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지수 분석 자료

이 뉴스를 공유하기

CHICAGO INVESTMENT GROUP LLC의 JOHN LEE(이현석)씨는 I.I.T. 대학에서 재정학을 전공하고 LOYOLA UNIVERSITY of CHICAGO 경영대학원(M.B.A.)을 나왔다. 12년간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수행하며 안정적이고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앞으로 JOHN LEE씨는 금융부분 중에서 증권과 관련한 소식을 전달할 예정이다.

주가지수 방향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자료가 있다. 첫째, 필자가 가장 많이 쓰는 자료는 INVESTORS INTELLIGENCE SURVEY인데 전문가들이 현재의 증권 시장이 얼마나 BULLISH 인지 아니면 BEARISH 한지를 매일 통계를 내서 발표하는데 보통 전문가들이 BULLISH 하다고 판단하면 주식 시장이 떨어질 확률이 높아지고 반대로 전문가들이 많이 BEARISH 하다고 전망하면 올라갈 확률이 높아진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보편적으로 전문가와 반대로 가야 돈을 번다는 말이 있다.

물론 증권 시장에 유능한 전문가들이 많이 있지만 다른 전문 직종과는 달리 통계적으로 전문가들의 판단이 증권 업종에서는 많이 틀릴 수가 있다. 특히 전문가들의 35%만이 BULLISH 할 때에는 주식을 살 기회이고 전문가들의 55%가 BULLISH할 때에는 팔 기회라고 본다. INVESTORS INTELLIGENCE SURVEY에는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과 통계 자료가 있으므로 참고한 후 투자하는 것이 더 안전할 것이다.

둘째는 CBOE MARKET VOLATILITY INDEX 인데, 이 INDEX는 현재 얼마만큼 주식시장의 변동이 있는지를 MEASURE하는데 이 INDEX가 50 이상일 때에는 보통 주식 시장이 바닥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하기에 좋은 기회다. 그러나 이 INDEX가 20미만 일 때에는 보통 주식 시장이 천장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관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셋째로는 NASDAQ 거래량과 NYSE 거래량을 비교하면 현재 투자가들이 투기성이 강한 NASDAQ 거래가 NYSE 거래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거래될 때 에는 NASDAQ 주식이 많이 올라가 있을 확률이 높아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NASDAQ거래가 NYSE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거래될 때에는 NASDAQ이 많이 떨어져 있을 확률이 높아 적극적인 투자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쉽게 이야기하면 NASDAQ 이 많이 떨어져 있을 때에는 RISK를 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NASDAQ이 많이 올라가 있을 때에는 위험회피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증권 투자에서는 RISK 와 REWARD를 비교한 다음 투자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자기 회사에 대해 누구보다도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을 INSIDER들의 INSIDER TRADING을 분석해 보면 현재 INSIDER들이 얼만큼 자기 회사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INSIDER BUYING이 많을 때에는 INSIDER들이 자기 회사의 주식이 실제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고 판단했거나 회사에 대한 자신감이 많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INSIDER SELLING이 많을 때에는 자기 회사의 주식이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고 판단하거나 회사에 대한 자신감이 없기 때문이므로 투자하는데 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역사적으로 분석해 보면 INSIDER BUYING이 INSIDER SELLING보다 더 정확했기 때문에 INSIDER BUYING이 많을 때에는 INSIDER를 따라 주식을 매입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보통 INSIDER들은 주식 시장이 많이 하락하였을 때 낮은 가격에 사서 다시 상승하면 되파는 경우가 많다.
주식 시장에서의 통계 자료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맹목적으로 따르기만 하면 오히려 더 큰 손해를 볼 수도 있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 맞는 자료를 잘 활용하여 조급하지 않게 움직이는 것이 좋을 것이다.
1-866-467-3621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