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시대에 살아가려면…

이 뉴스를 공유하기

새로운 노인병 “메디컬리제이션”(medicalization) 이란?

“고령화시대에 일반화된 사회적 현상”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만들어야…

올해 75세로 노년기에 들어와 있는 은퇴자가 있다. 30여년 넘게 직장 생활을 했고, 60세 은퇴 후 몇 년간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었고, 건강에도 자신이 있어 어지간한 몸의 불편은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학교 동창뿐 아니라 직장생활 등으로 맺어진 인맥도 살아 있었고, 이런저런 모임도 심심찮게 있어서 나름대로 활기 있는 노후생활을 즐겼다. 그러다 70대로 들어서자 건강에 문제가 조금씩 나타나면서 그의 생활도 달라져갔다. 쾌활하고 낙천적인 성격은 슬금슬금 도망가고, 부정과 불안이 반쯤 망가진 팔랑개비처럼 마음속을 맴돌았다. 그래서 여기저기 증상이 생길 때마다 이 병원에서 저 병원으로 순례가 시작됐다. 급기야 약병들만 수북하게 벽장에 쌓여가고 가끔 만나는 친구들의 이야기 화제는 메디케어와 메디칼 문제 보험문제 건강문제가 주를 이뤘다. 어느덧 자신도 그들과 동화되어 어설픈 지식과 상식으로 대화 행렬에 낄 때가 많지만 마음 한구석 서글픔이 밀려올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정리-데이빗 김 객원기자>

75세의 그 노인은 최근 배가 이유 없이 더부룩하다, 생배앓이가 잦다, 이쪽저쪽 관절이 쑤신다, 목과 허리가 뻣뻣하다, 어깨가 시리다. 눈이 자주 흐릿해지고, 왠 거미줄이 어른거린다, 가는 귀가 먹는 것 같더만 조수미 노래 같은 고음이 짜증나게 들린다, 쉬아가 어쩌구 저쩌구~ 등등 다양한 호소를 쏟아 냈다. 특별한 이상은 잡히지 않는데, 검사만 자꾸 늘어났다. 평생 병원 신세 안 질 것 같던 자신감은 사라져가고, 사소한 신체 문제도 죄다 질병으로 여기며 ‘병원 의존형’ 사람이 됐다. 이를 새로운 사회학 용어로 ‘메디컬리제이션(medicalization)’이라고 일컫는다. “모든 증상을 치료 대상이라 생각하며 환자로 살아가는 것”이다. 노령화 진입 초기에 흔히 볼 수 있는 심리적 현상이고, 고령화시대에 일반화된 사회적 현상이다.

노화는 질병이 아닌 자연적 현상

노화의 징후로 어차피 나타나는 다음의 증상들은 대개 병이 아니다. 나이 들면 호흡에 쓰는 근육과 횡격막이 약해진다. 허파꽈리(肺胞)와 폐 안의 모세혈관도 줄어간다. 가만히 있어도 예전보다 산소가 적게 흡수되어 평소보다 움직임이 조금만 더 커지거나 빨라지면 숨이 찬다. 이건 질병이 아니다. 체내 산소량에 적응하면서 운동량을 조금씩만 늘려가도 숨찬 증세는 개선된다. 같은 이유로 기침도 약해진다. 미세먼지 많은 날 기침이 자주 나온다는 호소는 되레 청신호다.
노인기침은 폐에 들어온 세균이나 이물질을 밖으로 튕겨 내보내는 청소효과가 있는데, 그런 날 기침이 있다는 것은 호흡 근육이 제대로 살아 있다는 의미이다. 만성적 기침이 아니라면 병원을 찾을 이유가 없다. 고령에 위장은 움직임이 더디고, 오래된 속옷 고무줄처럼 탄성도 줄어서 음식이 조금만 많이 들어와도 금세 부대낀다. 담즙 생산이 줄어 십이지장은 일감을 처리할 연료가 모자란 셈이니 기름진 고기의 소화가 어렵다. 젖당 분해 효소도 덜 생산돼 과한 유제품 섭취는 泄瀉로 바로 이어진다. 대장은 느릿하게 굼뜨져서 식이섬유 섭취라도 줄면 변비가 오기 쉽고, 막걸리라도 좀 마셨다하면 어김없이 아랫배가 사촌 논 살 때 마냥 슬슬 아파온다. 이런 불편들은 고령 친화적 생활 습관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위가 더부룩하면 연한 음식과 소식으로 습관을 바꿔가면 된다. 또한 고령의 상실감이나 서운함이 밀려올 때도 있다. 그러나 이런 증상들은 마음 먹기에 따라 병이 되기도 하고, 아니 되기도 한다. 따라서 사고전환이 권장되지, 치료가 꼭 필요한 게 아니다.

‘고령의 상실감’ 우려

가령 양귀비가 옆에 바짝 붙어 있는데도 한창 때 같았으면 천방지축으로 기고만장했을 ‘똘똘이’가 기침할 기미조차 보이지 않으면, ‘아! 자손을 번식시킬 의무가 끝났구나’라고 수긍하면 병이 될 수 없다. 그러나 끝난 의무를 치료대상으로 여겨서 의사나 약 등에 의존하여 억지로 더 질질 끌게되면 병을 만드는 것이 된다. 서운하겠지만 ‘똘똘이’가 자기 몸에서 가장 똘똘했던 시절은 벌써 지나갔다. 다른 한편으로, 노화 현상을 모르거나 간과하면 노년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나이 들면 음식을 삼킬 때마다 인후가 기도 뚜껑을 닫는 조화로움이 둔해진다. 노인들이 자주 사레가 들리는 이유다. 노년의 골 감소증은 어느 정도는 숙명인데, 목뼈에 골다공증이 오면 자기도 모르게 머리가 앞으로 쉽게 숙여진다. 이는 기도를 덮는 인후를 압박한다. 아무 생각없이 한 입에 쏙 들어가는 기름 바른 인절미나 조랑떡이 입에 당겨 소시적처럼 한 입에 냉큼 삼켰다간 기도가 막혀 사달이 날 수도 있다. 불필요한 약 복용이나 무심코 건네받은 건강 보조 약물이 몸을 그르칠 수도 있다. 노령에는 간 세포수가 감소하고, 간으로 흐르는 피도 줄어들 뿐더러, 간 효소의 효율성도 떨어진다. 그 결과 약물 대사가 늦어지고, 체내 잔존량이 늘어나 약과가 일어날 수 있다. 얼마 전부터 생명공학이나 의학의 연구영역과는 별도로 사회학자들이 고령화시대의 사회문제 로써 이런 현상들을 들여다 보기 시작했다.

위에 열거된 노령화 패턴 등을 이해한다면 “메디컬리제이션”(medicalization) 즉 ‘증상이 있으니 나는 환자이고 따약라서 약을 먹어야지’랄지, 또는 ‘몸이 한창때하고 많이 달라, 약을 처방 받아야 해’라는 생각을 상당히 떨쳐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더해 여러 증상에 적절히 순응하면서 다스려가거나, 하다못해 무거워진 몸을 자주 움직여 주기만 해도 마음까지 한결 가뿐해 질 수 있다. ‘늙어 가는 것’과 ‘아픈 것’은 비슷해도 다른 것이다. 뻔한 얘기가 생소하게 들린다면, 우리 벗님네들은 난생 처음 늙어 보아서 신체노화를 모르고 살아왔기 때문이고, 노화와 질병을 구별하여 배울 기회나 필요가 없었던 까닭일 것이다. 그렇다면 나이가 나이인 만큼 지병 한두 개쯤 있다면 섭리로 생각하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 medicalization으로부터 벗어나 가물가물해진 생기도 다시 북돋우고, 숨어버린 약을 찾아내 ‘내 나이가 어때서~’라고 정도껏 즐겨도 될 일이다. 인생 마무리시기를 병원만 돌아다니며 지낼 수는 없다. 인생 마지막인 죽음 장소마저 병원에 의존하지 않는가. 메디컬리제이션에서 벗어나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만들어가야 한다. 그러려면 병을 보는 지식과 삶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요즘 고등학교 의무교육을 말하는데, 고령 사회를 맞아 노년 교육 의무화가 더 시급하지 싶다.
————————————————————————————————————————————————————

‘노화’를 일으키는 가장 큰 주범이 무엇인가?

새벽에 일어나 소변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노화시키는 가장 큰 주범은 무엇일가? 누워서 잠을 잘 때 방광에 오줌물이 쌓이면 노화의 속도는 빠르게 진행된다. 그 오줌물을 빼내는 방법은 단 한가지 새벽에 일어나 소변을 보는 것. 그리고 다시 물 마시는 것이다. 얼굴에 기미가 생기지 않게하려면, 심장이 아프지 않게하려면 방광의 센서가 작동되면 잠에서 빨리 깨어나 소변을 보는것이 정상적인사람의 삶이며, 병을 미연에 방지하는 일이다. 방광의 센서가 작동하여 뇌에신호를 전달하였는데 개으름을 피우게 되면 결국 요산이온 몸으로 퍼져 일어나 보니 병을 얻어 몸이 나른하고 일어나기조차 싫은 경우가 있다. 이것이 바로 새벽에 병을 얻느냐 아니면 병을 쫓아내고 건강한 체질로 만드느냐는 본인의 생활 의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지금까지 이러한 습관이 없었다면 당장 실천해야 한다. 오늘 저녁 부터. 그리고 잠자기전 4시간 전에 반드시 식사를 마치라는 것도 다시 한 번 잊지 말고 열심히 따라하길 의료진들은 권장하고 있다. 노화 현상을 모르면 노년의 건강을 망칠 수도 있다. 나이 들면 음식을 삼킬 때마다 인후가 기도 뚜껑을 닫는 조화로움이 둔해진다. 노인들이 자주 사레들리는 이유다. 게다가 노년의 골 감소증은 어느 정도는 숙명인데, 목뼈에 골다공증이 오면 머리가 앞으로 점차 숙는다. 이는 기도를 덮는 인후를 압박한다. 사레들리기 쉬운 상태에서 아무 생각없이 기름 바른 인절미나 조랑 떡, 한입에 쏙 들어가는 젤리 등을 드시게 하다간 사달 나기 십상이다. 무심코 건넨 건강 보조 약물이 몸을 그르칠 수 있다. 고령에는 간세포 수가 줄고, 간으로 흐르는 피가 줄어든다. 화학 공정 역할을 하는 간 효소의 효율성도 떨어진다. 그 결과 약물 대사가 늘어지고, 체내 잔존량이 늘어나 약화가 일어날 수 있다. 어르신에게 섣부른 약 선물은 위험한 행동이다. 다음은 왜 우리가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들이다. 물을 잘 알려지다시피 우리 몸의 신진대사, 변비개선, 수면작용, 청소작용 그리고 체온상승 등의 효과가 있다.

신진대사작용
피의 흐름은 결국 물의 흐름이고 신진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하려면 발끝의 온도가 정상으로 변하여야 한다. 잠을 자다가 새벽에는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새벽녘에는 발끝이 가장 먼저 차가워짐을 알게 된다. 그러나 잠에 취해 있거나, 이불 속에서 게으름을 피우게 되면 엄지 발가락부터 요산이 쌓이게 된다. 그러나 이 한 컵의 물이 결국 온 몸의 혈관을 타고 들어가 새벽에 영양분 공급을 받지 못해 기력이 떨어진 세포들을 깨워주는 역할을 한다. 반드시 물먹는 습관을 키우자.

변비개선효과
물의 작용은 자연스럽게 스며든다는 것이다. 입안에서 대장까지 한 순간에 타고 들어가는 물 이야말로 아침에 일어나서 화장실에 가게 하는습관을 만들어 줄 것이다. 장을 비우고 아침에 일을 나서는 것은 뇌에 태양의 존재를 알려주는 것이다.

수면작용
물을 마시면 다시 체온이 상승하여 단 30분을 더 자더라도 깊은 수면에 빠지게 된다. 만약 물을 마시지 않고 그냥 자게 되면 깊은 잠이 아니라 불안한 잠을 자 아침에 일어나면 더욱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새벽에 일어나서 소변 보고 물 한 컵 드는것은 보약 이라고 말하고 있다.

청소작용
물을 한 컵 마시는 것은 밤새 잠을 자면서 코로만 빠지는 노폐물을 입안부터 식도 위장에 이르기 까지 가득한 가스를 청소를 해주게 된다. 아침에 일어나도 입에서 냄새가 덜나며 입안이 상쾌하다. 또 새로 유입된 물은 오래된 물을 밀어내고 혈액 속에서 새로운 피로 태어나게 된다. 이 혈액 이 온 몸을 돌아 다니면서 청소작용을 하게 된다.

체온상승
새벽에 소변을 본 후 물을 한 컵 마시면 새벽녘 떨어진 체온이 다시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체온이 저하되어 방광의 센서가 작동하여 눈이 떠지지만 다시 물을 투입하게 되면 체온이 정상적으로 변하여 방광의 센서가 막히는 상태로 꺼지게 된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