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권 27대 총회장 재선에 조정 위원장 반발 “김재권 총회장은 정관을 위반했다”

이 뉴스를 공유하기

이정순과 법정 공방 완전 종식, 이민휘 조정위원장과 선 긋기 <김재권 총회장>

‘이제 더 이상 휘둘리지 않겠다’


조정위원회 직무정지 조치 무시하고 27대 총회장 당선은 무효 <조정위원장 측>

‘당선무효 등 법적 소송하겠다’

1

▲ 김재권 총회장

미주 한인회 총연합회(이하 ‘총연’)의 제27대 총회장에 김재권 현 회장이 재선됐다. 총연의 26차년도 정기 총회는 13일 오후 LA 코리아타운 가든 스위트 호텔에서 개최되어 재적 회원 373명 중 117명 정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만장일치로 김재권 총회장 재선을 인준했다. 김 총회장은 지난 2년 동안 26대 회장이었으나 이정순 전 회장의 법정 분쟁으로 임기 내내 시달려 왔지만 끝내 대법원 판결로 법정 소송에서 완전 승리했으며, 이번 재선으로 그의 입지가 새롭게 강화됐다. 하지만 조정위원회(위원장 이민휘)측은 이번 인준은 분명하게 총연 정관을 위반한 것이라며 직무정지 가처분 등 법정 소송을 예고하고 있어 또다시 분재의 조짐이 일고 있다. 한편 이번 27대 총회장 선거를 앞두고 이민휘 조정위원장이 김재권 회장을 정직시키는 등 조치를 제기하였으나, 오히려 이번 정기총회는 이민휘 위원장의 월권과 불법을 지적하여 그의 모든 권한을 유보 시키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번 총회를 계기로 김재권 신임 총회장은 지난 30여 년 동안 실질적으로 총연의 막강한 기득세를 이뤘던 이민휘 조정위원장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성진 취재부 기자>

이날 26년 차 총연 정기총회는 박서경(여) 총회장 권한대행이 의장으로 주관하면서 최성복(여) 수석 부이사장 그리고 김풍진(여) 법률 고문을 배석시켜 진행했다. 총연의 여성 임원 3인이 정기총회 사회를 주관했다.
박서경 권한대행은 “오늘의 총회를 내일의 발전을 기약하는 회의가 되고, 축제의 장이 되도록 하자” 면서 의사봉을 두드리면서 정식으로 개회를 선포했다. 참석자 일동은 박수로 화답했다.

이어 송 폴 사무총장은 회칙 24조 2항에 의거 성원보고를 통해” 26차년도 정기총회는 재적 회원 373명 중 정회원 117명이 참석해 정족수 100명을 상회했기에 성원이 되었음을 보고한다”로 정식 성원을 밝혔다.

이어 총회 의안 상정 및 심의에 들어갔는데, 플로리다 마이애미 지역의 이정주 회장이 의사진행 발언을 제기했다. 이정주 회장은 “우리가 오늘 총회에서 바로 회장 단일 후보 등록자를 총회장으로 인준할 경우, 조정위에서 이의를 제기하면 법적 분쟁이 야기될 수 있기에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조정위원회 기능을 유보 시켜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조정 위원회 기능 정지 만장일치로 채택

이에 김풍진 법률고문은 ‘이 제안을 심의할 가치가 있다’고 설명해, 박서경 의장은 동의와 제청을 받아 의사진행 안건을 먼저 심의하기로 정했다.
이에 따라 이정주 회장은 발언대에 나서서 “현재 이민휘 씨가 조정 위원장을 맡고 있는데 이메일 등을 통해 총회 참석을 하지 말도록 회원들에게 보낸 것은 분명한 월권이다”라고 말하면서 “현재 미주 총연은 분규 단체도 아닌데 이민휘 조정 위원장이 임의로 분규 단체로 몰고 가는 것은 부당하다”라며 “조정 위원회 기능을 정지 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서경 의장은 이를 참석자에게 가부 여부를 물었으며,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어 총회 의제 제1호 안건인 ‘제27대 총회장 단일후보 인준 의결의 건’에 들어갔다. 의결에 앞서 김기홍 선거 관리 위원장이 경과보고와 함께 신상 발언을 통해 조정위원회 이민휘 위원장의 월권행위와 불법성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김 선관 위원장은 이민휘 조정 위원장이 선관위의 불법 구성을 제기하고 나온 점에 대하여, ‘지난 2월 11일 총연 정관에 의거 상임 이사회에서 7명 선관 위원회가 당시 박균희 이사장이 참석한 자리에서 정식으로 구성됐다며, 이 위원장이 지적한 집행부 3인의 선관위 위원 중 사무총장을 제외한 2명을 사퇴시켰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그는 선관위가 선거사무행정을 집행하기 위해 집행부 임원이 필요하기에 사무총장만은 사퇴시킬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선관 위원장은 ‘조정 위원회가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5명 위원회가 회의를 소집해야 하는데 이민휘 위원장은 지금까지 단 한 번의 회의도 소집하지 않았다’며 ‘조정 위원회가 의결을 하려면 적어도 참석자 3분의 2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이처럼 한 번도 회의를 소집하지 않고 월권을 한 이민휘 위원장은 이번 총회에 참석하는 회원들을 상대로 ‘참석하지 말라’고 선동한 것은 총연 소속으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불법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이번 선거를 두고 워싱턴 DC에서 지난 4월 14일 후보자 등록 마감을 실시하였으나, 등록 후보자가 없었다”라면서 “당시 후보 예정자로 알려진 박균희 씨는 등록 마감 5시를 앞둔 4시 40분에 ‘등록을 2일간 연기 해달라며 ‘이민휘 조정 위원장과 합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를 제기했으나 본 선관위원장은 정관 취지에 따라 이를 거부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선거를 연기해 LA에서 마감한 4월로 연기했으며, 최종 후보 등록자는 김재권 26대 회장 한 명으로 단일 후보자로 확정됐다”라며 인준 의결을 요청했다. 이에 박서경 의장은 동의 제청을 받아 가부를 물어 만장일치로 찬성을 받아 ‘김재권 후보를 27대 총연 회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한다”라고 선언하자 일제히 큰 박수가 쏟아졌다.

그러나 이번 27대 회장에 불출마한 현 이사장인 박균희 시카고 한인 회장 측과 이민휘 조정 위원장 측의 반발이 적지 않아 파란이 예고되는 대목이다.
이 자리에서 신임 27대 회장으로 당선된 김재권 후보는 김기홍 선거 관리 위원장으로부터 당선증을 받고, ‘총회장 당선을 엄숙하고 영광스럽게 수락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체성 확보로 강력한 총연 체제 구축’ 일성

2

▲ 미주총연 총회에 참석한 정회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에 앞서 정기총회 1부 행사는 송 폴 사무총장의 사회로 한기형 남가주 기독교회 협의회 대표 목사가 했고, 개회선언은 노명수 전 서남부 연합회장이 했다. 이어 국민의례를 마치고 박서경 차석 부회장은 “오늘 총회가 미주 총연의 새로운 기틀을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면서 “새로운 집행부가 예전의 미주 총연의 위상을 회복해주기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일진 서남부 연합회장은 “미 전국 각지에서 온 회장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라고 말했다.

이 날 총연 제15대 회장을 지낸 신필영 회장은 기조 연설에서 “오늘의 총연 총회는 앞날을 위한 중요한 인식을 지녀야 하는 회의”라면서 “우리에게는 아픈 상처가 있었지만 꿋꿋하게 이겨내 오늘 우리는 이 자리에까지 오게 됐다”라고 말했다.

신 전 회장은 “저는 총연에서 30여 년 이상 활동했는데, 어제 환영 행사에서 전국 각지에서 온 회장들 면면에서 새로운 얼굴 모습을 보게 됐다”면서 “이제 총연도 새로운 변화를 하고 있구나 실감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날 너무나 큰 아픈 상처가 있었는데, 누가 책임을 져야 하지 않는가”라고 하면서 “총연의 선임자의 한 사람으로서 사과와 용서를 청한다”라고 말했다.

신 전 회장은 “미주 총연은 이제 다시 정의롭게 나가기 위해 정체성을 구현해야 한다”면서 “우리 미주 선조들은 독립 자금으로 그 어려운 시기에 30여만 달러를 보냈다”면서 “그 정체성을 기조로 우리 모두 앞날을 위해 함께 가자!”라며 끝을 맺었다. 큰 박수가 쏟아졌다.
이어 최성복 수석 부이사장은 “총연의 미래를 위해 함께 갈 김재권 26대 회장을 다시 27대 회장으로 만들어 강력한 총연을 세우자”고 인사했다.

이날 27대 회장 당선증을 받아 든 김재권 회장은 당선 소감을 밝히면서 한동안 눈시울을 붉히며 말을 하지 못했다. 그동안의 이정순 전 회장의 법정 공방과 최근 들어 이민휘 조정 위원장의 반대 운동 등으로 고초를 새삼 느꼈기 때문이다.
김재권 총회장은 원래 26대 회장으로 법원에 의해서 확인 판결을 받았으나, 이정순 전 회장이 계속 재심과 이의신청을 벌이는 바람에 끝내 대법원까지 가는 고통을 겪었다. 대법원 확정 판결이 지난 2월에 내려졌다. 이처럼 법정 소송을 김 회장은 거의 혼자 힘으로 이끌어 오면서 수십만 달러의 비용을 감당해야 했다.

이 바람에 미주 총연은 그동안 착실하게 쌓아왔던 위상을 떨어트리며 본국 정부로부터 ‘분규 단체’ 라는 오명을 쓰게 됐고, 설상가상으로 재정 지원마저 끊겨버리는 고통과 수모를 당했다.
그러나 조정 위원회 측은 24대부터 26대까지 평지풍파를 일으킨 장본인이 김재권 본인임에도 불구하고 조정 위원회의 직무정지 조치를 무시하고 27대 회장에 단독 출마 당선된 것은 엄연히 불법이라며 소송을 예고하고 있다.

조정위원회 소집 ‘있었다? 없었다?’

총연 본부가 있는 워싱턴 DC 총영사관과 재외 동포재단은 법원의 1차 판결로 김 회장의 회장직을 판결 받았으나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분규 단체’ 해지를 하지 않고 질질 끌어 눈치작전을 벌여 왔다.

우여곡절 끝에 제27대 회장에 후보로 나선 김 회장은 이번에는 후보 등록을 앞두고, 총연의 이민휘 조정 위원장으로부터 ‘회장 정직’ 요구를 받아 또 한 차례 곤욕을 치러야 했다. 총연 주위에서 나도는 이야기는 이민휘 위원장이 김 회장을 견제하기 위해 시카고 출신 박균희 이사장의 회장 후보를 지원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조시영 회원은 16일 본보 기자에게 “이와 관련해 이민휘 위원장에 대한 금전적 문제에 대한 증거를 지니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3일 LA 가든 스위트 호텔에서 개최된 제26차년도 정기총회에서 미주 각 지역에서 참석한 117명의 정회원들은 27대 회장에 단독 출마한 김재권 총회장을 만장일치로 인준해 전적으로 김 회장을 신임했다.

특히 총회에 참석한 117명 정회원들은 이민휘 위원장이 조정 위원회를 한 번도 소집하지 않았으면서도 소집한 것처럼 속여 왔으며 심지어 김 회장에 대한 “탄핵” 운운까지 벌인 행위와, 총회 개최 하루 전까지도 각 지역에서 온 회원들에게 ‘총회 보이콧’을 선동하는 이메일을 보냈다는 사실에 분노를 표시해 조정 위원회를 총회 석상에서 모든 권한을 유보시키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민휘 조정 위원장의 반발 이유

“김재권 총회장은 정관을 위반했다”

미주 총연의 27대 총회장에 김재권 현 회장이 13일 정기총회에서 당선 인준되자 이민휘 조정 위원장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민휘 조정 위원장 측은 16일 “김재권 회장은 재무관리, 정회원 등록 사항, 이번 회장 당선 등에서 정관을 위배했다”면서 “이번 정기총회는 정관 24조에 의해 150명 이상 참석 성원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조정 위원장 측은 “임시총회는 100명 이상으로 성원이 되지만, 정기총회는 150명 이상의 성원이 되어야한다”라며 “그것이 2012년 11월 25일 애틀랜타 총회에서 개정된 정관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하여 김재권 총회장 측은 “새로 개정된 선거법에 따르면 총회 회장 선거는 100명 이상의 정회원 출석으로 성원한다고 되어 있다”라고 반박했다.

또 조정 위원장 측은 “이번 총회에 출석한 정회원 명단을 밝혀서 성원 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면서 “김 회장에게 이를 요구하여 언론사가 확인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요구하면서 “우리 측이 확인한 것은 이번 총회에 96명이 참석한 것으로 안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조정 위원장 측은 이번 총회에서 ‘조정 위원회가 한 번도 회의를 개최하지 못했다’라는 김재권 총회장 측의 지적에 대하여 “원래 정관 37조에 따르면, ‘조정위는 전화, 녹음, 팩스 등으로 회의를 대신할 수 있다’로 되어 있다”라면서 “김풍진 위원 등 3인과 전화로 협의했으며 그 결과 권면을 하기로 합의되어, 지난 3월 11일 날 김재권 회장에게 권면했으나 무시당했다”라고 설명했다.

또 조정 위원장 측은 “지난 3월 23일 워싱턴 DC 우래옥 식당에서 전직 회장을 비롯하여 조정위원, 고문 및 자문위원들과 모임을 갖았다”라면서 “이 자리에 최병근 조정 위원은 위임을 했고, 김풍진 조정 위원은 불참했다”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재권 회장에게 27대 회장 출마를 포기하도록 권면하기로 하였으며, 만약 권면에 불응시는 조정위원장에게 후속 조치를 위임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당시 이 자리에는 조정 위원장인 이민휘 전 회장을 비롯 이도영, 조도식, 신필영, 이오영, 남문기, 유진철 등 7명의 전직 회장과 김창범, 최광희, 김태환 등 미주 총연 관계자들이 자리를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조정 위원장 측은 또”이 회의 결과로 지난 3월 25일 김재권 회장에게 권면안을 전달했으나, 김 회장은 이를 거부했다”면서 “그 후 질의서를 작성법적 조사서를 보내 답변을 기다렸으나 지난 4월 11일까지 회신이 없어 기자회견을 통해 김 회장에 대한 ‘업무정지’ 사실을 공표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재권 회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은 서영석 전 LA 한인회장이 작성해 지난 3월 2일 조정 위원에 접수됐다. 그 소추(안)에 따르면 김재권 회장은 ‘2016년 12월 31일까지 (회원) 등록을 마감한 것은 헌법적(회칙) 위반’ ‘회원으로부터 받은 기부금 관리 의혹’ 등을 포함한 11가지 사유로 탄핵 소추를 받았다. 조정위원장은 이들 사유가 김재권 회장에 대한 탄핵 사유가 된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김재권 총회장 측은 “탄핵이 소추되려면 정관에 의거 60명 이상 정회원의 동의와 공증이 필요하다”면서 “조정위원회는 이를 지키지 않았다”라고 반박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