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 판세분석

이 뉴스를 공유하기









‘6·2지방선거’가 20일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가 광역단체장 후보를 확정하면서 선거열기가 점차 달아오르고 있다.
이번 선거는 ‘천안함 침몰’ ‘황장엽 암살 공작조 검거’ 등 안보 이슈와 ‘스폰서 검사’ 논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법원의 무죄판결, 세종시·4대강·무상급식 등 굵직한 변수가 많아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선거에서 눈여겨봐야 할 최대 승부처는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과 충청권이다. 한나라당은 개헌·지방행정체제 개편·세종시 등 정권 후반기 추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수도권과 충청권 승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민주당 등 야권도 현 정권에 대한 심판 여론을 발판으로 수도권과 충청권에서 이겨 2012년 대선과 총선에서 승리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연대에 나서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는 향후 교포들이 참여하게 될 2012년 총선 및 대선의 바로미터가 된다는 점에서 교포 사회의 관심도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
<선데이저널>은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본국 지방선거의 판세를 분석해봤다.




“이제부터 진짜 선거전이다”


여야가 16개 광역단체장 후보를 사실상 확정하면서 중앙당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와 각 후보 선거캠프가 숨 가쁘게 움직이고 있다. 각 정당은 오는 14일까지 선관위에 후보자 등록을 마감하고 20일부터 6월1일 자정까지 13일간의 열전 레이스에 돌입한다.
여야 후보 선거캠프는 경선과정에서 드러난 후보의 약점을 보완하고 공약 개발 작업을 하느라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공식선거전은 같은 정당 소속 후보들과 겨뤘던 당내 경선과 달리 여야 후보 간에 치열한 공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선거의 상징인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 인천시장을 방어해야 하는 한나라당 선대위는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의 공세에 맞설 각종 논리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가 확정한 광역단체장 후보를 살펴보면 이번 지방선거가 역대 가장 치열한 선거전을 예고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난달 27일 제주지사를 확정하면서 모든 광역단체장 후보 인선을 완료했다.
민주당도 경기·부산을 제외한 11곳의 후보를 결정하고 대구·울산·경남은 ‘야권 연대’로 양보했다. 아직 후보를 확정하지 못한 경기지사의 경우 민주당 김진표 후보와 국민참여당 유시민 후보간에 ‘여론조사 50%+공론조사 50%’ 방식으로 12일 단일 후보를 확정할 계획이지만 지역 정가에선 유시민 후보가 다소 앞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부산시장은 김정길 전 행정자치부 장관이 후보로 확정 된다. 재심 진통을 겪었던 강운태 의원은 5일 광주시장 후보로 최종 확정 됐다.
서울시장 후보는 지난 6일 100% 국민 여론조사 경선을 통해 한명숙 전 총리로 확정했다. 자유선진당은 서울과 자신의 텃밭인 대전·충남 3곳의 후보를 확정했다. 민주노동당은 11개, 진보신당은 12개, 국민참여당은 5개 시·도에서 후보를 확정했다. 그러나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은 광역단체장 후보단일화를 여전히 물밑 협의 중이어서 실제 출마자는 다소 유동적이다.


북풍 VS 노풍

한나라당은 16개 광역단체장 후보 중 절반이 넘는 9곳을 현직 시장과 도지사로 내세웠다. 이에 따라 오세훈 서울시장, 김문수 경기지사, 허남식 부산시장, 안상수 인천시장, 김범일 대구시장, 박성효 대전시장, 김관용 경북지사, 정우택 충북지사, 박맹우 울산시장이 재선에 도전하게 됐다.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의 직계인 정용화(광주시장)·김대식(전남지사)·정운천(전북지사) 등이 적진인 호남정벌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반면 야권은 친노인사와 386정치인이 지방선거 전면에 나서 승리를 이끌고 있다. 민주당은 한명숙(서울)·김진표(경기)·송영길(인천)·강운태(광주)·안희정(충남)·이광재(강원)·김원웅(대전)·이시종(충북)·김완주(전북)·박준영(전남) 후보 등 친노 인사를 대거 포진시켰다. 국민참여당도 유시민(경기)·이병완(광주) 후보, 무소속 김두관(경남) 후보 등이  나서 범 야권 광역 단체장 후보 중 대부분이 친노 인사들로 채워졌다.
이같은 선거구도에 따라 벌써부터 현 정권과 전 정권의 정면대결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한나라당과 정부의 ‘노무현 때리기’와 야권의 ‘이명박 때리기’를 따라가면 ‘MB후예’와  ‘노무현 후예’들의 대결과 맞닿아 있다.
친노계 후보들은 물론 야권은 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열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에 높은 기대를 걸고 있다. 호남에서 ‘평화의 거목 김대중’을, 영남에서 ‘못다 이룬 노무현의 꿈’을 자극해 바람을 일으킨다는 복안이다, 이 바람을 북상시켜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 최후의 승부를 걸겠다는 계산이다.
특히 천안함 사건과 관련된 정부의 미숙한 조치와 4대강 사업, 세종시 수정안 등을 묶어 이명박 정부 3년에 대한 정권심판론을 확산 시킨다는 계획이다.
여당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1주기(5월23일)를 맞아 자칫 야당이 주장하는 정권심판론 확산을 우려하는 눈치다.
청와대와 여당은 “‘천안함 사태’와 ‘검찰 스폰서 논란’ 등이 지난 정권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선을 긋고 노무현 전 정권의 실정을 집중 부각시키고 있다.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는 지난달 27일 KBS 1라디오를 통해 방송된 원내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노무현 정권은 가진자와 없는 자, 배운 자와 못배운 자로, 또 수도권과 지방으로 편가르기 하면서 나라를 어지럽혔다”라고 정면 비판했다.
정 대표는 이어 “말로는 서민을 위한다면서 실제로는 서민을 고생시켰던 정권이 노무현 정권”이라며 본격적인 노무현 때리기에 나섰다.
한나라당은 앞으로 노무현 전 정권의 실정을 집중 부각시켜 ‘노풍’을 사전에 잠재운다는 복안이다.




‘판세 안갯속’

지방선거의 심장인 서울은 한나라당 ‘재선그룹의 리더’인 오세훈 서울시장과 친노인사들에게 ‘큰누님’으로 통하는 민주당 한명숙 전 총리의 대결로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접전이 예상된다.
오 시장은 여전히 참신한 이미지와 개혁적인 성향이 최대의 강점으로 꼽힌다. 지난 4년간 서울시를 이끌어 오면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도 오 시장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한강르네상스 사업 등 그동안 추진해온 서울 디자인 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면서 “서울을 세계 5대도시로 만들겠다”는 오 시장의 대표공약과 맞아 떨어져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오 시장 측은 “민주당 한 전 총리가 추격해 온다고 해도 현재 지지도가 높기 때문에 무난히 재선에 성공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오 시장에 맞서 서울시장 탈환이라는 중책을 맡게된 한 전 총리 측은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충분히 승리할 수 있다는 분위기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를 앞두고 반이명박 표가 결집될 경우 오 시장의 지지도를 잠재울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한 전 총리의 한 측근은 “지난 4년간 ‘사람 중심’의 시정을 외면하고 ‘삽질 중심’의 개발정책으로 서울시민의 삶은 더 어려워 졌다”며 “선거 과정에서 자연스레 오 시장의 실정이 드러나면 중도성향의 유권자들이 한 전총리를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의 텃밭인 경남도 승패를 떠나 흥미로운 선거전이 예상된다. ‘이명박의 후예’인 이달곤 전 행정안전부 장관과 ‘노무현의 후예’를 자처하는 김두관(무소속, 야권단일화 후보) 전 행정자치부 장관이 일전을 준비하고 있다. 전·현 정권의 행자부 수장끼리의 맞대결은 단순히 도지사 선거 차원을 넘어 정권과 정권의 대결로 쟁점화 되고 있다.
김 후보측은 “노무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시 봉화마을에서 불어오는 ‘노풍’이 거세질 경우 경남에서 이변이 연출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반면 이 후보측은 “지지도가 상승하고 있어 앞으로 본격적인 선거전이 펼쳐지면 격차를 점차 벌려 완승할 수 있다”고 내다 봤다.
세종시 수정안과 맞물려 전국적 관심을 받고 있는 충남도지사 선거 또한 지방선거의 키워드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나라당이 외부 인재 영입 방침에 따라 공천한 박해춘 전 국민공단이사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그림자’로 불리는 안희정(민주당) 최고위원, 자유선진당의 안방을 지키려는 박상돈 의원 간에 박빙의 3자 대결이 펼쳐질 전망이다.
특히 충남도지사 선거는 한나라당과 정부가 추진중인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주민투표 성격이어서 각당이 사활을 건 선거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지역 여론은 선진당의 박 후보가 간발의 차로 앞선 가운데 안 의원이 오차범위 내에서 추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나라당 박 후보는 안 후보에 10%p 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로 본 지방선거 ‘빅3’ 중간판세






6.2 지방선거의 성패를 가를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광역단체장 `빅3′ 선거에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후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면서 민심이 출렁이고 있다.
10일 발표된 각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인 오세훈 시장은 민주당 후보인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13~21%포인트 차로 앞서고 있다.
한국일보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8일 서울시민 600명을 상대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4.0%포인트)를 실시한 결과, 오 시장은 47.7%의 지지율로 한 전 총리(34.2%)를 13.5%포인트 앞섰다.
지난달 10일 실시한 여론조사 격차(24.7%포인트) 보다는 11.2%포인트가 줄었다.
한겨레가 지난 7~8일 이틀간 `더피플’에 의뢰해 서울시민 1천2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8%포인트)에서는 오 시장과 한 전 총리의 지지율이 각각 51.9%, 32.8%로 19.1%포인트 차이가 났다.
지난달 10~11일 조사와 비교해서는 오 시장은 7.3%포인트가 올랐고, 한 전 총리는 5.8%포인트 내렸다.
특히 지난달 조사에서는 `야권 단일후보’ 한 전 총리와 오 시장과의 격차가 4.4%포인트(47.5-43.1%)까지 좁혀졌지만, 이번에 다시 벌어졌다. 한 전 총리가 강세였던 40대에서도 오 시장(53.7%)이 역전했다.
서울신문이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6∼7일 서울시민 8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45%포인트)에서 오 시장(52.9%)과 한 전 총리(31.8%)의 지지율 격차는 21.1%포인트로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 중 차이가 가장 컸다. 오 시장은 40대(51.4%)와 50대 이상(67.8%)에서 압도적 우위를 보였다.
이와 함께 노컷뉴스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오 시장(54.6%)과 한 전 총리(34.3%)의 지지율 격차는 20.3%포인트였다.
한편 인천시장의 경우, 한나라당 안상수 인천시장과 민주당 송영길 후보가 접전을 벌이고 있다.
한국일보 여론조사에서 안 시장은 40.0%, 송 후보는 34.8%의 지지를 각각 얻어 격차는 5.2%포인트에 불과했다. 서울신문 여론조사에서도 안 시장(40.2%)과 송 후보(32.3%)의 지지율 격차는 7.9%포인트였다.
모두 오차범위 안팎의 격차여서 누가 우세하다고 단언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한국일보 조사 결과, 22.6%에 달하는 부동층 공략이 승패를 가르는 핵심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 후보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은 경기지사 선거에 대한 서울신문 여론조사의 경우, 한나라당 김문수 지사가 민주당 김진표, 국민참여당 유시민 예비후보에 모두 10%포인트 이상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 지사는 김진표 후보와 대결에서 43.7% 대 26.4%로 17.3%포인트 앞섰다. 김 지사는 유시민 후보와 맞대결에서는 42.2% 대 31.3%로 격차가 10.9%포인트였다. 후보 단일화가 선거 승패를 가를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