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지금 북한에서는

이 뉴스를 공유하기

펜더믹 장기 사태로

북한 관광 ‘올 스톱’

타지역 이동에도 건강확인증 필수…뇌물 성행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북한의 국경 개방 시점이 불투명해지면서 올해 내로 북한 관광 재개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RFA방송이 보도했다. 북한 당국은 코로나 19가 발생한 지 1년 반 가량이 지난 현재까지 확진 사례가 전무하다고 밝히 면서도 계속해서 강도 높은 방역 조치를 이어가고 있다. 오랜 기간 외부로부터의 물자 공급 중단으로 북한 내 식료품과 생활용품 부족, 이로 인한 물가 상승에 더불어 평양 내 특권계층인 외국인, 외교관들까지 대부분 떠나고 있지만 북중국경은 쉽게 열릴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코로나 전파위험 굳게 닫힌 국경

북한 주체탑 관광객코로나19 상황 호전으로 관광 재개를 기대했던 북한 전문 여행업체들 역시 올해 내 외국인들의 북한 관광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주로 외국인들은 대상으로 하는 북한 최대행사 중 하나인 집단체조도 열리지 않을 전망이다. 2018년 5년 만에 재개된 집단체조는 주로 9~10월에 열렸으나 관광수입 확대를 위해 2019년부터 공연 시작이 6월로 앞당겨졌다. 지난해에는 코로나 19 상황에도 10월 중 당창건 75주년을 기념해 대규모 집단체조를 준비한다는 예고와 공연 첫날 김정은 총비서가 이를 관람하는 모습이 보도됐지만 한국 통일부는 공연이 하루 만에 중단됐다고 분석하는 등 행사가 원활히 개최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고려투어, KTG와 같은 대표적인 북한 전문 여행사들 역시 코로나 19 상황으로 여행 재개 시점을 알기 어렵다고 밝혔다. 웹사이트에 올해 여행 상품을 게재하고 있는 고려투어는 “국경이 다시 열릴 때까지 북한여행은 없을 것”이라며 “게재된 여행상품에 예정 출발일이 있지만 북한 당국이 다시 관광객에게 국경을 개방할 때까지 모든 여행은 중단된다”고 전했다. 트로이 스탠가론 한미경제연구소(KEI) 선임국장은 2일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통화에서 북한 당국이 코로나19 전파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일부 관광수입을 위해 국경 개방을 서두르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외부인들의 이동에 대한 추적장치(tracker)나 의료시설 기반이 갖춰지지 않아 국경 개방 후로도 외국인 입국 허용은 더욱 지연될 것이란 설명이다. 스탠가론 국장은 “관광수입은 연 4천만 달러 정도로 석탄 수출 등과 비교하면 매우 적다 면서  “이밖에 관광객 추적, 의료 시스템, 식수, 전기 부족 등도 모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북한 내부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의 강화된 코로나19 방역조치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주민들에게 여행증명서 외에 건강확인증까지 요구하는 등 북한 내 이동도 극히 제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뇌물 바쳐야 건강확인증 발급

한편 북한당국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타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주민들에게 여행증명서 외에 건강 확인증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강확인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방역당국에 뇌물이 필수적이라고 현지 소식통들은 밝혔다. 함경북도 청진시의 한 주민소식통은 지난달 30일 “요즘 우리 도 내에서는 거주지역을 벗어나 타지역으로 이동할 경우 여행증명서 하나로는 이동 허가를 받을 수 없게 되었다”면서 “이달 초부터 타 지역으로 이동할 경우 여행증명서 외에 건강확인증을 추가로 발급받아야 한다”고 자유아시아 방송에 밝혔다. 소식통은 “타지역 이동시 지참해야 하는 건강확인증은 도 내 구역마다 설치되어 있는 코로나방역 지휘부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면서 “건강확인증 발급은 이동하려는 지역명, 정확한 주소, 이동 사유, 체류 기간 등을 적어 신청서를 내고 1차심의를 거친 후 승인이 나면 고열이나 기침, 호흡 곤란  등의 증세가 없는지 건강상태를 검사 받는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이어서 “그러나 현재까지 코로나방역지휘부에서 건강확인증을 발급받은 주민은 아주 드문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그 이유는 타지역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는 시급한 사유가 인정된다 해도 (코로나방역)지휘부에서는 갖은 핑계를 대며 건강확인서 발급을 해주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또 “당국에서는 지역 간 이동을 위해서는 여행증과 함께 건강확인증을 지참하도록 한 것은 코로나 전염병에 대한 국가적 비상방역사업의 일환이라고 강조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건강확인증 발급을 좀처럼 내주지 않는 방역지휘부 성원들의 횡포로 인해 이동이 절실한 주민들은 방역지휘부 관계자에 중국 인민폐 100위안 이상을 뇌물로 바쳐야 건강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양강도의 한 주민소식통은 같은 날 “이달 초부터 도내를 벗어나 타 지역에 가려면 관할 지역의 코로나방역지휘부에서 발급한 건강확인증(건강확인증명서)을 소지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대부분의 주민들은 건강확인증 발급이 쉽지 않아 긴급한 개인 사정이 있어도 옴짝달싹 할 수 없는 처지”라고 전했다.

방역은 뒷전, 뇌물만 챙겨

소식통은 “만약 건강확인증 없이 이동하다 발각되면 국가와 인민의 안전에 커다란 위기를 조성 하는 중대 범죄자로 규정되어 노동단련형에 처해지게 된다”면서 “이동이 절실한 주민들은 건강 확인서를 발급받으려고 방역지휘부를 찾아가지만 보건당국에서는 다양한 핑계를 대면서 확인 증을 발급해주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이어서 “며칠 전 고향에 있는 부친이 위독하다는 연락을 받은 혜산시의 한 주민이 고향 함흥에 가기 위해 관할 (코로나)방역지휘부를 찾아가 건강확인증 발급을 요청했다”면서 “그러나 심리적 충격으로 며칠 째 식욕이 없을 뿐 건강한 자신에게 식욕부진에 건강이상이라는 터무니없는 진단을 내리면서 건강확인증 발급을 거부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그러면서 “임종이 가까운 부친을 만나기 위해 급하게 고향에 가야하는데도 건강확인증 발급을 거부당해 가지 못했다는 이 주민의 소식이 알려지자 주민들은 방역당국에 대해 분노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면서 “주민들은 코로나로부터 주민을 보호해야 할 방역당국이 코로나방역을 이유로 뇌물을 강요하고 있으니 이게 과연 누구를 위한 방역지휘부냐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