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제언] 하버드 의대 교수가 미국 국민에게 보내는 글 (Social Distancing)

이 뉴스를 공유하기

“우리 모두 사회적 간격
두기 운동에 나서야 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미국의 학교를 휴교하게 만들고 스포츠도 못하게 만들어 사회적인 불황을 가져오고 있는 팬더윗부분믹(Pandemic) 기간에 우리가 이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혼돈을 가져 오고 있습니다. 제가 지니고 있는 최신 정보를 가지고 우리 모두가 할 수 있고, 해야할 몇가지 기본적인 행동 지침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저는 의사로서, 그리고 공중위생을 담당하는 책임자의 한 사람으로서 제 의견으로는 온 국민이 앞으로 몇 주간 무엇을 하고 안하고에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의 사태에 엄청난 결과를 가지고 올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현재 모든 상황을 볼 때, 우리가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미국도 앞으로 11일 후에 이태리처럼 불행한 처지 쪽으로 상황이 될지도 모릅니다. 다른 유럽 국가들도 이태리처럼 되어갈 것입니다. 그래서 빠른 방법으로 테스트를 하는 것은 오직 부분적인 해결책입니다. 지금은 빠른 속도로 번져가는 일을 막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래서 학교 휴교나 직장(가능한 재택근무) 휴무 뿐만 아니라, 모든 대중 집회와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폐쇄하여 코로나 확산 그래프 커브를 가능한 낮추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미국)가 지니고 있는 현재의 국가 보건 시스템으로는 앞으로 나올 중환자들을 모두 감당할 수용력이 없습니다. 현재 미국 전역 병원에 4만 5천개 ICU(중환자실) 침대가 있습니다. 이것을 위기 상황에 두 배로 늘린다고 해도 지금 상태의 코로나 발생 경향으로 계속 간다면 4월 중순에는 9만5천개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 수용 능력을 갖출수가 없게 됩니다. 이 상태를 막는 유일한 방법은 당분간 서로 거리를 두고 사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현재 미국은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극단적인 사회적 간격(Social Distancing) 두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그리고 반드시 하지 않으면 미국은 앞으로 감당하지 못할 어려움에 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이 거주하는 타운이나 주가 이런 운동이 없다면, 모두 사회적 간격 운동을 하도록 주정부 시정부 당국자에게 촉구해야 합니다. 단순히 한 타운이나 주정부가 나선다고 될 일이 아닙니다. 전체 미국이 함께 운동을 벌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사회적 간격으로 생활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가족 친지들과 친구들과의 만남을 극도록 자제해야 합니다. 즉 슬립 오버, 파티 등 함께 모여 집에서 노는 기회를 당장 중단해야 합니다. 가족 친지들 가운데, 특히 어린이들 친구나 학교 친구들이 함께 만나 서로 모이는 것을 못하게 하는 것은 극단적인 것 같지만, 한 사람이라도 내 직계가족 외에 접촉을 하게 되면 감염 기회가 되기 때문에 지금 시기에서 이런 것을 불편하드라도 지켜야 합니다. 이런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공공장소 모임을 폐지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가정에서 이런 친구 모임을 가지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증상은 4-5일 후에 주로 나타납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아무 증상이 없는 건강한 사람도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서로 나누는 것이 특히 위험합니다. 자기 직계가족 외에는 같이 음식을 나누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금 불편해도 이제부터라도 사회적 간격 두기를 실행하면 우환과 이태리 같은 불행을 모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을 놀이터에 당분간 보내지 마십시오. 바이러스 균은 쇠붙이나 플라스틱에서 9일 동안 생존할 수 있습니다.

2. 가급적 매일 좋은 날씨에 밖에 나가 걷기 운동이나 조깅같은 운동은 하도록 하기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가족이외에는 혼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나치는 사람들과의 간격을 적어도 6피트(약 2미터 30센티) 정도 거리를 두기 바랍니다. 농구나 축구같은 여러 사람들과 같이 하는 운동은 지금은 금물입니다. 그리고 공공 장소에 있는 구조물을 될 수 있으면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이미 언급한대로 바이러스는 쇠나 철 그리고 플라스틱에 닿을 경우 9일 동안 살아 있습니다. 가능한 당신의 직계가족 외에 다른 사람들과 가급적 접촉하지 마십시오. 밖에 나가도 사람들과 적어도 6피트 간격을 두십시오. 특히 어린 아이들을 주의시켜 다른 아이들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나이든 사람들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그들이 제일 위험도가 높습니다. 병원도 응급상태가 아니면 당분간 가지 않도록 하십시오.

3. 스토어나 식당, 커피숍 등에 가는 것을 당분간 자제하고 마켓도 꼭 가야 할 때 사람들이 비교적 많이 없는 시간
을 이용하십시오. 마켓을 갈 때에는 장
갑을 필히 사용하십시오.(메디컬 글러브 말고 씻을 수 있는 장갑). 쇼핑을 마치고 오면 꼭 손을 씻기 바랍니다. 지금은 ‘투고’ 음식은 집에서 만드는 음식보다 위험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음식을 준비하는 사람의 접촉이 더 많았기 때문입니다.

4. 만약 당신이 아프면 집에서 나가지 말고 병원에 연락하십시오. 당신이 아프면 될 수 있는 대로, 집 사람들과도 직접 접촉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코로나비이러스 테스트를 해야할 지 궁금하시면 먼저 병원에 연락을 하십시오.
절대로 먼저 병원에 먼저 들어가지 마십시오. 매우 위험하거나 급하면 911 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5. 모든 공공기관이나 단체 행사는 중지해야 하고 공적인 장소에서 모이는 것도 즉시 폐쇄해야 합니다. 이같은 조치를 대대적으로 즉시 실행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입니다.

위의 권장하는 내용들이 실제로 하기에 많이 힘이드는 일들이고 사회적 간격 운동은 사회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사회적으로 홈리스나, 소외된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대책을 정부가 세우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회적 간격 운동은 특히 노약자들의 생명을 지키는데 있어서 필수적 입니다. 그리고 공중위생을 위해서 지금은 절대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스스로 이같은 운동을 지금부터 펼치지 않으면 나중에는 강제로 당해야 할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그런 날이 오면 사회적으로 개인적으로 많은 피해를 보게될 것입니다.
————————————————————————————————————————————————————

아사프 비튼 박사 (하버드 대 공중위생과 교수)
Asaf Bitton MD, MPH (Executive Director, Ariadne Labs, Brigham and Women’s Hospital,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