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제 50회 LA축제 앞두고 한인축제재단 ‘먹구름’낀 내막

이 뉴스를 공유하기
■ 신임L이사, 기존 이사들 향해 “양아치 같은…” 막말
■ 축제재단 이사 자리를 자신들 이익과 감투로 이용해
■ 언론에 노출된 재단 이사장의 독단행위는 축제 피해
■ 슬그머니 꼬리감춘 49회 축제이익금 사회환원 결정

LA한인축제재단 배무한 이사장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 50회 축제를 앞두고 그의 ‘독단 행위’ 가 또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이사회에 새로 영입된 이사 3명과 기존의 이사 4명이 새로운 7인 체제로 50회 축제를 앞둔 시점에서 임기를 시작한지 불과 몇 개월 된 신임 이사 한 명이 기존 이사체계에 “양아치 행동”이라는 언사로 막말을 퍼부어 축제재단의 명예와 품위를 손상시키는 언행으로 현재 이사회에 크나큰 먹구름이 끼고 있다. 이런 막말 행위는 축제재단 50년 역사에 없던 해괴한 행위이다. 한편 축제재단은 동포사회에 약속한 “축제 이익금 사회환원”도 지키지 않고 있으며, 역사적인 50회 축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총괄위원장을 중심으로 각 이사들의 행사 분담을 이사회에서 결정했으나 제대로 시스템이 가동되지 않고 있다. 축제제단은 매 이사회 때마다 안건을 의결하고 있으나 영속성도 없고 효력도 없는 체제로 추락하고 있다. 축제재단의 극심한 분열과 대립행태 그리고 문제점들을 짚어 보았다. <특별취재반>

올해 제 50회 LA한인축제는 10월 12일부터 15일까지 LA코리아타운 서울국제 공원(3250 San Marino St. LA)에서 개최하기로 한 가운데 축제재단은 올해 첫 번 이사회에서 지난 49회 LA한인축제를 이끈 배무한 이사장과 최일순 부이사장이 연임한다며 특별히 올해 축제 준비에서는 공동위원장 체제를 도입해 이사들이 분야별로 책임을 지고 준비할 예정이라며 50주년 축제의 총괄 위원장으로는 김준배 이사가 임명돼 전체적인 축제 준비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축제재단은 차세대 이사진을 보강했는데 신임 이사로는 알렉스 차 변호사, 벤 박 한미경찰 공무원협회(KALEO)회장, 브랜든 이 잡코리아 USA 대표 등 3명이다. 이들 모두 지난해 49회 축제에서도 준비위원으로 위촉됐던 인물들이다. 그런데 최근 신임 이사로 들어온 L모 이사가 기존 이사들을 지칭하여 ‘양아치 같은 이사를 갈아 치워야 한다’면서 막말을 하는 바람에 이사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 같은 막말에 대하여 배 이사장이 ‘언행에 조심하라’는 충고에도 불구하고 문제 이사는 아랑곳 하지 않고 오히려 ‘내가 모든 것을 개혁하겠다. 제명을 시키더라도 이에 불응할 것’이라고 맏받아 쳤다. 해당 이사는 배 이사장이 영입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태가 이지경에 이르렀는데 이사들을 외부에 알려질 것을 우려 이를 쉬쉬하고 있다. 지난 6월 23일 개최된 이사회에서는 한심한 작태가 연출됐다. 지난해 축제에서 최고 인기를 모았던 ‘시니어 모델 쇼’가 올해 50주년 축제에 KAMA USA와 SM USA라는 두 개 단체로 나뉘어 각각 출연 신청을 하는 바람에 이를 두고 이사들이 공정한 룰을 모색하지 않고 자신의 이권을 주장, 혼탁한 이슈로 변질됐다.

언론들 앞다퉈 이사장 까대는 이유

이를 두고 축제재단 측은 재정 확보를 위해 KAMA USA와 SM USA에 대하여 ‘축제에 15000달러를 스폰서 하는 쪽에게 기회를 주자’로 의견을 모았는데, SM USA측이 이 제의에 선뜩 응하자, KAMA USA쪽을 두둔하는 이사가 이에 제동을 걸고 나오는 모양세를 보였다. 시니어 모델 쇼에는 이권이 걸려 있는 그림자가 작용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 또 다른 문제는 한인사회에 양대 메디칼그룹인 서울메디칼그룹이 SM USA를 후원하고 있고, 또 다른 한미메디칼그룹은 KAMA USA를 후원하고 있다. 시니어 모델 쇼의 축제 출연을 두고 양대 메디칼그룹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양상이다. 이 같은 사태에 배무한 이사장은 이사회 진행의 중심을 잡지 못하고 어물쩡하면서 양극화 현상에 부채질을 하는 격이다. 한편, 지난해 10월 22일 라디오코리아 방송은 배무한 이사장의 독단을 크게 비판했다.

당시 <LA한인 축제재단 이사장 독단… 도대체 언제까지>라는 제목의 보도에 따르면 “축제재단은 제 49회 한인 축제가 성황리에 끝났다고 밝힌 직후부터 배무한 이사장의 독단 행보에 따른 논란이 일고 있다”고 전제하면서 “이사 3명의 강력한 반대에도 배무한 이사장은 결산 보고와 신임 이사 선임 건을 강행 했다며 반발이 뒤따르자 배 이사장은 급기야 중간 보고였다고 말을 바꾼 뒤 신임 이사 선임도 없던 일로 하겠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방송은 “나머지 이사 3명은 배무한 이사장이 정관과 이사회 의견을 무시하고 홀로 독단 진행 했다고 밝혔다.”고 이어졌다. 이어진 보도에는 “배무한 이사장은 모든 결정을 정관대로 하고 원리 원칙대로 하면 일이 순탄하게 진행되지 않는다는 발언까지 해서 논란이 되고 있다.”면서 “이처럼 매년 축제가 끝나면 독단 운영에 따른 이사회 내부 갈등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방송은 “그동안 축제재단에서 빈번하게 반복되어 왔던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정관을 무시한 독단 행보 시스템을 개혁해야 한다는 지적”이라면서 “아무리 재단 이사장 또는 회장이라 하더라도 독단으로 이사회를 개회할 수 없는 규정, 또 안건 의결과 상정도 말 한마디로 진행되는 일이 반복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구두로만 진행되거나 정관을 임의대로 해석해서 주먹구구식 파행을 막는 장치도 필요 하다”면서 “이사회가 한 명의 독단 행보에 휘둘릴 수 있을 정도로 허술하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방송은 특히 올해 50주년 축제라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한인사회를 위한 행사는 흑자보다 한 명의 독단이 아닌,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논란의 소지를 만들지 않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면서 “축제재단 내부에서 한 사람의 독단이 반백 년인 한인축제 역사를 빛 바랠 수 있는 만큼, 악순환을 끊고 정관을 준수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로 재단이 운영돼야 한다는 지적이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배무한 이사장의 ‘독단행위’는 사라지지 않고 다시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축제재단은 지난해 2월 16일 이사회를 열고 제 49회 축제와 관련하여 “재단 운영비를 제외하고 행사에서 얻어진 수익금은 모두 비영리단체를 포함한 한인사회에 기부할 방침”이라고 당시 조선일보 LA에 <LA한인축제 9월에 열린다> 라는 제목에 <이사회 “수익금 한인사회로 환원”> 이라는 제목으로 보도됐다. 배무한 이사장은 이같은 사항을 누누히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20일 개최된 축제재단 이사회에서 제49회 LA한인 축제 총수입은 116만 1236.16달러, 총지출 104만 5977.62달러로, 순수익 11만 5258.54달러가 발생했다고 발표하면서 사화환원은 실종됐다.

당시 11만 5천 달러 순수익은 지난해 10월 결산보고에서 발표된 순수익 15만 4000달러와 비교해 3만 8000여 달러 정도 차이가 난다. 축제재단 측은 LA경찰국 (LAPD)에서 추가로 요구한 비용 1만 5040달러를 포함해 올해 12월 31일까지 직원 임금 등 예상 지출 금들을 모두 합산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런 내용은 미주중앙일보에 지난해 (12월 20일) 보도됐다. 하지만 “비영리단체를 포함한 한인사회에 기부할 방침이라는 수익금 한인사회로 환원”은 축제 50회 준비가 발표되기까지도 공식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 축제재단이 동포사회와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팽개친 것이다.

오리무중 49회 이익금 11만 달러

한편 지난 6월 23일 열린 정기 이사회에서 배무한 이사장은 ‘새로운 50년을 향한 위대한 도전’ 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올해 축제에는 축제 역사상 가장 많은 294개의 부스가 설치되는 가운데 이 중 81%에 해당하는 239개의 부스가 판매 완료됐다며, 현재 상태로 볼 때 부스 예약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100% 판매는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장담했다.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연예인 쇼를 위해 브랜든 리 이사와 사무국 등이 나서서 현재 남진, 이무 진, 김양, 변진섭, 쎄시봉, 양수경, KCM, 강훈, 김보경, 고유진, 박미경, 김원준, 다비치, 오메 가X, 김상배, 나인아이, 박현호, 화연, 군조, 타블로, 플로우식, 산이, 미쓰A 민 등 다양한 엔터테 이너와 아티스트들을 섭외 중에 있다고 재단은 밝혔다. 이 외에도 안동 탈춤 공연, 한복 패션쇼, 국기원 태권도 공연 등과 남가주 학생 미술공모전도 진행하기로 했다.

이어 재단은 현재 섭외 비용이 문제인데 재정 상황에 맞춰 최대한 많이 섭외할 예정이라고 설명 했다. 재단은 축제를 위한 재정 확보를 위해 현재 재외동포청, 경북문화관광공사, 서울 산업진흥원 서울도봉구청 등과 카지노인 허슬러, 페창가 등이 스폰서로 나섰고, 그 외에 8개의 대기업 또는 기관도 재단과 논의 중에 있어 50주년을 맞는 축제가 전보다 더욱 풍성해질 수 있는 발판을 마련 하고 있다며, 배 이사장은 “맥도널드 업체도 스폰서를 자처하고 있지만 2만불 이하의 스폰서 제의 는 받지 않을 계획”이라면서 “올해 50회 축제는 대성공…대성황…”일 것으로 자신했다. 재단은 올해 50회 축제라는 점에 LA시의원실에서도 적극 지원하기로 한 상태인데, 코리아타운을 관할하는 LA 10지구 헤더 허트 시의원 사무실이 LA시에 지불해야 하는 비용의 절반을 지불하기로 했다고 재단은 앞서 밝힌 바 있다며, 이에 더해 시의원실이 축제 장소 내 아이들 전용 놀이공간도 마련해 주고, 주차장 문제도 도움을 주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한편 축제재단은 올해 50주년을 맞은 축제를 대대적으로 알리기 위해 LA 코리아타운 곳곳에 30여 개의 길거리 배너도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올림픽 거리에 대형 기념 아치도 건립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의 이사회에서 논의된 것처럼 50회 축제가 반백년 대회이기에 대성공이 된다는 보장 은 어디에도 없다. 지난해 49회 대회에서 가장 창피스런 행사는 ‘코리안퍼레이드’(미주한국 일보 주관)였다. 당시 미주중앙 일보는 강력한 비판 기사를 게재했다. 지난해 9월 26일 진행된 코리안 퍼레이드가 끝난 다음날 미주중앙일보는 <쓸쓸한 퍼레이드, 보는 이가 없다>라는 제목으로 강펀치를 날렸다.

퍼레이드의 초라한 위상에 실망

기사 첫머리를 소개한다. <3년 만에 열린 ‘제49회 코리안 퍼레이드’가 주관사인 미주한국일보의 스폰서 업체를 상대로 한 무리한 참가비 요구와 행사 당일 운영 미숙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퍼레이드 행진에 참여했거나 이를 지켜본 관람객 상당수는 “볼거리가 없었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퍼레이드를 후원한 스폰서 업체 및 일부 한인단체는 주관사의 퍼레이드 참가비 요구에 불만을 토로했다. LA한인축제재단 측은 “퍼레이드는 축제를 대표하는 행사중 하나”라며 “매년 번창하는 축제와 달리 퍼레이드는 규모도 축소되고 호응도 예전만 못하다. 이제는 축제재단을 비롯해 한인사회 단체들과 힘을 모아 퍼레이드를 새롭게 단장해야 할 때”라고 제안했다.> 이어지는 기사에서는 믿기가 힘든 수치스런 내용이 담겨져 있었다.

<코리안 퍼레이드에 참여한 스폰서 업체 상당수는 ‘울며 겨자 먹기’로 후원했다고 입을 모았다. 주관사(미주한국일보) 측은 오픈카와 이층버스 탑승 등을 조건으로 수천 달러 이상을 참가비로 요구했다고 한다. LA평통과 OC 평통은 퍼레이드에 참가비로 3000달러를 요구 받았다. 양측 자문 위원 20여 명은 이층 버스에 타는 조건으로 참가비를 갹출했다고 한다. 한 자동차 업체는 수천 달러를 후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인은행들도 예년보다 훨씬 많은 참가비 후원 요청에 난색을 보였다고 한다. 한 후원업체 관계자는 “한국일보 측이 꽃차 대신 일반 차량으로 퍼레이드를 한다고 통보했다”며 “참가비 후원액을 전보다 훨씬 많이 달라고 했다. 공문 하나 보내 놓고 맡겨놓은 보따리 찾아가는 것처럼 해 황당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후원 요구가)막무가내였다. 3년 만에 퍼레이드를 다시 열면 웅장하게 볼거리를 준비하고 의미라도 살려야 하지 않나”라고 불만을 토로 했다.>

이쯤 되면 언론사가 아니라 언론을 빙자해 돈 벌이 하자는 것이다. LA한인축제는 축제재단이 주최자이다. 당연히 코리안퍼레이드도 주최자가 관여를 하는 것이 책임인데 축제재단은 “원칙대로라면 퍼레이드의 내용, 예산은 사전, 사후에 재단과 미주 한국일보 가 함께 의논해야 한다”면서 “하지만 지금까지 퍼레이드에 대해 재단은 일절 관여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책임회피이다. 이에 대해 배 이사장도 “옛날에 꽃차가 많이 다녔는데 작년에는 1대도 없었다”며 동감했다. 그러면서도 “충분히 검토할 것이다. (한국일보에) 매끄럽게 잘해달라고 부탁해 보겠다”고 정리했다. 하지만 축제재단은 이날 건의를 하겠다는 결정만 내렸을 뿐, 실질적인 시정 요구나 제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맞물린 축제와 OC한상대회

축제재단이 코리안퍼레이드 주관사인 미주한국일보 측에 올해 50주년이라는역사적인 축제에 ‘잘 해달라’고 책임있게 할 것인지는 미지수이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보면 축제재단이 소신 있는 지침을 미주한국일보에 통보하기는 역부족이다. 축제재단 측은 지난해 행사를 앞두고 코리안퍼레이드 공동주최를 미주한국일보측에 제안했다고 했다. 사실여부는 모르지만 재단 관계자는 “미주한국일보측에서 퍼레이드를 같이 하려면 축제 전체 행사를 공동주관하자는 황당한 제안을 받았다”면서 “준비는 재단이 다 하는데 수익을 나누자는 뜻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고 한다. 미주한국일보의 속셈이 들여다 보인다. 축제재단 측은 향후 코리안 퍼레이드를 개방해 한인사회 대표 행사로 이어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재단 측은 “퍼레이드 성공을 위해선 미주한국일보가 한인사회와 공동개최를 해야 한다”며 “또 예산과 결산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LA한인축제 일정(10월 12일~15일)이 오는 10월 11일~14일에 OC에서 열리는 세계한상 대회와 맞물리면서 축제재단 측의 공연 팀 등 참가 섭외는 물론 축제 행사 진행도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 이사장도 지난번 이사회에서 “(지난 한 달간) 한국 방문 때 만나는 쪽마다 한상 대회를 언급해 맥이 빠졌다”고 말했었다. 일정 문제와 관련해 배무한 이사장은 그동안 수차례 ‘축제와 한상대회가 성격이 달라 상호 일정에 피해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해 왔으며, 결국 양측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서로 겹치는 일정을 고수하는데 그첬다. 그러나 이 같은 결과는 한인 동포들이 축제와 한상대회를 양쪽 고루 참석하는 기회를 박탈 시킨 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 그리고 올해 처음으로 한국이 아닌 해외에서 열리는 OC한상대회가 한국 정부의 탄탄한 지원 아래 많은 관심과 지지가 쏠리고 있다. 배 이사장의 ‘독단 행위’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는 올해 10월이 가면 나타날 것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