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 이사장 반대운동 확산

이 뉴스를 공유하기









재외동포재단 권영건 이사장의 임기가 오는 8월 말 만료를 앞두고 연임 반대(본지 791호·6월 30일 보도) 건의가 점차 확대되어 청와대와 외교통상부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권영건 이사장의 연임 반대 움직임은 미국에서 활동하는 한인 원로 정치인 김창준씨와 임용근씨가 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에게 연임 반대를 위한 건의서를 보내면서 불을 지폈다.
이를 뒤따라 미주총연이 반대 건의서를 채택하고, 국내의 재미한인학회에서도 반대운동을 펴고 있다. 이번에는 전직 재외동포 재단의 이사장을 지낸 이광규 박사까지 반대운동에 가세하면서 양상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
이번 사태는 이사장 재임용 여부를 두고 자칫 MB의 재외동포정책의 평가수준에까지 비화되는 양상이다. 현재 외교부는 권 이사장의 연임을 청와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성진 취재부기자>



미국 정치계에서 활동하는 한인 원로 정치인 김창준, 임용근씨가 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에게 연임반대를 위한 건의서를 처음 보낼 때까지는 권영건 이사장의 재임용에 커다란 문제점이 없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반대운동이 확산되면서 이 사태는 단순히 이사장의 연임 가부에 관계없이 이명박 대통령의 재외동포정책의 평가로까지 나타내고 있어 청와대 당국자와 외교통상부 관계자들의 신경을 날카롭게 하고 있다.
권 이사장의 연임반대 건의서를 처음 보낸 김창준, 임용근씨는 미주한국일보가 주최한 ‘한미정치포럼’을 재단이 지원하지 않은 사실을 이유 중의 하나로 지적했다. 당시 재외동포재단 측은 “한국국민이 낸 세금을 외국 정치인들의 모임에 지원할 수 없다”고 이유를 밝혔다.
7월 말 현재까지 권 이사장 연임 반대를 표명한 측은 미주한인정치포럼의 김창준씨와 임용근씨를 포함해 미주한인회총연합회, 재미한인학회(회장 임영상, 동포포럼(대표 이광규) 등이며, 여기에 이철우 뉴욕 한인회장까지 가세하고 있다.











 ▲ 권영건 이사장
문제는 이들 각 단체 대표들은 권 이사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것에는 동일하나 그 동기는 조금씩 다르다. 각 단체의 이해관계와도 결부되고 있는 경향이다.
미주총연의 반대는 지난 6월 30일 회장단 선거 파동을 논의하는 임시긴급총회에서 다른 안건과 함께 동반 안건으로 가결됐는데, 당시 회장인 남문기씨와 권영건 이사장간의 개인적 불화관계가 원인제공이 됐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재미한인학회는 “권영건 이사장이 학회를 우습게 보았다”는 것이 이유였다. 동포포럼에서는 “재외동포를 아는 해외 인사가 임용되어야 한다”는 것이 표면적 이유였다.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을 지낸 (사)동포포럼 이광규 이사장과 회원들은 지난 19일 권영건  재외동포 재단 이사장 선임과 관련해, 동포사회를 아는 사람이 선임되어야 한다는 건의문을 이명박 대통령 앞으로 보냈다. 이광규 이사장은 제3대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 출신으로 이번의 건의서는 국민 신문고를 통해 제출됐다고 이광규 이사장은 밝혔다.
동포포럼은 건의서에서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동포사회를 아는 인물이 선임되기를 바란다. 특히 동포사회에서 선임되면 750만 동포를 포용하는 효과가 있다”고 제안해, 국내 인사보다는 해외인사를 뽑기를 요청했다.
이 단체는 건의서 서두에 “우리는 다른 나라에 없는 해외의 보물이 있습니다. 바로 750만 해외동포들이다”면서 “이들 해외동포들은 우리의 자산이자 미래의 희망을 머금은 보배”라고 강조했다.
이 건의서는 또 “지난 3년 권영건 이사장은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을 맡아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역부족”이라고 지적하면서 “다시 후임자를 선정함에 있어서 저희 동포포럼은 대통령님께 동포사회를 알 아는 사람을 뽑아 달라고 부탁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특히 내년에는 동포사회가 참정권을 행사해 총선과 대선에 참여한다”면서 “참정권 행사가 분열 아닌 한인사회통합의 길로 가도록 하는 것도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이 해야 할 일 중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건의서는 작금의 미주총연 사태도 언급하면서 “현재 총연은 회장 선거 후유증을 앓고 있으며 두 회장이 취임해 정통성을 주장하고 있다”면서 “새로 선임되는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미주총연의 이 같은 분열도 치유하고, 하나가 되도록 노력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했다. 끝으로 이 건의서는 “대통령님의 현명한 결단을 기다린다”고 밝혔다.


신문고 통해 반대운동


이철우 뉴욕지역한인연합회 회장은 최근 <월드코리아>에 차기 재외동포 이사장 선임과 관련해 동포사회의 네트웍을 구성하는데 역할을 해줄 인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현 재외동포재단 권영건 이사장에 대해 “임기중 큰 무리는 없었다고도 볼 수 있겠으나, 세계정치 협의회 행사를 일방적으로 폐쇄하는 등 몇몇 일처리 과정에서 독단적이고, 해외한인 사회에 대한 이해 부족이 나타나 연임 반대 목소리가 높은 것이 사실이다”고 평가했다.
재외한인학회 임영상회장도 지난 5일 이명박 대통령 앞으로 보낸 ‘권영건 이사장 재임용 반대 건의서’를 공개했다. 재외한인학회는 청와대에 건의한 신문고 청원을 화면캡쳐한 사진과 성명서 및 성명서에 대한 회원들의 반응도 공개했다.
재외한인학회는 국내외에서 재외동포들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의 모임. 비교적 ‘젊잖은’ 이 단체에서 권영건 이사장 연임 불가 성명이 나오자 재외동포사회에서도 놀라고 있다.
재외한인학회는 5일 발표한 ‘차기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선임에 대한 재외한인학회 성명서’에서 권영건 이사장이 재외동포사회외 재외동포전문가의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내는데 실패했으며, 내년부터 시행되는 재외국민선거와 같이 중요한 사안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외 재외동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바람직한 정책대안을 개발하는 노력을 게을리했다고 지적했다.
성명서는 또 “1988년 창립된 재외한인학회는 1997년 재외동포재단 설립이래 재외동포재단의 협력자로서 재단의 조사연구 교육 정책개발 사업에 적극 협력해왔으나 권영건 이사장이 취임한 후부터 그 역할을 할 수 없게 되었다”고 밝혔다.
현재 외교통상부가 청와대에 권영건 이사장의 연임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재외한인 학회(회장 임영상)가 회원 일동의 명의로 권영건 이사장이 연임해서는 안된다는 성명서를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외교통상부는 권영건 현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을 연임토록 청와대에 추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관계자는 “권 이사장이 연임을 위해 적극 뛰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외교통상부가 권 이사장 연임을 추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분위기에서 재외한인학회의 “권영건 이사장 연임 불가” 성명서가 나온 것. 이 성명서는 미국 김창준 전 연방 하원의원과 임용근 오레건주 상원의원이 이명박 대통령 앞으로 낸 ‘권영건 이사장 연임 안 된다’는 건의서와 미주총연(당시 회장 남문기)의 ‘권영건 이사장 연임불가’ 결의서 채택에 이어 세 번째로 나온 공식 문건이다.




연이은 반대성명


이처럼 여러 단체가 반대운동을 벌이자 해외에서는 권영건 이사장이 그처럼 반대에 직면할 것이라는 사실에 놀라고 있다. 여러 단체들이 주장하는 권 이사장에 대한 반대는 소통의 문제이다.
재외한인학회는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이 재외동포사회와 재외동포 전문가의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 내는데 실패했으며 아무런 의식과 사명감이 없는 사람이 어떻게 해서 재외동포재단을 이끌게 됐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연임은 절대 안 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각 언론에 발표했다.
이 학회는 구체적인 사례까지 제시하면서 권 이사장의 연임 불가를 주장했다. 권 이사장은 재외한인학회가 세계한인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외교통상부와 공동으로 매년 주최 하는 재외동포정책세미나에 환영사 발표자로 초청받았으나 계속 불참해서 세미나에 참석한 수많은 재외동포들과 재외동포 전문가들에게 정부의 재외동포정책을 홍보하고 그들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노력을 게을리 했다고 지적했다.
2009년 3월 재외한인학회 임원진은 이사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이사장이 “재외한인연구가 무슨 학문이냐”라는 황당한 발언을 들으면서 어떻게 재외동포에 대해 아무런 의식과 사명감이 없는 사람이 이사장이 되었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특히 재미한인학회는 성명서에서  첫째, 차기 이사장은 재외동포에 대한 깊은 식견과 사명감, 그리고 재외동포 관련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둘째, 차기 이사장은 투명하고 객관적인 공모를 거쳐서 선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주총연은 지난달 30일 시카고에서 열린 미주총연 임시총회에서는 유진철 후보를 제 24대 회장으로 선출한 후 ‘권영건 이사장 연임 반대’ 등 4개의 결의안을 채택하면서 막을 내렸다. 이날은 23대 미주총연 임기의 마지막 날이었다.
미주총연은 “현 동포재단 이사장 권영건씨는 재외동포들의 권익과 편익을 도모하는 원초적인 임무를 망각하고, 정권의 하수인 모습으로 재외동포들을 관리하고 조정하려 하는 비상식적인 행동으로 인해 재외동포들에게 무능함을 보여줌으로서 미주한인회총연합회는 전 세계 한인회장의 뜻과 같이 하여 권영건 현 이사장의 재 임명을 절대 반대한다”는 내용의 배경설명으로 권영건 이사장 연임 반대 결의를 상정, 가결했다.
이와 함께 재외동포재단 제주도 이전에 대한 반대 입장도 분명히 했다. 재외동포재단은 국내 단체를 지원하는 곳이 아니라 세계에 퍼져있는 한인단체들을 지원하는 단체이다. 그런데 행정부서가 제주도에 위치한다면 세계 한인회장들은 제주도까지 와야 하는 이중적 불편함이 발생한다. 차라리 인천국제공항에 인접한 곳에 재외동포재단을 두어야 효율적인 행정처리가 된다는 결의 배경이다.


유럽에서도 반대


한편 유럽한인회총연합회(회장 한호산·이하 유한총연)도 재외동포재단의 처사에 유감을 표하는 내용의 호소문을 청와대에 보냈다. 유럽지역을 대표하는 세계한인회장대회 운영위원선정과 관련해 재외동포 재단이 잘못된 상황판단을 하고 있으며, 행정 미숙을 보였다는 점을 꼬집고는 대통령이 직접 이를 바로잡아 달라고 호소했다고 <월드코리아>가 보도했다.
유한총연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이명박 대통령님께 드리는 호소문”을 3월5일자로 채택하고, 유럽18개국 한인회장단 명의로 청와대에 보냈다고 최근 본지에 알려왔다.
“유럽한인회총연합회의 진정한 대표성과 합법성에 대한 우리의 주장”이라는 부제를 단 이 호소문은 ‘유럽한인연합회의 실상’과 ‘유한총연에 대한 동포재단의 잘못된 해석과 상황인식’이라는 두 부분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유한총연이 답답해하는 것은 재외동포재단의 행정처리 부분. 재외동포재단은 지난 3월 광저우 세계한인회장대회 운영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유한총연 한호산 회장측에 유럽을 대표할 운영위원 1명을 추천해달라고 공문을 보내면서 또 한편으로 유럽총연의 김다연 회장에게도 보냈다는 것.
유한총연은 이 공문을 받고 한호산 회장을 추천했으나 다시 동포재단으로부터 현재 물과 기름 같은 사이인 유한총연과 유럽총연 양측이 서로 타협을 해서 한명을 추천해달라는 회신을 받았다는 것이다.
동포재단이 이같이 처리하자 불쾌한 나머지 동포재단의 처사에 항의하는 내용의 청와대 호소문을 내기에 이르렀다는 게 이 호소문의 배경이다.
유한총연은 재외동포재단의 이 같은 조치가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재외동포재단의 일부 임원들의 잘못된 상황판단과 행정 미숙으로 전세계 운영위원 명단에 저희 유럽을 대표하는 운영위원이 인정되지 않은 사태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대통령께서 정확한 상황 인식 속에 이를 바로잡아주실 것을 전 유럽 교민의 이름으로 다시 한 번 호소하는 바”라고 호소문을 끝냈다.
이같은 권 이사장의 연임반대에 청와대가 과연 어떻게 나올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만약 권 이사장의 연임이 발표될 경우 지금까지 반대운동을 벌여 온 단체들은 이 대통령의 인사 조치에 반발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