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이 뉴스를 공유하기





살 빼려면 차라리 운동 적게 하라


새로운 건강법이 유행할 때마다 의료계에서 ‘안티(Anti)’ 역할을 해온 서울대 가정의학과 유태우 교수가 이번에는 살 빼기에 대한 상식(?)을 깨자며 입을 열었다.체중 감량을 위해 매일 헬스 클럽을 다녀도 효과가 없다고 투덜대는 사람들, 반신욕에 푹 빠진 중년들, 요가에 심취한 젊은이들, 지방흡입술을 기웃거리는 여성들은 그의 말을 새겨봄 직하다. 그가 곧 출간할 서적 ‘누구나 10㎏을 뺄 수 있다’에 담긴 유태우식 ‘다이어트 비틀기’를 미리 들여다 봤다.


운동 많이 할수록 입맛 좋아져… 반신욕 체중감량 효과 크게 없어


@ 운동을 많이 하느니 차라리 적게 먹어라


운동을 많이 할수록 입맛이 좋아져 세 끼 식사를 더 먹게 된다. 35분간 2.8km 걷기, 30분간 8km 자전거 타기, 15분간 줄넘기 하기, 15분간 2.4km 달리기 등은 매일 하기도 벅차지만 한번에 소모되는 에너지는 고작 150㎉에 불과하다. 살 1g은 약 7㎉에 해당된다. 운동으로만 하루에 300㎉를 더 소모한다고 하더라도 이는 약 40g에 불과하다. 1달 내내 하루도 빠지지 않고 열심히 해도 1.2㎏의 체량 감량 효과뿐이라는 계산이다. 체중 감량의 적정 속도인 월 2㎏을 빼기 위해서는 매일 약 500㎉ 정도가 더 소모되어야 하는데 이 정도를 운동으로 할 수 있는 사람은 운동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 외에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럴 바에는 차라리 운동은 적당히 하고 먹는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 반신욕은 휴식 수단일 뿐이다


반신욕으로 첫 1개월에 1~2㎏ 정도의 체중 변화가 있을 수 있으나, 이 무게는 대부분 땀과 배출된 수분의 무게이지 지방이 빠져나간 것이 아니다. 그 후에는 별 체중 변화가 없는 것이 보통이다. 반신욕의 효과를 주장하는 사람들도 이것으로 살을 뺄 수 있다고 하지 않는다. “반신욕과 함께 적절한 운동과 다이어트를 함께 하면…” 이라는 수식어가 따라 다닌다. 반신욕의 장점으로 내세우는 것 중 하나가 하반신이 상반신보다 차갑기 때문에 하반신을 덥혀줘야 한다는 것이다. 하반신이 차가운 것은 병적인 상태가 아니고 매우 생리적인 현상이다. 이를 외적인 가열과 보온에 의해 덥힌다는 것은 어찌 보면 우리 신체의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역행하는 것일 수도 있다. 반신욕은 그저 제대로 쉬지 못하는 현대인의 능동적인 휴식법 중 하나이다.
 
 
@ 요가·필라테스, 저체중 여성 몸매 가꾸기용


이들은 체조와 같은 유연성 운동이다. 요가나 필라테스를 1시간 내내 힘들게 한다고 하더라도 사용되는 에너지는 200~250㎉에 불과하다. 청량음료 1잔과 도너츠 1~2개, 아이스크림 1개 등 간단한 스낵으로도 그 고생이 수포로 돌아갈 위험이 높다. 저체중이나 정상 체중의 여성이 몸매를 가꾸기 위해 요가나 필라테스를 열심히 하는 것은 일리가 있으나 살 찐 여성이 체중을 빼는 방법으로서는 어림 없는 일이다. 체형미를 가꾸는데 더 적절하다.


@ 특정 음식 다이어트, 지루해서 못한다


다이어트 식품이나 특정 음식 다이어트가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음식의 양이 아닌 종류에 집착하기 때문이다. 이는 은연중 ‘마음대로 먹어도 좋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먹는 양에는 전혀 변화가 없게 된다. 양이 같으면 우리의 위장이 음식물을 수용하는 용량은 변치 않고, 이는 또 뇌 포만중추의 기준에 전혀 변화를 가져다 주지 못한다. 일시적인 저(低)칼로리로 체중이 잠시 줄지 모르나 요요현상이 반드시 생긴다. 따라서 하루 세끼를 굶지 않고 일정하게 적게 먹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렇게 3개월이면 우리의 위장은 훈련이 되고 포만중추도 그 양에 만족하는 새로운 기준점을 찾게 된다. 그럼 요요 현상은 생기지 않는다.


@ 지방흡입술로 뺄 수 있는 양은 많아 봐야 1~2㎏


피하 지방을 제거하는데 확실한 효과가 있다. 그러나 많이 빼봐야 그 정도이다. 체중 60㎏인 여성의 전체 피하 지방 양은 보통 15㎏ 정도 되기 때문에 체중 감량 효과는 아주 미미하다. 그 효과마저도 수주 정도 밖에 지속되지 않는다. 빨려 나간 피하 지방 자리는 그 후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면 6개월 이내 다시 지방이 차게 된다.


본인은 가만히 있고 기계가 운동을 시켜주거나 마사지해 주는 장비는 근육 피로와 붓기를 줄여 줄 수 있으나 피하 지방을 줄이는 효과는 거의 없다.


 


담배 피우면 IQ-사고능력 떨어진다


담배를 피는 알코올 중독자 사이에서 나타나는  정신기능 감퇴는 부분적으로 니코틴의 장기적 영향 때문 일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시간 대학 중독연구센터의 제니퍼 글래스 박사는 알코올 중독자 103명을 포함, 같은 카운티에 사는 172명의 남성의 뇌 기능을 조사,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글래스 박사팀은 평생알코올문제척도(LAPS) 점수와 담배갑-흡연 년수가 높은 사람의 경우 IQ 점수와 단기 기억력, 언어 추리, 수리 추리 능력 측정 등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이어 흡연이 음주보다 이런 단기기억력, 언어 추리 능력 저하에 더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발견했다.또 음주를 하지않고 흡연만 한다 하더라도  언어능력, 시각 및 공간 지각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알코올 중독자 사이에 나타나는 지적 결함의 한 요인으로  흡연을  다 룬 연구가 적었다. 글래스 박사의 연구에서 알코올 중독자의 최고 87%까지가 흡연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래스 박사는 “흡연이 IQ 및 사고능력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밝히고  알코올 중독자 가운데 흡연자는 매우 큰 위험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글래스 박사의 이 같은 결론은 통상 담배를 피고 나면 정신이 맑아진다는  흡연자들의 증언과 상반되는 것으로 보인다. 글래스 박사의 연구에서도  흡연  직후에는 정신활동에 도움을 줄 수도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전문학술지 ’마약과 알코올 중독’에 발표된다. 글래스 박사는 흡연과 사고 능력 저하의 상관관계를 분명히 규명할 수는 없으나 흡연으로 뇌 혈류가 제한을 받고 산소 공급도 줄어드는 것이  주요원인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감자 많이 먹으면 당뇨병 위험



감자를 많이 먹으면 제2형(성인) 당뇨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미국 하버드 대학 의과대학의 토머스 홀튼 박사는 영양학전문지 ’임상영양학 저널(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2월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8만5천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20년에 걸쳐 실시한 장기간의 조사분석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홀튼 박사는 이들 중 감자 섭취량 최상위 그룹은 최하위 그룹에 비해 당뇨병 위험이 14% 높고 감자식품 중에서도 감자칩을 가장 많이 먹은 그룹은 21%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홀튼 박사는 감자를 많이 섭취한 여성 중에서도 과체중과 비만인 여성은 당뇨병 위험이 더욱 더 높았다고 밝히고 이는 과체중 여성들에게 감자는 더욱 문제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과체중과 비만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위험요인 중 하나다. 감자가 이처럼 당뇨병 위험을 높이는 이유는 혈당지수(GI)가 상당히 높은  식품이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홀튼 박사는 말했다.
홀튼 박사는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섭취한 즉시 혈당이 급격히 상승한다고 밝히고 이러한 급격한 혈당상승이 장기간 지속되면 체내 세포들의 인슐린민감성이  저하되는 당뇨병 직전 단계인 인슐린 내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른 체형, 알레르기 비염 환자 많다


알레르기비염 환자를 체질별로 분석한 결과 비교적 마른 체형의 소음인 체질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경희의료원 동서협진센터 비염클리닉(한방병원 침구과 김창환, 우현수 교수, 부속병원 이비인후과 조중생 교수)이 지난 6월부터 4개월간 비염환자 86명을 대상으로 체질을 분석한 결과 전체의 약 47%가 소음인인 것으로 나타났고, 그 뒤를 이어 소양인이 31%, 태음인이 22%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인의 표준체질분포에 따른 태음인이 47%, 소양인이 29%, 소음인이 24%(태양인 제외) 인 사실에 비추어볼 때 알레르기비염 환자중 소음인이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다. 또한 소음인 가운데에서도 9세에서 13세까지의 학동기가 24%, 성인 여성(19~49세)이 48%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연구팀에 따르면, “알레르기 비염의 한의학적 원인은 비장(지라), 폐, 신장의 허약으로 인해 건강을 유지하는 면역력이 약해져서, 외부로부터의 차가운 공기 및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소음인의 경우는 다른 체질에 비해 비장기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인체의 허약이 더욱 쉽게 진행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