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가 위험하다…삼화저축은행 비리 ‘불똥’

이 뉴스를 공유하기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본격적인 대권 행보를 시작했다.

출발점은 지난 3일 이명박 대통령과의 청와대 회동 때부터다. 박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적극적인 대외활동 의지를 피력하고, 이 대통령도 동의했다. 한나라당 일각에서는 다음 달 초 당 차기 지도부가 구성되면 박 전 대표가 민생 정책을 중심으로 움직임을 가시화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박 전 대표의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은 다음달 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0여명의 정회원이 참석하는 첫 총회를 연다. 지난해 12월 출범한 미래연구원은 총회에서 지난 6개월간 연구한 외교·안보, 거시금융, 재정·복지 등 분야별 성과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의 본격 대권 행보와 발맞춰 그의 발목을 붙잡는 일도 터졌다. 바로 최근 본국을 뒤흔들고 있는 저축은행 부실 사태에 친동생인 박지만 EG 회장의 이름이 거론되기 때문이다. 박 회장은 얼마 전 구속된 삼화저축은행 신삼길 전 회장과 막역한 친구 관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번 저축은행 사태에 박 전 대표가 직간접적으로 연루되어 있다며 대대적인 공세에 나서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 전 회장은 박 회장과 함께 만나는 자리에 코오롱 이웅렬 회장도 함께 나선 것으로 알려지며 그가 저축은행 부실 사태를 막기 위해 현재와 미래 권력에 모두 보험을 든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는 지난 3일 청와대에서 단독회동을 가졌다. 지난해 8월 이후 10개월 만의 회동이다. 이날 회동은 현재권력과 미래권력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됐다.

두 사람의 대화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발언은 박 전 대표가 “당과 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자 이 대통령이 “꼭 그렇게 힘써 달라”고 답한 부분이다.

이번 회동에서는 이와 같이 이 대통령이 향후 박 전 대표의 적극적 행보에 사실상 동의를 표시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이례적으로 박 전 대표가 직접 기자간담회에 나선 것도 이런 굉장히 좋은 분위기에서 회동이 진행됐다는 기류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전 대표로선 그동안 정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정치행보를 자제해왔지만 앞으로는 국정에 협조하면서도 차기 행보를 시작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이고, 이 대통령은 국정동반자이자 차기 주자로서 박 전 대표의 존재감에 힘을 실어준 셈이다.

청와대가 회동 시간 등 부수적인 것만 브리핑한 채 회동 내용에 대해선 전적으로 박 전 대표에게 맡기며 뒷받침한 데서 보듯 발표 형식에서도 박 전 대표에게 힘을 실은 점은 돋보인다.

박 전 대표 광폭행보

향후 박 전 대표의 ‘보폭’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 전 대표는 당직이나 대북특사 등 구체적 역할에 대해선 언급을 피하면서도 “당직이 아니더라도 제 나름대로 할 수 있다”며 의지를 보였다.

다만 이번 회동이 주로 민생 협력에 초점이 맞춰졌고, 새 지도부 선출 등 민감한 정치 현안에 대해서는 양측이 공감한 내용이 전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두 사람의 긴장 관계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호사다마’라고 했나. 박 전 대표의 광폭행보와 더불어 그의 발목을 잡는 사건도 터졌다. 바로 최근 정국을 뒤흔드는 저축은행 사태에 친동생 박지만 EG 회장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 사진 좌로부터 박지만 EG 회장,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명예회장, 이웅렬 코오롱 회장, 정진석
청와대 정무 수석

민주당은 지난 3일 박 전 대표의 동생인 박지만 씨 부부와 구속기소 된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명예회장이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민주당 소속 홍영표 의원은 3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신삼길 회장과 박지만 씨, 정진석 청와대 정무수석이 아주 가까운 사이”라며 “신 회장이 연행되기 두 시간 전에도 박 씨와 함께 있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박 씨의 부인인 서향희 변호사는 삼화저축은행의 고문으로 일을 하다가 신 회장이 구속되는 등 사건이 터진 뒤 사임했다”고 밝혔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4일 자신의 트위터 글에서 “누나(박 전 대표)는 대통령을 만났고 동생(박지만 씨)은 신삼길과 어울리고 올케(박지만 씨 부인)는 삼화저축은행 고문변호사 직을 (저축은행)사태 난 후 사임하고? 무슨 사유들이 있을까 그것이 알고 싶다”라고 홍 의원의 의혹제기에 힘을 더했다.

<선데이저널>의 취재 결과 박지만 회장과 신삼길 회장 그리고 코오롱그룹 이웅렬 회장은 지난 1월 청담동 쿠다이닝이라는 한정식집에서 모임을 가졌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세 사람은 모두 58년 생 개띠로 평소에도 자주 모임을 가질 정도로 친밀한 관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 회장과 이 회장은 어렸을 때부터 가까웠던 사이이며 박 회장의 소개로 이 회장과 신 회장이 어울렸다고 한다.

현재 이 회장은 정권 실세인 이상득 의원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득 의원은 코오롱 사장 출신이다. 때문에 신 전 회장이 박 회장을 고리로 현재권력과 미래 권력에 모두 줄을 댄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박 전 대표 강하게 부인

하지만 이런 의혹에 대해 박지만 회장이나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 모두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실정이다.

박 씨도 6일 친박(친박근혜) 의원들을 통해 “신 명예회장과는 친구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로비, 이런 것과 관계가 없으며 가끔 소주 마시며 세상 이야기 나누는 친구 사이”라고 항변했다. 그는 “정말 황당하다”며 “이권에 개입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박 전 대표 역시 다음 날 “본인이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명예회장과) 아무 사이가 아니라고 밝혔으면, 그걸로 다 정리된 것이 아니냐”고 일축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제 보도 안 보셨나. 본인이 가장 잘 알 텐데, 본인이 확실하게 아니라고 밝혔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친구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박지만 회장의 해명을 믿는다는 말씀이냐”라는 질문에도 “네”라고 밝혔다. 박지만씨는 조만간 의혹에 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대권 발목 잡을 가능성

그러나 박 전 대표와 박 회장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저축은행 연루설은 박 전 대표의 대권 행보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친구 관계였다면 박 회장의 부인인 서 변호사가 굳이 삼화저축은행 고문 변호사로 일했을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저축은행 사태가 하도 유동적이어서, 홀가분하게 뛰려는 박 전 대표의 발목을 잡는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은 ‘박근혜 때리기’ 호재로 활용할 태세다. 친박계는 그러나 “박씨 부부가 압력 행사 등 적극 개입한 일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정치공세로 나오면 명예훼손 등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과연 정관계를 휩쓸고 있는 저축은행 사태가 유력대권 후보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박 전 대표의 행보에 어떠한 걸림돌로 작용할 지 정관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