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북한의 코로나 상황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코로나 환자 없다는 북한, 국제단체에 백신 요청

“북, 코로나 백신 신속 지원받기 어려울 것”

현재 코로나 19확진자가 한 명도 없다고 주장해온  북한이 비정부기구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가비)에 코로나19 백신을 받기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다. 지난달 이 단체는 선진국이 공여한 자금으로 개발도상국에 백신을 공급하는 ‘코백스 선구매 공약매커니즘’(COVAX AMC) 대상인 92개 저소득 국가 중 86개국이 백신 신청서를 냈다고 밝혔다. 여기에 북한도 포함됐다는 것이다. 이들 국가를 위해 코백스 측은 후원금을 통해 최소 13억회 투여분의 백신을 확보해 놨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4일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지난해 12월 17일까지 1만 2000명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수만 명이 격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들의 코로나 반응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가비 대변인은 북한의 백신 신청 여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으면서 “각국의 백신 수요를 산출하고 있으며 곧 새로운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WSJ은 전했다. 가비는 코로나19 백신을 전세계에 공정하게 공급하기 위한 ‘코백스(COVAX)̓ 협의체를 주도하고 있다. 올해말까지 해당 국가들 인구의 20%까지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을 공급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북한은 또 최근 몇 주 사이 몇몇 유럽 국가 대사관들에 백신 확보 방안을 문의했다고 WSJ이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현재까지 북한은 공식적으론 코로나19 확진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전문가들북한코로나과 외국 정부들은 북한에 확진자가 없다는 주장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다. 북한은 보건의료 인프라가 열악한데다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국제사회의 제재로 특정 의료장비 마련이 어렵기 때문이다. 한편 김정은 정권은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코로나19 사태 대처에 사활을 걸고 있다.

북한은 국경을 사실상 봉쇄하고 국외 여행을 중단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시행 중이다. 최근 영국발 변이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하자,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달 29일 “어느 한순간도 방심하면 안 된다”며 경계를 촉구하기도 했다. 미국은 지난해 2월 구호단체들의 대북 코로나19 대응지원을 신속 허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복수의 단체가 마스크, 진단검사 키트 등의 의료용품을 북한에 공급하겠다고 신청한 바 있다. 북한은 외부의 원조를 받은 사실이 있는지를 공식 확인하지 않고 있다. 한편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 고위 관계자들이 중국의 도움으로 중국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 백신을 접종 받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의 북한 전문가인 해리 카지아니스 미 국익연구소(CNI) 한국 담당국장은 지난 12월 30일 외교 안보 전문매체 ‘1945’에 익명의 일본 정보 요원 두 명을 인용해 “최근 2~3주 내에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 관료들이 중국의 백신을 공급받아 접종 받았다”고 전했다.

김정은이 접종받은 백신의 제조사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현재 중국에서는 국영 제약사 시노백 등을 포함해 3~4개의 백신이 개발되고 있다. 중국 백신은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앤테크, 미국 모더나,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등 서구 제약사처럼 3상 임상실험 연구결과를 공개하지 않아 효과성과 안전성이 검증된 상태가 아니다. 김정은이 접종받은 백신의 효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의미다. 유엔 등 국제기구들과 대북지원 민간단체들은 아직 북한에 대한 코로나19, 즉 코로나비루스 백신 지원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북한 주민들이 올해 신속히 백신을 맞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이 높은 수위의 방역 태세를 유지하는 한편 코로나 19 백신에 대한 자체 개발이나 외부지원 등 백신 확보에 나서고 있다는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다. 지난 12월 15일 일본 아사히신문은 북한 상황에 밝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이미 러시아의 코로나 19 백신을 들여와 접종을 시작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러시아 외교부는 관련 보도에 대한 자유아시아 방송(RFA)의 확인 요청에 12월 29일 오후 까지 답변하지 않았다.

김정은 중국산 백신 접종설 미확인 보도

그동안 코로나19 관련 대북지원을 해 온 유엔 기구와 국제 비정부기구(NGO)들은 북한으로부터 백신지원 요청을 받거나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 아직 없다고 밝혔다. 유니세프(UNICEF), 즉 유엔아동기금의 쉬마 이슬람 아시아태평양지역 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29일 자유아시아방송(RFA) 문의에 “코로나19 백신이 북한에 어떻게 보급될 지 말하긴 너무 이르다”고 답했습니다. 지난해부터 꾸준히 북한에 의료 물품을 지원했던 국제 비정부기구, 국경없는 의사회 측은 12월 29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내년 북한에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국경없는 의사회는 지난 10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로부터 방호복, 방독 마스크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물품 제공에 대해 제재 면제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여전히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무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다 국경 봉쇄로 방북 이나 북한 내 이동이 제한되면서 국제기구들이 북한 내 코로나 19 상황을 파악해 백신 공급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기조차 쉽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북한인권위원회(HRNK)의 그렉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북한당국이 국제사회의 백신 지원을 얻기 위해서는 투명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북한 당국이 코로나 19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국제지원을 받을 수도 있고, 유엔 기구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실제 유엔의 원조를 조율하는 유엔 인도주의 업무 조정국(OCHA)이 이달 초 발표한 2021년도 인도 주의 지원 계획 관련 보고서에서도 올해 현장 실사 와 점검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북한이 대상국에서 제외됐다. 북한이 수교국 주재 대사관에 파견된 외교관이나 일부 지원단체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백신 지원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코로나19 발생 초기인 지난해 3, 4월 북한에서 의료 활동을 한 바 있는 한국 세브란스병원 국제 진료소의 존 린튼 박사와 싱가포르 기업가 마이클 헹(Michael Heng) 박사는 북한 당국자로부터 코로나19 개인보호장비 지원에 대한 문의를 받은 적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