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부, DJ 비자금에 손대나

이 뉴스를 공유하기









소문으로만 떠돌던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에 대해 이명박 정부가 본격적인 조사에 나서고 있는 흔적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말만 무성했던 비자금 실체가 과연 수면 위로 드러날지 정치권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국에 있는 정치권 및 사정기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최근 국세청, 국가정보원 등이 미국에 있다고 전해진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에 대해 은연중에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조풍언 씨의 행적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에 대해 핵심적인 열쇠를 쥐고 있는 조 씨는 현재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현재까지 본국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본국 정부가 어떤 이유에서 그를 출국시키지 않고 있는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또한 김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본격적인 정치활동을 재개할 것으로 보였던 동교동계 인사들도 일제히 입을 닫은 상황이어서 현 정부의 비자금 조사설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조만간 한국 정가에 메가톤급 폭탄이 터질 전망이다. 그 뇌관은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다. 최근 한국 정가에서는 이른바 DJ 비자금이 다시 거론되고 있다. 특히 이명박 정권의 사정 기관들이 DJ 비자금과 관련한 은밀한 조사를 진행 중임을 짐작케 하는 여러 정황 증거들이 나오고 있다.
DJ 비자금은 김 전 대통령이 살아 있을 때부터 여러 차례 제기됐던 것들이다. 뉴욕 비자금. 스위스 은행 비자금, 대북 송금 비자금 등 온갖 소문들이 김 전 대통령의 발목을 잡았지만 모두가 소문으로만 떠돌았을 뿐 실제 밝혀진 것은 하나도 없었다. 그렇다고 해서 본격적인 수사가 이뤄졌던 것도 아니다.


사정기관 조사 나서


최근 국세청이나 국정원 등이 단순히 진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이를 수사기관 차원에서 확대하려 하는 것인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일단 각종 자료들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으로 사들였다는 뉴욕 건물이나 남북정상회담 기간 중 배달사고가 난 것으로 알려진 돈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DJ 비자금과 관련한 MB 정부의 움직임 포착되는 것은 비단 사정기관의 움직임에서만은 아니다. 현재까지 국내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재미교포 조풍언의 행적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 씨는 대우구명로비 및 주가조작으로 인해 검찰에 의해 기소됐으나 2심에서도 집행유예 판결을 남았다. 대법원 확정 판결이 남아있지만 2심까지의 재판 결과를 뒤집기는 어려워 보인다. 상황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조 씨의 출국금지 조치는 여전히 풀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조 씨는 국내에 머물고 있지만 무엇을 하고 있는지는 정확히 드러난 게 없다. 조 씨를 잘 아는 지인들에 따르면 조 씨가 출국을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재 검찰에서 진행 중인 군납 비리 사건 때문인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검찰에서 수사를 받고 있는 일광공영이란 회사는 김대중 정권 시절에 급성장했던 회사로만 알려져 있다. 실제로 일광은 이 시기에 육군과 해양경찰 등에 헬기나 미사일 등 군수물자를 납품하며 성장했다. 여기에는 당시 정권 실세로 통했던 재미교포 무기중개상 조풍언 씨가 뒤에 있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았다. 실제로 국세청이나 검찰, 국정원 등 사정기관에도 이 같은 첩보가 이어졌다. 미국으로 망명한 전직 국정원 직원 김기삼 씨도 이 회사와 조풍언 씨 그리고 DJ 정권 간의 커넥션 의혹을 망명 이후에도 여러 차례 제기했다.
일광이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게 된 것은 DJ 정권 시절 도입했던 차세대 전투기 사업 때문이다. 당시 일광은 프랑스 다소사(社) 라팔 전투기의 국내 에이전트로 선정 업무를 대행했다. 비록 미국 보잉사의 F-15K에 밀려 차세대 전투기 선정에서 떨어졌지만 DJ정부 실세로 통했던 A, B 의원 등에 로비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 2002년 차세대 전투기 사업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가 일부 진행됐으나 현역 대령만 구속된 채 사건은 마무리됐다. 당시 야당이던 한나라당은 검찰 수사에 대해 ‘몸통은 내버려둔 채 꼬리 자르기 수사를 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었다.



이 회사를 파악하는 또 하나의 단초는 회장 이 아무개 씨다. 이 회장은 경찰 경사 출신으로 중견 기업인 일광공영 회장이 된 입지전적인 인물로 알려져 있다. 경찰이었던 그가 어떻게 무기중개업에 뛰어들었는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무기중개상으로 적지 않은 성공을 거둔 것만은 분명하다. 혈혈단신 뛰어든 무기중개업계에서 이 회장이 자리를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조 씨의 도움이 컸던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조 씨는 린다 김과 더불어 가장 영향력 있는 무기중개상으로 꼽혔던 인물이다. 미국에서 조 씨와 오랫동안 알고지내 조 씨 집안의 사정을 속속들이 알고 있는 한 재미교포는 “조 씨가 이 회장을 대리인으로 내세워 각종 사업에 뛰어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앞서의 전직 국정원 직원 김기삼 씨도 “조 씨가 이 회장을 전면에 내세워 대전차 유도미사일사업이나 차세대 전투기 도입 사업에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사정 기관에서는 일광공영과 관련한 수사를 진행하다 보면 DJ 정권 시절 군납 비리가 드러날 것이고 이후에는 각종 리베이트가 흘러간 곳이 자연스럽게 밝혀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결국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조 씨를 아직까지 내보내지 않고 있는 이유는 일광공영 때문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조사 이유는


대북송금 과정에서 조성됐다는 비자금 조성 여부도 조사 대상이다. 지난 2007년 1월 월간조선은 한 정부기관 고위간부의 증언을 크게 보도하면서 “2001년 수개월 동안 금융기관을 통해 3000억 원의 자금을 조성했다”는 충격적인 기사를 게재했다. 당시 월간조선은 보도를 통해 김대중 정권에서 근무했다는 익명의 제보자를 통해 3000억원 비자금 조성관련 증언과 사용처에 대한 구체적인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는 ▲2000년 6월15일 남북정상회담 대가로 건너간 5억달러 외 북한에 추가로 지급될 뒷돈일 가능성 ▲남북정상회담 비용을 댄 현대그룹을 지원하기 위한 돈 등을 말한다.
이 인사는 3000억원 비자금 조성에 대해 ‘북측에 보낼 돈이었다’고 말 하며 ‘다만 보낸 걸로 알고 있는데 확실치 않다’고 증언했다. 월간조선 2003년 5월호는 정몽헌 회장의 친인척의 말을 빌려 ‘조성자금은 5억 달러가 아닌 8억 달러’라는 내용을 보도한바 있다. 그러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한 검찰은 남북정상회담을 전후해 조성한 자금은 10억~15억 달러로 추산하고 있는 점으로 미뤄보아 미국으로 유입된 자금과 스위스 은행에 예치되어 있다는 자금은 모두 김정일에게 건네주고 남은 돈일 것이라는 개연성이 남는다.




뉴욕 비자금


지난 2006년 8월 뉴욕의 한인단체인 ‘정의사회실천시민연합(정실련)’과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호남인들의 모임(대호사랑) 은 서울에서의 기자회견을 열고 ‘김 전 대통령의 아들 김홍업 씨의 측근인 홍 모 씨 등 4명을 탈세, 내부거래, 돈세탁 혐의로 이미 지난 4월 미 연방수사국(FBI)과 연방검찰 등 미국의 4개 수사기관에 고발했다’고 폭로한 바 있었다. 당시 기자회견에서 정실련 저스틴 임(미국 한인 신문 뉴스메이커의 편집장) 대표는 “2001년부터 2004년까지 김 씨의 측근 이 모 씨의 지시로 현금을 가득 채운 ‘007가방’을 누군가에게 수없이 날랐다는 증인을 확보했다”며 “그 증인은 뉴욕에서 김 씨가 측근과 함께 돈 가방을 옆에 두고 회의하는 것도 직접 목격했다고 밝혔다”며 녹취록을 공개했다.
임 대표는 “김 씨의 측근 3명을 뉴욕 주정부와 국세청을 통해 자체 조사한 결과 직업도 뚜렷하지 않은 이들이 뉴욕에 3억6000만 달러 상당의 부동산을 소유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이들은 110여 개의 유령회사를 곳곳에 차려 놓고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을 대만의 은행을 통해 돈세탁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었다.
당시 시민단체의 주장처럼 이 돈이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실제로 김홍업 씨의 측근인 이 모 씨는 생활비조차도 없어서 곤궁했던 그가 불과 몇 년 사이에 수천 만 불을 호가하는 부동산을 거의 마구잡이식으로 사들인 것은 사실로 확인됐다. 하필이면 그가  사들인 건물 중에는 뉴욕 동포사회의 상징적 상가 건물이었던 ‘코리아 타운-빌리지’가 있었다. 이 건물은 한 동포가 거의 십여 년간 땀을 쏟고 공을 들여 지어놓고 사업을 시작한지 불과 몇 년 되지 않았는데, 은행 빛 때문에 결국 경매에 붙여지는 상황에 문제의 이 씨가 끼어든 것이다. 기사회생을 하려고 투자자들을 붙들고 몸부림치던 전 건물주인의 주장에 의하면, 이 씨가 감정가를 훨씬 넘어서는 가격으로 사들인 것은 그 돈의 출처가 검기 때문이라는 주장을 강력하게 피력한 바 있었다.
그 동안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관련한 비자금 의혹은 숱하게 제기되어 왔다. 하지만 그 동안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졌던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고인 측에서는 억울함과 분노를 느낄지 모르지만 이에 대한 조사가 분명히 이뤄져 누명을 벗는 일이 고인의 명예를 회복하는 길이라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괴한들, DJ묘 잇따라 훼손시도







정체불명자들이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를 훼손하려고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16일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정체를 알 수 없는 사람들이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에 위치한 김 전 대통령의 묘를 훼손하려는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
현충원은 일반인들의 출입이 엄격하게 통제돼 있다. 기자들도 현충원의 허락을 받아야 들어올 수 있다. 그런데 김 전 대통령 묘소 공사를 시작할 때부터 최근까지 묘를 훼손하려는 시도가 계속돼 경비원들이 밤낮으로 주위를 지키고 있다.
묘소 경비원은 “(묘소) 공사할 때부터 쑤시고 들어오려고 했다” “(묘 주위에) 가만히 숨어 있다가 냅다 들어와 잔디를 발로 짓밟는다”고 말했다.
묘지를 훼손하려는 이들이 누구냐고 묻자 경비원은 “노인들도 많고, 아줌마들도 많다. 조금 나이가 젊은 층도 있다. 새벽 6시에 (현충원) 문을 열면 그때부터 우루루 내려온다”고 말했다. 묘소를 지키느라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경비원은 묘지를 훼손하려는 이들에 대해 “독종”이라며 혀를 내두르기도 했다.
한편 대한민국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 150여명은 지난 10일 오후 현충원 정문 앞에서 김 전 대통령의 가묘를 훼손하는 퍼포먼스를 벌여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