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한인 정치력 신장 운동 문제있다1

이 뉴스를 공유하기

한국정부가 올해 미주 지역 정치력 신장 기금으로 처음 100만 달러의 예산을 배정했는데, 재외 동포재단(이사장 조규형)이 기금을 미주지역에 지원하면서 각 공관이나 한인회를 포함한 기관 단체에 효율적인 집행이나 감독시스템의 미비로 자칫 국민의 세금이 낭비될 소지가 많아 개선책이 시급하다. 지난 8일과 9일 LA한인회(회장 제임스 안)가 옥스퍼드 팔레스호텔에서 정치력 신장의 일환으로 개최한 ‘시민참여 풀뿌리 운동 LA컨퍼런스’는 준비와 운영 미비로 참석자가 50여명에 그치는 등 문제점을 노출시켰다. 지난 5월 마지막 주간에 LA총영사관이 아리조나주와 네바다주 현지 한인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한인정치력신장과 차세대 지도력 육성’ 프로그램도 공관의 일방적인 집행으로 일관되어 현지 한인사회 실정을 고려치 못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더 한심스런 작태는 지난해 7월과 10월 미주한인회총연합회(이하 미주총연 당시 회장 이정순)는 정치력신장과 차세대 리더십 주제로 워싱턴 DC와 오렌지카운티 애나하임에서 각각 컨퍼런스를 개최했는데 당시 미주총연은 17만 달러를 재외동포재단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는데 이중 5만 달러를 지난해 7월 30일 DC에서 개최된 ‘미주한인 풀뿌리 활동 컨퍼런스’에 활용 했다고 했으나, 정작 주관 단체에는 1만 달러만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명목으로 지난해 10월에 24-26일 애나하임에서 ‘2014 차세대리더쉽컨퍼런스 및 현직한인회장 워크샵’에도 공금 유용 의혹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제25대(회장 이정순) 미주총연은 지금까지도 재정보고도 구체적으로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재외동포재단은 지난 LA에서 설명회를 갖고 ‘일부 단체들이 정부 지원금 사용보고가 미비했다’며 ‘지원금을 부조리하게 사용한 단체에게는 불이익이 되게 하겠다’고 강조한바 있다.  <성 진 취재부 기자>

25대 미주총연의 예산집행의 난맥상은 이미 재외동포재단이나 한국 국회 차원에서도 인지하고 있는 사항이다.
미주총연은 지난 25대 이정순 회장 당시 재외동포재단으로부터 약 30만 달러(한화 3억원)의 지원금을 받았다. 이중 상당 기금이 미주사회 정치력 신장과 차세대지도자 육성 프로그램이었다.
이같은 기금은 미주총연이 지역 한인회나 관련 단체들과 협력하여 사용하는 것이 방침이었다. 하지만 미주총연은 이같은 대의를 무시하고 한마디로 흥청망청 기금을 사용해, 지난해 미주총연의 일부 정회원들이 이정순 회장과 관련 임원들의 재정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지난해 미주총연의 예산남용은 거의 사기행각에 버금가는 수법이었다. 한예로 지난해 7월 29일부터 31일까지 워싱턴 DC에서 시민참여센터(대표 김동찬)와 미주총연 그리고 121연대 등이 ‘2014 미주한인 풀뿌리 활동 컨퍼런스’를 개최했는데, 이를 두고 미주총연 측은 이 행사에 1만 달러를 지원 할 터 이니, 공동주최에 ‘미주한인회총연합회’(Federation of Korean Associations, U.S.A)라는 이름을 표기하고, 개회식에 미주총연 이정순 회장의 인사가 포함되어야 하는 등등으로 요구했다.
당시 행사에 깊게 관여한 한 관계자는 최근 본보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당시 미주총연은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고 다만 다된 밥에 숟가락만 얹진 꼴이었다”면서 “나중에 알고 보니 그 행사에 5만 달러를 미주총연에서 지원한 것으로 밝혀져 씁쓸했다”고 말했다.

‘숟가락만 얹어’

당시 ‘2014 미주한인 풀뿌리 활동 컨퍼런스’는 뉴욕에 소재한 시민참여센터와 121 연대 등이 전적으로 주관했으며 실제로 커다란 성과를 올려, 올해도 7월 21일부터 워싱턴 DC에서 ‘2015년 미주한인 풀뿌리 활동 컨퍼런스’가 열린다.
지난해 ‘2014 미주한인 풀뿌리 활동 컨퍼런스’에는 특히 미국 의회 내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지한파 에드 로이스 하원외교위원장 등을 포함해 연방 상·하원의원 11명이나 참석하여 주목을 끌었다.
당시 행사는 2007년 미국 하원의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HR 121)이 통과된 지 7주년을 기념해 열렸는데 캘리포니아, 뉴욕과 뉴저지, 일리노이, 조지아, 버지니아, 텍사스 등 미 각지의 사회 활동가와 한인단체 관계자, 지역사회 지도자들이 참석했다.
그리고 당시 주최 측은 미국의 친 이스라엘 로비단체인 AIPAC(미국•이스라엘 공공정책위원회)처럼 한인들의 정치력을 신장하고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한인들의 정치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활동방향과 방법론 동을 논의했다.
이와 관련해 주최 측은 미주 각지의 한인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풀뿌리 한인 활동가 양성과제, 전국적인 한인 활동가 네트워크 구축에 초점을 맞춰 시민참여 활동 교육 프로그램 등을 실시했다.
또 이날 낮 친한파 의원 모임인 코리아코커스 공동의장 피터 로스캠(공화•일리노이) 하원의원은 의회에서 한인 활동가들을 상대로 HR 1812 법안의 내용을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받는 자리를 가졌다.
그리고 마지막 날에는 의회 인근 하얏트 호텔에서 로버트 메넨데즈(민주•뉴저지) 상원 외교 위원장과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적극 앞장서고 있는 마이크 혼다(민주•캘리포니아) 연방하원의원 등 연방의원 11명이 참석하는 만찬이 열렸다.
혼다 의원은 만찬에 참석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강일출 할머니의 이름을 한 번씩 부르며 먼 길을 온 할머니들께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어 그는 “모든 (군위안부) 피해자, 그 당시 성노예였던 모든 여성들이 강요를 당했음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여성에 대한 폭력은 인간성에 대한 폭력”이라고 지적했다.
연설을 마친 혼다 의원은 이옥선 할머니와 강일출 할머니를 연단 위로 모신 뒤 기념패를 전달했다.
당시 이같은 ‘2014 미주한인 풀뿌리 활동 컨퍼런스’를 마치자 미주총연 측은 언론플레이를 가동 시켜 이 행사가 미주총연이 주도적으로 한 것처럼 홍보했다. 하지만 컨퍼런스 프로그램 설정이나 미 의원들의 초청은 전적으로 시민참여센터의 노력이었다. 한마디로 미주총연은 숟가락만 얹어 놓은 격이었다.

‘엉성한 컨퍼런스’

 ▲ LA한인회 주최로 ‘시민참여 풀뿌리운동 LA컨퍼런스’ 가 8일 열렸다.

LA한인회는 지난 8일과 9일 개최된 ‘시민참여 풀뿌리운동 LA 컨퍼런스’에 대해 데이빗 류 4지구 LA 시의원 탄생 이후 미주 한인 정치력 신장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남가주 지역 시민 참여 풀뿌리 운동의 시발이라고 소재했다.
특히 오는 7월21일부터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2015 미주 한인 풀뿌리 대회’(KAGC)에 앞서서 LA를 포함한 미 전역의 예비 한인 정치인 양성을 위한 것으로 재외동포재단과 시민참여센터가 공동으로 후원하는 행사였다. 말하자면 이 행사의 기금은 재외동포재단이 지원한다는 것이다.
LA 한인회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LA시 165년 시의회 역사상 첫 한인 시의원이 탄생하는 쾌거를 이룬 만큼 한인사회 정치력 신장을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시민운동이 필요하기에 마련한 것이라고 행사 취지를 밝혔다.
그리고 컨퍼런스에서는 미주 한인 풀뿌리운동의 활동을 소개하고, 성과와 미래, 투표, 정치자금, 지역사회 참여 등 강연과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된다고 했다.
하지만 이번 LA한인회가 주최한 ‘시민참여 풀뿌리운동 LA 컨퍼런스’는 준비된 연사인 시민참여 센터 김동석 상임이사를 선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준비, 집행, 운영 모두 낙제점이었다. 우선 8일 오후 2시에 컨퍼런스 개막은 시간 자체도 지키지 못하고 연사 진행 프로그램도 바뀌는 등 혼선이 야기되고 더구나 참석자들도 남가주 각 지역을 대상으로 했는데, 100명 예상에 50명도 자리를 하지 않았다.
더 큰 문제는 ‘시민참여 풀뿌리운동 LA 컨퍼런스’라는 거창한 주제에 대하여 달랑 순서 내용이 담긴 안내지 한 장 뿐이고, 컨퍼런스에 대한 참고 자료는 전혀 준비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당일 취재에 나선 한국의 한 특파원은 “컨퍼런스를 하면서 참고자료가 없다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할 정도였다.

당시 연사로 소개된 김동석 시민참여센터 상임이사는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활동가이며, 풀뿌리 운동에 대해 풍부한 경험을 지닌 사회운동가이다. 특히 미주사회에서 유권자등록 캠페인과 미국 의회를 대상으로 하는 로비활동의 전문가이다. 미주동포사회에서 지난 2007년 위안부 결의안 통과 캠페인을 주도한 인물이고, 1992년 비자면제 프로그램을 주도한 활동가이기도 하다.
LA한인회는 이번 컨퍼런스가 오는 21일부터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2015 미주 한인 풀뿌리 대회’(KAGC)에 앞서서 준비적인 작업에서 개최한다고 했으나, 전혀 준비되지 않았다. 특히 훌륭한 강사를 섭외하고도 강사를 활용하지 못했다. LA한인회는 컨퍼런스를 어떻게 준비하고 진행해야 하는가를 먼저 배워야 한다.
한편 지난 5월 LA총영사관이 아리조나주와 네바다 주 한인회와 함께 실시한 ‘한인정치력신장과 차세대 지도력 육성’에는 강사 선정부터 잘못되어 소기의 성과를 이루는데 미흡했다. LA총영사관이 선정한 강사가 특정 정당의 후보로 나선 사람이기에 자칫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안이었다. 그리고 총영사관은 이같은 행사를 개최하기 전에 사전 현지 주관 단체인 한인회와 사전 협의를 충분히 진행시켜 행사의 효과를 높여야 하는데, 공관의 일방적 지침을 현지 한인회가 수용만 해야 하는 방식은 문제가 있는 것이다.
한편 재외동포재단의 올해 예산은 지난해(2014) 466억 9,300만원에서 51억 3,500만원(11%) 증가한 518억 2,800만원(미화 약 5,200만 달러)으로 재외동포재단이 설립된 이래 사상처음으로 500억원(미화 약 5,000만 달러)을 넘어서 그 집행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중 재미동포 정치력신장사업에 10억원(미화 약 100만 달러)이 책정됐는데 과연 이 기금이 어디로 어떻게 지원을 하는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기금을 두고 LA한인회, 뉴욕한인회, 워싱턴 한인회를 포함해 지역 한인회와 미주총연 등이 지원금 확보를 위해 명분을 제시하고 있지만 기본바탕부터 자리 잡지 못한 현실에서 이같은 기금이 과연 성과 있게 사용될지 의문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