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양아치 대선정국- ‘누가 당선된들 뭔상관?’ 재외동포 사회의 무관심

이 뉴스를 공유하기

싸늘한 재외동포들의 반응… 이대남들 아예 투표 외면

철새 떨거지들만 살판났네…

■ 국민의힘 후보 선거대책본부 임명장 너도나도 발급
■ 싫다는 사람에게 임명장 마구발급해 신상 명예훼손
■ 자격도 없는 목사 LA와 재외동포청 대사 자리 판매
■ 진보계 보수계 서로 아전인수격 캠페인 유권자 격리

중요 대선 후보코로나-19 펜더믹이 대선 선거에도 크나큰 영향을 주고 있다. 투표 참여율이 예상대로 저조할 뿐 아니라, 대선 관심은 싸늘한 편이다. 물론 일부 진보나 보수계들이 각각의 지지 성향을 나타내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대부분 지역 한인 사회가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다. 남미나 유럽 아사아 지역도 대통소이 하다. 다만 3월 9일 선거에 누가 당선되느냐에 대해서는 엄청난 관심을 쏟고 있다. 한편 오는 2월 23∼28일 LA총영사관을 포함해 전 세계 178개 공관에서 치러지는 한국의 제20대 대선에서 투표하겠다는 재외선거 유권자는 지난 대선에 비해 6만 명 이상 줄어들었다. 한국중앙 선거 관리위원회는 20대 대선 재외선거의 국외 부재자 및 재외선거인 신고, 신청인 수가 잠정 23만 1천 314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19대 대선 때인 30만 197명보다 6만 명 이상 적은 인원이다. <특별취재반>

올해 대선을 앞두고 벌어진 추태 중에는 재외동포 단체장이나 지역 유력 인사들에게 뿌려진 각양 각색의 임명장 남발사태이다. 특히 국민의당 윤석렬 후보팀의 임명장 남발은 역대 선거를 통해서 단연 우위를 점하고 있다. LA쪽만 보더라도 웬만한 보수계 단체장들이나 유력 인사들은 남녀 가릴 것 없이 모두 임명장을 한 장씩 받은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받지 않은 사람들이 누군가 여길 정도이다. 이 같은 사태는 샌프란 시스코나 시애틀 그리고 뉴욕이나 시카고 등지도 별반 다르지 않다. 임명장에는 일련번호와 인증까지 되어있었으며 수행해야 할 직책 등이 명기되어 있었다.

<임명장. 성명 000. 제 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 힘 선거대책본부 조직본부 00 대책 특보에 임명 합니다. 2022년 1월 0일 국민의 힘 대통령 후보 윤석렬  직인>

위와 같은 기본적인 문구로 적힌 각양각색의 직책으로 포장한 임명장은 받고 싶은 사람들은 못 받아서 답답하겠지만, 전혀 기대도 않고 관계도 없는 사람들에게까지 무더기로 쏟아진 임명장에 당사자들은 분통이 터지고 있다. OC에 거주하는 L 모씨(67)는 “최근 카톡으로 내 이름이 찍힌 윤석렬 이름으로의 임명장이 떠서 이를 보내준 사람에게 ‘나는 전혀 모르는 일이니 삭제하고 지워달라’고 요청했더니 상대방측이 00씨가 추천을 하여 올린 것’이라는 해명이 왔으나, 아주 찜찜했다”고 말했다. 남가주 지역에도 윤석렬 지지팀들이 여러 개가 분산되어 있는데, 이들이 본국 윤석렬 팀에게 자신 들의 세를 과시하기 위해  마구잡이로 여러 사람 이름들을 추천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위임장이 같은 가짜(?) 임명장들은 20대 대선이 3개월 정도 남지 않은 가운데 윤석열 후보팀과 국민의힘 명의의 각종 조직 부서에서 남발 사태가 시작하더니 올해 1월이 되면서 피크에 이르렀다. 정치권에서 임명장은 당원 또는 지지자에게 소속감을 부여해 선거운동을 독려하는 수단으로 활용 되곤 한다. 그러나 국민의힘 당원이 아닌 데다 임명장 수여에 동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까지 임명장이 무분별하게 보내지면서 개인정보 불법 유출 의혹으로까지 비화되고 있다. 한 사람이 무더기로 추천을 하여 임명장이 발급되었는데, 임명장을 발급하려면 윤석렬 팀은 사전에 임명장 수여 대상장에게 학인을 받는 절차가 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절차 없이 마구잡이로 임명장을 발급을 하였다면 그 책임은 바로 고스란히 윤석렬 팀에게 있는 것이다. 윤석렬을 지지한다는 보수계 그룹의 대표격인 사람들이 마치 논공행상처럼 자기 주위의 사람들에게 마구 임명장을 뿌리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자신들의 세를 과시하게 하기 위해 임명장을 뿌리는 것은 신뢰도를 추락시카는 일이다.

‘수락여부 확인 없이 임명장 발급’

자신도 모르는 임명장을 받게 된 OC거주의 K싸는 ‘자신은 임명장을 요청한 일도없으니 삭제하여 달라’고 했더니, 임명장을 추천한 주인공은 “그대로 가만히 있으면 된다”라고 했다고 한다. 도대체 이런 임명장이 어디있는가! 임명장이 이처럼 나도는데 차례가 오지 않은 인사들은 뒤늦게 윤석렬 지지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팀에 가서 은근히 임명장을 요구하는 진풍경도 벌어지고 있다. 도대체 윤석렬 팀은 이 같은 임명장 남발이 재외동포 사회에서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는지 의문이다.

▲ 호사카 유지 교수

▲ 호사카 유지 교수

특히 이 같은 국민의힘 임명장은 재외동포 사회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광범위하게 유포되고 있다고 언론들이 보도하고 있다. 이는 여야 진영을 가리지 않고 발송되고 있다는 현상이다. 최근에는 일본에서 귀화한 독도전문가 호사카 유지 세종대 대우교수가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로부터 임명장을 받았다며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한 장의 사진을 올렸다. 임명장에는 호사카 교수를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조직본부 국민승리 특위 국방위 자문위원에 임명한다’는 내용과 함께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명의의 직인이 찍혀 있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에 영입됐었는데, 이번 대선에서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 의사를 밝힌 대표적 친민주당 인사로 분류되는 인물인데도 보내졌다. 이에 호사카 교수는 “저는 임명을 요청한 바도 없고, 수용한 바도 없다. 혹시 국민의힘 선대위 명단에 제 이름이 들어가 있다면, 즉각 삭제해 달라”고 국민의힘에 공개 촉구했다. 국민의힘 임명장 남발 논란은 지난해 대선 경선 때부터 불거졌던 문제다. 윤석열 당시 경선후보 캠프에서 초등학생, 대선 경선 경쟁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에게 특보로 임명한다는 임명장을 보내 현재 국민들 앞에서 논란이 있다.

또한 지난달에 국민의힘 선대위가 해체되는 분란을 겪는 와중에는 정당 가입이 금지되거나 정치 활동이 제한되는 공무원과 교사, 민주당 소속 현직 구청장 등에게도 임명장이 무단으로 발송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시끄러웠다. 이때마다 국민의힘 측에서는 내부 발송 과정에 착오가 있었다는 취지로 해명해왔지만, 임명장 무단 발송 논란이 여전히 잦아들지 않고 있다. 임명장 남발 사태로 여야의 고발전도 한창이라고 한다. 상대 진영에 잘못 발송한 임명장과 관련해 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된 신고만 수십 건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마구잡이 임명장 남발 고발전도 한창

대선과 관련해 후보자들에게 요구하는 건의사항을 두고도 잡음이 일고 있다. 그중 공통적인 안건이 재외동포청 설치 문제이다. 각 후보 캠프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그동안 외교부 산하 재외동포 재단이 한민족 정체성 함양 등을 위한 많은 사업을 펼쳐왔다”며 “재외동포청을 신설해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재외동포청 설치는 오랜 기간 재외동포들의 숙원이란 걸 잘 안다”며 “재외동포재단을 흡수해 외교부 외청으로 설치하겠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재외동포청 신설을 전제로 먼저 대통령 직속 재외국민위원회를 상설 운영하겠다”고 공약을 내걸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재외동포 정책을 총괄하는 정부 기구인 재외동포청을 조속히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역대 대선에서도 후보들은 재외동포청 신설을 약속했지만 집권 후에는 이를 지키지 않아, 이번에도 헛된 ‘공약’으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그동안 재외동포들은 외교부 산하의 재외동포재단이 재외동포 정책을 전담할 컨트롤 타워가 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그동안 줄기차게 전담 기구 신설을 요구해왔다. 현재 재외동포 정책과 관련해 교육은 교육부, 영사 업무는 외교부, 출입국은 법무부, 병역은 국방부, 세금 문제는 국세청, 문화 분야는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관장하고 있다. 재외동포들은 이들 업무를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전담 기구를 둬야 한다고 주장한다. 임채완 재외동포연구원 원장은 “2067년에는 3천 900만 명으로 인구가 감소하는 인구절벽 시대에 732만 재외동포는 귀중한 인적 자산이며, 이미 국내 체류 재외동포가 100만 명에 이르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며 기구 설립 필요성을 제기했다. 비정부기구(NGO) 유엔피스코의 허준혁 사무총장은 소셜미디어(SNS)에서 “부처 간 흩어진 업무의 조정과 통합, 효율성과 일관성 제고, 1만여 개에 이르는 세계 한인단체의 통합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전담 기구 설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 한인회장들은 고국에서 열리는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가할 때마다 전담 기구의 필요성을 호소하며 결의문을 작성, 청와대와 국회 등에 전달했다. 심상만 세계한인회총연합회 회장은 “대선 때마다 후보들은 ‘재외동포는 21세기 한민족 시대를 여는 주인공’이라 추켜세우며 재외동포청을 반드시 세우겠다고 공약했다”고 상기시켰다.

‘재외동포청 설립’ 공약 펴지만….

이러한 재외동포들의 염원을 잘 알기에 20대 대선 후보들도 앞다퉈 ‘재외동포청 신설’ 공약을 꺼내 들었다는 것이다. 이와 편승해 지난번 LA를 방문한 전광훈 목사는 느닷없이 대선후 자신이 ‘재와동포청’을 신설하 겠다며 대사까지 임명하는 촌극(?)을 벌이기도 했다. 전LA평통회장을 지낸 L모씨는 국민혁명당의 전광훈에게 해외교민청대사, K 모씨 는 부대사의 직함을 각각 받았다. 도대체 해외교민청 대사를 어떻게 전광훈 목사가 임명할 수 있는가? 이런 코메디가 대선을 앞두고 벌어졌다니 LA한인사회가 부끄럽게여겨야 할 때다.

대선 포스터한편 평소엔 아무런 행동도 없던 국민의힘 재외동포 위원회는 대통령선거를 90여일 앞두고 의례적인 행사로 재외동포들의 어려움을 듣고 동포사회의 권익증진을 위해 16박 18일 일정으로 미국 7개 도시를 방문했다. 동포들의 아우성에도 평상시엔 나몰라라 하던 정당에서 선거철에만 해외 동포를 찾는 관습에 따라 미국을 방문한다는데 너도 나도 부화뇌동하며 난리법석을 떠는 위정자들에게 미주동포들의 곱지 않은 시선을 무시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미국 7개도시를 순회했던 본국에서 철새처럼 날아온 국민의힘 태영호, 김석기, 김영근 3인을 LA동포사회 보수계 인사들이 서로 모셔가겠다고 난장판을 벌여 LA동포들의 위상을 추락시켰다. 문제는 이들 보수계 인사들은 같은 날 2시간여 차이를 두고 한쪽은 옥스포드호텔에서 또 한쪽은 가든스위호텔 에서 각자 행사를 진행하며 덩퍼사회에 대해서는 ‘우리는 보수대연합’ 이라고 외쳐됬으니… 같은 날 따로 행사하며 통합이란 용어는 어불성설이다. 보수대연합을 했다는 L 전평통회장은 국민혁명당의 전광훈에게 해외교민청대사 직책을 받고 국민의힘당 국회의원을 모셔와 정권교체와 LA보수대통합 송년회를 했다. 국민혁명당과 국민의힘당은 엄연히 소속이 다르다.

이처럼 L 전평통회장은 어제는 국민혁명당의 꼭두각시로 해외동포청 대사로 충격을 주더니 오늘은 국민의힘을 지지하고 나서는 바람에 동포들은 ‘철새정치’를하는 임 회장에게 차가운 시선을 줄 뿐이다. (다음호에 계속)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