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취재] 연방법무부, 서울메디칼그룹 비리조사와 합병 미스터리 4탄

이 뉴스를 공유하기
■ 10년간 허위청구 벌금액만도 천문학적 액수로
■ ‘허위청구방지법-킥백머니’형사사건 비화 조짐
■ SMG 의사들 소환장에 과거 진료기록까지 요구
■ 합병통해 질개선 밝히고 있지만 의사 환자 불안

미주 한인사회의 최대 한인 메디칼그룹인 서울메디칼그룹(SMG)이 어센드 파트너스(Ascend Ca-pital Partners)와의 합병은 미주한인사회에서는 아주 특이한 형태의 합병이었다. 지난 30년간 성장 발전시켜온 SMG와 어센드는 지난 10월초 합병 직후 성명서를 통해 어센드의 공동 창업자 이며 신임 SMG 이사장인 리차드 박 박사(Dr. Richard Park)는 “서울메디칼그룹의 환자를 위해 더 나은 건강과 복지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회에 감사한다.” 라고 말하며, “이러한 새로운 자원과 향상된 서비스로 서울메디칼그룹은 미국 전역에서 언어와 문화적 장벽을 극복하고 환자 들이 더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도록 더욱 더 헌신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SMG 소속의 많은 의사들이나 환자들은 이번 합병에 대하여 환영은 커녕 불안과 의혹으로 바라 보고 있다. 그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성진 취재부 기자>

SMG와 Ascend 합병 소식과 함께 터져 나온 연방정부 법무부의 SMG와 일부 가입 의사들에 대한 소환장(Civil Inves-tigative Femand)과 관련된 ‘허위청구방지법’(False Claim Act)에 해당된 조사와 수사 등과 일부 소속 의사들이 ‘캐피테이션’과 SMG이사회의 월권행위 포함 등등으로 법정 제소 등이 알려지면서 크나 큰 의혹사건으로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여기에 SMG은 Ascend와의 합병을 SMG주주들에게 지난 6월 23일자로 작성된 ‘합병수락통보서’(Notice of Appr-oval of Merger and Dissenter’s Rights)를 보내어 합병을 수락토록 요청했는데, 일차 합병계약이 2023년 5월 3일로, 이 통보서에는 합병 대상자가 <어센드 파트너스(Ascend Capital Partners)>가 아니고, Swan Practice Holdings, P.C.였다. 왜, 주주들에게 합병대상자를 다른 이름으로 표기했는지도 의혹의 대상이었다.

꼬리에 꼬리무는 비리 의혹들

이 같은 합병 계약은 California Corporations Code Section 1301(b) 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이같은 합병 계약을 위해 SMG를 대변한 법률회사는 Sheppard, Mullin, Richter & Hampton LLP였다. 본보가 지난 3회에 걸친 추적보도는 상기 내용의 일반적 팩트 사실과 타운 의료계에서 전해지는 의혹들을 보도한 것이다. 하지만, 연방정부의 ‘허위청구방지법’(False Claim Act)에 해당된 조사와 수사에서 해당 SMG와 이사회, 소속 의사들 그리고 관련 업체들에게 요구된 1차 ‘자료요구서’(Doc-ument Requests) 와 ‘심문 자료서’( Written Inte-rrogatories)에 따른 추가 수사가 현재 진행중이라 이에 따른 파장도 주목이 된다. 경우에 따라서 ‘허위청구방지법’(Fa-lse Claim Act)에 관련된 ‘킥-백-머니’에도 연관이 될 경우, 형사사건으로까지 번질 수도 있다.

연방법무부 조사와는 별도로 캘리포니아 주 의무위원회(Medical Board, State of California)에서도 이 사건을 주시하고 있다. 사건 추이에 따라 합동수사가 이어질 수도 있다. ‘허위청구방지법’에서 메디케어 사기행위 단속은 미국정부가 특히 관심 갖는 부분이다. 이번 조사 대상에 포함된 SMG 소속 의사들에게 보낸 소환장에는 과거 의사들이 진료했던 메디 케어 어드벤티지 환자들의 명단이 수록되어 있으며, 이들의 치료 항목의 구체적 진료 사항을 모두 보고하라고 명령했다. 이와 관련해 SMG측과 이사들이 소속 의사들에게 내린 코드(Code)지침 내용 도 문서나 구두나 메시지 등을 포함해 공사신을 포함 모두 기술하도록 요구했다. 법무부 소환장에는 이 같은 진료 내용을 2014년 1월 1일 이후부터 현재까지로 명시해 지난 10년 간 SMG와 소속 의사들이 진료한 환자들의 진료 비용의 허위가 수사에 따라 벌금액만도 천문학적 액수가 산출될지도 모른다. 본보는 차후 수사 진도에 따른 정황을 추적해 보도할 예정이다.

“환자 의료 기록 메시지 등 모두 기술”

SMG와 Ascend 합병이 양측이 발표한 성명서 내용대로 이뤄진다면, 한인타운과 관련 의사들과 환자들이 새로운 꿈과 희망을 갖고 2024년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성명서는 SMG 소속 의사들이 아시안 아메리칸 커뮤니티에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수 있도록 재정, 운영 및 의료기술 측면에서의 지원을 제공하는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SMG는 미국 전역에 70,000여명의 환자와 4,800여개의 의료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큰 한인 중심의 의사 네트워크로서 환자들의 문화적 특성까지 고려한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내 의사들의 의료 수준을 향상하고 환자들에게 좋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환자들에게 심장, 소화기, 신장내과 및 기타 전문 분야에 걸쳐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광범위하게 제공하는 대규모 의료 서비스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어 지난 30년 동안 서울메디칼그룹은 캘리포니아를 기반으로 미국내 7 개 주요 시장에 걸쳐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룹으로 성장했기에 SMG은 건강 보험 플랜과의 긍정적 관계를 통해 환자들이 침술과 같은 특수 서비스를 받고, 높은 수준의 전문의 선택이 계속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리퍼럴, 편리한 예약 및 맞춤 진료 서비스를 제공해 환자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의료 시스템을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한편 Ascend는 소외된 이웃들에게 질 높은 헬스케어를 제공하고자 하는 비전으로 설립된 의료 시스템 혁신 기업으로 2019년에 Warburg Pincus의 글로벌 헬스케어 리더였던 인선 황(In Seon Hwang)과 CityMD의 창업자이며 CEO를 역임한 리차드 박 박사(Dr. Richard Park)가 공동 창립했다. 환자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의료 전문가들 및 기업들과의 협력에 최선을 다하 고 있는 Ascend는 의사들이 모든 환자들과 가족들에게 우수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자본, IT 및 의료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Ascend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SMG은 새로운 자본, 혁신적인 기술, 향상된 IT 역량, 간편한 프로세스 및 전문 지식으로 미국 전역의 아시안 아메리칸 지역사회에 높은 차원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고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Ascend는 그동안 뉴욕지역에서 의료 서비스 제공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의료 기업들과 협력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하여 왔다. 또한 주요 의사 그룹과 협력하고 환자 중심의 치료를 제공 하는 기관을 지원하는 데 성공적인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한인 이민 2세인 리차드 박 박사는 2010 년 CityMD 라는 응급의료센터를 최초 설립하여, 150개의 센터로 성장시켰고, 이를 통해 약 4백 만명이 넘는 환자를 치료하였다. 어센드에서 리차드 박 박사는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환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의료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메디케어 등록 기간 변경에 유의하세요

메디케어(Medicare)는 연방 건강보험 프로그램으로서 수백만명의 미국인 어른들과 장애인에게 의료 비용 부담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 있다. 메디케어는 65세가 넘거나 특정 질병 또는 장애로 인해 가입 자격이 있는 분이면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자격은 미국 시민권자 또는 최소한 연속 5년이 경과한 합법적 거주자를 의미한다. 65세 미만인 분들도 영구적 장애가 있으시거나 말기 신장질환 환자들은 가입이 가능하다. 메디케어는 한 플랜이 모든 혜택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플랜에 대해 이해하고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플랜에서 제공하는 선택들과 그 선택들이 건강과 예산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는 것이 메디케어에서는 중요하다. 메디케어 변경 가능 날짜는 10월 15일부터 12월 7일까지이다. 메디케어는 그 어느 때보다도 탄탄하다.

더 많은 혜택과 더 좋은 선택들이 제공되고 있고, 비용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헬스 케어법에 의해 계속적으로 이용 가능해지고 있는 확장된 메디케어 혜택들–무료 예방의료 혜택, 암검사, 연례적 “건강검진” 방문 등. 또한 브랜드네임 처방약에 대한 “도넛홀” 대상자에게 큰 할인이 제공되고 있어 돈을 절약할 수 있다. 매년 새로운 헬스 플랜과 처방약 혜택적용에 관한 새로운 선택들이 제공되고 있다. 따라서 매년 가을에는 가입자들께서 현 건강보험과 처방약 혜택범위를 검토하고, 현재의 플랜이 여전히 자신에게 적합한 플랜인지 확인해야 한다. 그 플랜이 아직도 나에게 적합한 플랜인가? 메디케어는 다음의 이점을 가진 플랜들을 지역 별로 열거하고 있다. 보다 저렴한 비용인지, 의약품의 보험혜택, 가입자의 선호 의사 및 약국 이용 허용 등과 추가 정보로 본인 부담금의 견적, 현 플랜 가입자들이 평가한 품질 및 고객 서비스 등급 등등, 당신의 필요를 충족시킬 내년의 플랜을 정해야 한다. 플랜을 바꾸려면 가입하려는 플랜에 전화해야 한다.

메디케어는 가입자가 온라인이나 직접 방문, 혹은 지역사회 이벤트나 전화를 통해 등록을 할 경우에도 도움을 드릴 수 있다. 현재의 보험 카버 리지가 내년에도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생각하고 만족하는 분은 어떤 행동도 취할 필요가 없다. 메디케어 개방 등록 기간 중에 여러분은 오리지널 메디케어에 남기로 결정할 수도 있고,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예: HMO 혹은 PPO)에 가입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다.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에 이미 들어가 있는 분은 개방등록 기간 중에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전환할 수 있다. 메디케어 플랜은 매년 변경할 수 있다. 메디캐어에 관한 중요 날짜들 9월과 10월-검토 및 비교 검토 플랜이 달라질 수 있다. 현 플랜에서 보내 온 내년(2024)도 변동 공지 서한들을 모두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래 일정을 잘 지켜보아야 한다.

2023년 10월 15일-공개등록 시작일. 메디케어 가입자는 모두 이 기간을 통해 다음 해 건강보험 플랜이나 처방약 플랜을 바꿀 수 있다. 2023년 12월 7일-공개등록 종료일. 12월 7일은 내년도의 메디케어 카버리지를 바꿀 수 있는 마지막 날이다. 귀하의 등록요청(신청)은 12월 7일까지 플랜에 접수되어야 한다. 2024년 1월 1일-보험 카버리지 시작. 다른 플랜으로 바꾼 경우, 새 플랜의 적용이 시작된다. 같은 플랜에 남아있는 경우, 내년도 보험 카버리지나 혜택 혹은 비용의 변동사항은 1월 1일자로 발효한다. 2024년 1월 1일 이후 보험 카버리지 변경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가입자의 경우, 1월 1일부터 2월 14일 사이에 기존의 플랜에서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바꿀 수 있다. 이 기간 중에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전환하는 경우, 의약품의 보험 혜택이 추가되게 하려면 2024년 2월 14일 까지 메디케어 처방약 플랜에 가입해야 한다. 변경된 카버리지의 시작일은 등록 서류가 플랜에 접수된 다음 달 1일이 될 것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