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아들 – 안철수 딸…누가돼도 구린내 풀풀

이 뉴스를 공유하기

文-安 자식문제로 발목 눈물겨운 막장 공방전

대통령 후보로 나설지 누가 알았어?

본국 대선이 가까워 오면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에 대한 검증 공방이 한층 거세지고 있다. 문 후보의 경우 아들 준용 씨의 고용정보원 특혜 채용 의혹이 갈수록 점입가경이며, 안 후보의 경우 안랩 미주 법인 관련 의혹에 대해 본국 기자들이 이 잡듯 취재하고 있는 형국이다. 두 의혹 모두 본지에서 한 차례 다뤘던 내용인데, 결국 대선 기간 최대 검증 과제로 떠올랐다. 특히 안 후보의 안랩 미주 법인 의혹과 같은 경우 본지가 최초 보도한 후 결국 안랩에서 성명서까지 발표하는 등 의혹 확산에 안간힘을 가하고 있는 모양새다. 두 후보의 자녀가 이번 대선 기간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청년층 표심 때문이다. 본국은 현재 청년실업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으며, 이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주는 행동은 그야말로 기름을 끼얹고 불속에 뛰어드는 것과 마찬가지 행동이다. 최순실 게이트가 본격화 된 것이 바로 정유라의 이대 특혜 사건 때문인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녀검증의 이면에는 청년층의 표심을 잡겠다는 전략적 의도가 있다는 얘기다. 때문에 두 후보 자녀에 대한 논란은 대선이 끝나는 순간까지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선데이저널>은 두 후보 자녀에 대한 검증을 보다 세밀하게 들여다봤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文, 아들 취업 특혜 Monster 급

본지가 한 달 전 보도하면서 이번 대선에 최대 변수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던 문재인 후보의 아들 특혜 채용 의혹은 아니나 다를까 대선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새로운 의혹들이 계속해서 불거져 나오고 있다. 준용 씨는 2006년 12월 한국고용정보원 5급 일반직에 채용됐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몇 가지 석연치 않은 점이 있었다. 일단 △접수 마감 후 서류를 제출한 점 △2명을 뽑는 공공기관에 2명이 응시한 점 △12줄짜리 응시원서와 귀고리·점퍼 차림의 증명사진에도 합격했다는 점 등으로 요약된다. 문 후보 반대 측에서는 당시 권재철 고영정보원장이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문 후보 아래서 행정관을 지낸 점을 들어 사실상의 특혜를 줬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문 후보는 이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지만 당시 관련자들의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문재인당시 고용정보원은 2006년 12월 29 내부계약직의 정규직화를 위한 공개채용 합격자 발표 시 준용 씨 등 2명의 외부인을 발표했고, 같은 날 종무식 직후 기존 계약직중 ‘재계약자 대상자 명단’을 발표하면서 14명을 제외시켰다. 이에 부당해고를 당한 직원 14명은 2007년 1월 1일 모임을 구성하고, 노동부 및 고용정보원 등을 상대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당시 고용정보원 내에서는 ‘문재인의 아들’, ‘노동부 고위관료의 친척’ 등 낙하산 인사에 대한 소문이 파다했다고 한다. 이 때 고용정보원 내부에서는 “문재인 (민정수석) 비서관 아들이 온다”는 소문이 있었고, 준용 씨와 함께 입사해 특혜채용 의혹을 받는 김 모씨에 대해서는 “김 씨는 노동부 고위층의 친인척”이라는 소문도 있었다.

이에 대해 안철수 후보 측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은 “‘준용 씨 특혜채용’에 대한 사회공론화에 부담을 느낀 고용정보원은 2월 8일 1월 1일부로 재계약을 소급하고, ‘문건 유출시 합의 무효’를 내용으로 당시 기획조정실장인 황 모씨와 부당해고 직원들 간에 비밀각서를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에 따라 타사 재취업자 등 재입사 의사가 없는 사람을 제외한 8명이 재입사했고 이 가운데 현재까지 아직 3명이 근무 중”이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2006년 12월 21일 고용정보원 이사회는 직원들의 기본급을 70% 올렸는데, 일주일 뒤 준용 씨의 채용이 확정됐다. 준용 씨는 신입사원인데도 연간 440만 원에 해당하는 업무추진비와 성과급까지 받았다. 더불어 한국고용정보원은 이례적으로 수습직원인 문준용을 상급기관인 ‘노동부 종합직업체험관설립추진기획단’에 출근 첫날부터 파견근무 발령했다. 상급기관 파견은 사내업무에 통달하고, 능숙한 사람을 보내는 것이 통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습직원으로 첫 출근한 사람을 상급기관에 파견한 한국고용정보원의 이례적 인사는 ‘특혜채용’에 이어 ‘특혜보직’까지 한 것이다. 이런 의혹들에 대해 문 후보 측은 전혀 특혜가 없었다고 말하지만, 준용 씨가 받은 대우들은 일반인이라면 상상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논란을 자초했다고 볼 수 밖에 없다. 만약 일반인들이 귀걸이를 한 사진을 입사지원서에 붙이고, 오자마자 70%가 오른 월급을 받고, 출근하자마자 상급기관에 파견을 하는 일이 상상 가능하기나 할까.

안랩 미주 법인 의혹은 Red Bulls 급

본지는 두 주 전 안랩 미주법인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후 본국 언론들이 샌프란시스코에까지 기자를 파견하고 본지에 도움을 요청해 오는 등 미주법인에 대해 수상한 행적들을 계속해서 취재하기 시작했다. 안랩 미주법인과 관련한 의혹은 그 설립 시기와 빠른 철수 등 수상한 점들이 한 둘이 아니다. 일본과 중국 등 다른 해외 법인은 모두 2000년대 초반 생긴데 비해 미주법인은 2013년 1월 설립됐다. 본지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나와 있는 내용을 분석해보면 지난 한 해 일본 법인이 59억, 중국법인이 119억에 달하는 수익을 낸 반면 미주 법인은 15억의 적자를 냈다. 아직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수익이 나지 않는 것도 있지만, 사실상 미국 법인으로의 진출 이유가 석연치 않다는 시각도 많다. 실제로 샌프란시스코 인근 한인들에 따르면 안랩 미주법인의 존재나 활동 자체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이 거의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안철수이미 안철수 후보가 2011년 정치에 입문했기 때문에 한인들 사이에 소문이 날 법도 한데, 전혀 사람들 사이에서 알려진 바가 없는 것이다. 게다가 안랩이 위치한 곳은 설희 씨가 다니는 학교인 스탠포드에서 불과 차로 25분 거리에 있다. 결국 안랩 미주법인이 회사 활동보다는 안철수 후보 개인적 목적을 위해 설립된 것 아니냐는 의혹 제기가 가능한 부분이다. 게다가 안랩 측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2013년 미주법인을 설립했다고 했으나, 본지가 입수한 기록에는 이미 2012년 사무소를 설립했다. 안랩 이사회에서 2013년 미주법인 설립을 반대했으나, 이미 이사회 결정 전 사무실을 낸 셈이다.

이런 본지 보도가 논란이 되자 안랩에서는 결국 4월 24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법적 대응 등을 운운하고 있다. 안랩은 본지 보도를 염두에 둔 듯 “특정인을 지원한 바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특정인이란 안 후보의 딸 설희 씨를 말하고 있다. 안랩 측은 “미주법인을 실리콘 밸리에 설립한 이유는 IT유력 기업들이 위치해 있을 뿐만 아니라 우수인력 확보와 정보수집도 용이했기 때문”이라며 “설립자의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또한 안랩은 설희 씨에게 어떠한 금전적인 지원도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본지가 현지 한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재한 결과 안랩은 이 성명서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우수인력 확보를 위한 구체적 노력을 했던 흔적이 전혀 없고, 실제로 어떤 활동을 했는지 전혀 알려져 있지 않다.

뿐만 아니라 안랩 미주법인은 별다른 영업활동도 없이 설립 첫해 17억원, 이듬해 10억원 이상의 적자를 냈다. 2015년에는 적자 규모가 2200만원으로 크게 줄었는데도 안랩은 지난해 돌연 미국법인을 청산했다. 안랩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안랩 미국법인은 2013년 설립 첫해 17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초기 투자금(15억6000만원)보다 많은 액수로, 같은 해 안랩 영업이익(39억원)의 44%에 육박하는 대규모 손실이다. 안랩은 그해 미국법인에 15억6000만원을 추가 투입한다. 2014년에도 10억원이 넘는 적자를 내자 미국법인 철수설이 나오기 시작했다.

안랩은 당시 미국법인 손실에 대해 ‘초기 투자비용’이라면서 사업 지속 의지를 드러냈다. 안랩 미국법인의 적자 규모는 샌마테오로 이전한 2015년 2200만원으로 크게 줄었다. 지난해에는 1500만원 손실에 불과했다. 안랩은 초기 투자 비용으로 30억원 가까운 비용을 사용하고도 지난해 5월 돌연 미국법인 철수를 결정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사업을 재편하기 위함”이 안랩이 내세운 철수의 표면적인 이유였다. 하지만 2013년 당시 영업이익의 절반에 달하는 손실에도 법인을 유지했던 안랩이 15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달성한 지난해 왜 갑자기 미국법인을 철수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

홍준표 발목 잡는  돼지발정제 논란

 ‘그는 누가 뭐래도 강간미수 공범자다’

홍준표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돼지발정제 논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다른당 대선 후보들은 성범죄를 방관한 홍 후보와 토론할 수 없다며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돼지발정제’ 논란은 홍 후보가 12년 전 펴낸 자전적 에세이 ‘나 돌아가고 싶다’에 실린 내용이다.

홍 후보가 2005년 펴낸 자전적 에세이 ‘나 돌아가고 싶다’의 ‘돼지 흥분제 이야기’라는 에피소드에 친구의 성범죄 모의에 일조했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홍 후보는 “대학교 1학년 때 고대 앞 하숙집에서의 일이다”라며 한 여학생을 짝사랑하고 있던 친구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홍 후보의 친구는 ‘얼마 뒤 떠날 월미도 야유회에서 그 여학생을 내 사람으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고, 그의 부탁에 따라 홍 후보와 다른 친구들은 흥분제를 구해줬다. 홍 후보는 “드디어 결전의 날이 다가왔고 비장한 심정으로 출정한 그는 밤늦도록 돌아오지 않았다. 밤 12시가 되어서 돌아온 그는 오자마자 울고불고 난리였다”며 “얼굴은 할퀸 자욱으로 엉망이 되어 있었고 와이셔츠는 갈기갈기 찢겨져 있었다. 사연을 물어보니 그 흥분제가 엉터리라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월미도 야유회가 끝나고 그 여학생을 생맥주 집에 데려가 그 여학생 모르게 생맥주에 흥분제를 타고 먹이는데 성공하여 쓰러진 그 여학생을 여관까지 데리고 가기는 했는데 막상 옷을 벗기려고 하니 깨어나서 할퀴고 물어뜯어 실패했다는 것이다”라며 당시를 회상했다. 또 “그것은 시골에서 돼지 교배를 시킬 때 먹이는 흥분제인데 사람에게도 듣는다고 하더라. 돼지를 교배시킬 때 쓰긴 하지만 사람도 흥분한다고 들었는데 안 듣던가?”라고 반문했다는 내용도 보인다. ‘돼지 흥분제’ 사건 대목 끝에 홍 후보는 “다시 돌아가면 절대 그런 일에 가담하지 않을 것이다. 장난삼아 한 일이지만 그것이 얼마나 큰 잘못인지 검사가 된 후에 비로소 알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논란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자 홍 후보는 급기야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 나와 “오바마(전 대통령)가 미국 대선에 나왔을 때 고등학교 마약했다고 참회록을 썼다. 국민들은 그걸 다 용서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그 당시에 하숙집에 S대 6명, 고려대는 저 한 명이었는데, 그들이 하는 얘기를 들은 것”이라며 “말려야했는데 못 말려서 잘못했다, 누구한테 적발된 것도 아니고 내 스스로 잘못했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홍 후보는 “12년 전에 썼던 내용을 내가 성폭력범이라도 되는 것처럼 확대재생산하는데, 내가 몇번을 사과했다”며 “(회고록에 나오는) 잘못된 행동이 60가지인데 그 부분만 딱 문제 삼으면 여성 표심에 영향을 미칠 것 같아서 문제를 삼는 것 같은데, 다시 사과드린다. 좀 용서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