에 오르고 있다. 딸이 뒤돌아 보더니 손을 흔든다. 당신은 5분 일찍 회사에 도착하여 동료들 과 반갑게 인사한다.
이같은 차이를 느끼는가? 이차럼 두 가지 다른 시나리오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원래 두가지 시나리오는 시작은 같았다. 하지만 둘의 끝은 다르다. 당신이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다르기 때문이다.
당신은 인생의 10%인 일어나는 사건들을 통제할 수 없다. 나머지 90%는 당신이 어떻게 반응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90대 10 원칙의 몇가지 응용 방법이다.
만약 누군가 당신에게 부정적인 것을 말한다면, 그것을 묵살해 버려라. 물이 유리창에서 굴러 떨어지듯이 공격을 하지 말라. 부정적인 의견이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도록 둘 필요가 없다.
제대로 반응한다면 그것은 당신의 하루를 망치지 못한다. 그러나 잘못된 반응은 당신이 친구를 잃게 할 수도 해고를 당하게 할 수도, 스트레스를 받게 할 수도 있다. 운전 중에 누군가 끼어들면 어떻게 하겠는가? 화를 낼 것인가? 운전대에다 화풀이를 할 것인가? 욕을 할 것인가? 혈압이 폭발하도록 놔둘 것인가? 당신이 10초 정도 회사에 늦는다고 누가 상

▲당신이 꿈꾸기에 따라 세상이 달라진다.

▲당신이 꿈꾸기에 따라 세상이 달라진다.

관 하는가? 왜 다른 차들이 당신의 주행길을 망치게 할까?
90대 10의 원칙을 기억하고 걱정을 하지 말라. 당신이 해고를 당했다고 왜 잠을 설치며 괴로워 하는가? 잘 풀릴 것이다. 걱정하는데 쏟는 에너지와 시간을 새로운 직장을 찾는데 쏟아야 한다.
비행기가 연착되어 당신의 하루 스케쥴이 엉키게 됐다고 해서 왜 비행기 승무원에게 당신은 신경질을 부려야 하는가? 승무원은 그 일에 대해서 어떻게 할 수 없다. 신경질 부릴 시간에 공부를 하거나 다른 승객과 대화를 나누어라. 왜 스트레스를 받는가? 그것은 상황을 악화 시킬 뿐이다. 이제 당신은 90 대 10의 원칙을 배웠다. 이것을 삶에 적용하라. 아마 결과에 놀랄 것이다. 시도해 본다고 잃을 것이 없다.
90 대 10의 원칙은 굉장하다. 하지만 이것을 알고 적용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그 결과는…??? 해보면 알게 될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받지 않아도 되는 스트레스와 여러가지 골치거리에 시달리고 있다. 우리는 90 대 10의 원칙을 이해하고 실천해야 한다. 여기까지 다 읽었다면 반 이상 성공이다.
90대 10의 원칙을 실천하면 2019년에 당신의 인생을 바꾸어 줄 것이다.

네번째 이야기 감사 10계명

1. 생각이 곧 감사다.
생각(think)과 감사(thank)는 어원이 같다. 깊은 생각이 감사를 불러 일으킨다.
2. 작은 것부터 감사하라.
바다도 작은 물 방울부터 시작 되었다. 아주 사소하고 작아보이는 것에 감사하라.
그러면 큰 감사거리를 만나게 된다.
3. 자신에게 감사하라.
토마스 어거스틴 성인은 이런 말을 남겼다. “인간은 높은 산과 태양과 별들을 보고 감탄하면서 정작 자신에 대해서는 감탄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감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4. 일상 생활을 감사하라.
숨을 쉬거나 맑은 하늘을 바라보는 것처럼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절대 할 수 없는 감사가 어려운 감사이다.
5. 문제를 감사하라. 문제에는 항상 해결책도 있게 마련이다.
6. 더 많이 감사하라.
장작은 함께 쌓여 있을 때 더 잘 타는 법이다. 가족끼리 감사를 나누면 30배, 60배, 100배의 결실로 돌아온다.
7.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하라.
결과를 보고 감사하지 말고 문제 앞에서 드리는 감사가 아름답다.
8. 잠들기 전 시간에 감사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짜증과 걱정을 안고 잠자리에 든다. 잠들기 전의 감사는 영혼의 청소가 된다.
9. 감사의 능력을 믿고 감사하라.
감사에는 메아리 효과가 있다. 감사하면 감사한대로 이루어진다.
10. 모든 것에 감사하라.
당신의 삶에서 은혜와 감사가 아닌 것은 단 한 가지도 없다.
“별빛에 감사하는 자에게 달빛을 주시고, 달빛에 감사하는 자에게 햇빛을 주시고, 햇빛에 감사하는 자에게 영원히 지지 않는 주님의 은혜의 빛을 주신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