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회장 선거의 추악상

이 뉴스를 공유하기






LA한인회의 부도덕적이고 불공정한 선거파탄의 후유증은 계속되고 있다. 이미 LA한인회 선거의 타락상은 국내 언론을 통해 널리 알려져 ‘똥포사회’ 이미지로 다시 한번 망가지고 있다. 잘못된 판단으로 비뚤어진 언론이 커뮤니티 가치관을 오도하며 일부 한인들은 사사로운 감정으로 커뮤니티의 공동이익을 망각하고 있는 현실이다. 파도에 밀려 떠내려가는 난파선이 되버린 한인회를 두고 서로 키를 잡으려는 아우성만이 난무하는 것이 오늘의 LA한인사회의 자화상이다.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모두가 함께 공동선이 무엇인가를 자각할 때이다. <편집자주> 


한국의 YTN 뉴스전문 TV방송은 탈락 선거로 파행이 야기됐던 지난달 17일(서울시간)  두 명의 아나운서가 나와 “미국 최대의 교민 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로스앤젤레스의 한인회 회장 선거가 또 파행으로 치달았습니다.”면서 엄익청 선거관리위원장이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과 이자리에 나온 박요한 후보의 상기된 표정의 모습을 방영했다.

이어 YTN뉴스는 “이로써 로스앤젤레스 한인회장은 2대 연속 상대 후보 자격 박탈에 따른 무투표 당선이라는 개운치 않은 과정을 거쳐 선출되는 불명예를 안았습니다.”라고 끝을 맺었다.
이날 한국의 서울이나 지방에 있는 많은 신문들과 방송들은 연합뉴스가 송고한 ‘LA한인회장 선거 또 파행’이라는 기사와 함께 LA한인회장 선거의 타락상을 연달아 보도했다. 이같은 LA한인회의 뉴스는 국내동포들에게 해외최대 한인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LA동포사회 위상을 여지없이 추락 시키는 ‘먹이감’으로 만들었다.

최근 평통 회의 참석차 한국방문을 마치고 LA로 돌아온 C모 위원은 “LA한인회 선거때문에 창피한 일이 한 두번이 아니었다”면서 “LA에서 왔다라는 말을 하기가 두려울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본보가 보도한 기사 내용 중에 <LA한인사회 역적들 ‘교수대로 보내야’>라는 제목을 “아주 제대로 표현 했다”면서 “LA한인사회 망신을 국내외로 만든 장본인들이 ‘역적’이 아니고 무엇인가”라며 흥분 했다.
제31대 LA한인회장  선거 파탄의 주인공인 엄익청 선거관리위원장(‘선관위원장’)은 최근 ‘14회’ (평통 14기 친목모임)모임에 참석했다가 김용길 전 재미대한체육회장으로부터 ‘선거 똑바로 하라’는 질책을 받았다.  이같은 질책을 당한 엄 위원장은 ‘법대로 했을 뿐인데…’라고 해명했다가, 다시 김 회장으로부터 ‘한인회의 선거법은 하급법 수준도 아니다’라고 다시 공박을 당했다.
이자리에서 김 회장은 ‘당신과 부위원장이 각각 5,000 달러씩을 합해서 1만 달러를 받았다는데’ 라고 하자, 엄 위원장은 극구 부인했다고 한다.

김용길 회장은 화살을 배무한 당선자에게 돌렸다. 김 회장은 “얼마전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면서 “어떤 여자가 나에게 ‘배무한 당선자 지지선언을 해주었으면 한다’고 요청을 해 못한다고 했다”고 한다. 그는 “배무한 당선자는 떳떳하지 못하다”면서 “이번의 사태는 동포사회를 우롱하는 처사다” 라고 밝혔다. 그는 “선거를 했다면 이기든 지든 양측 모두가 떳떳했을 것”이라면서 “미국이라는 민주주의 나라에서 이번 한인회의 행태는 매우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한탄했다.
김 회장은 청소년 시절부터 흥사단 단원으로 흥사단미주위원장을 지낸 철저한 원칙론자인다. 그는 “지금 한인사회의 여론은 선거를 다시 하라는 것”이라면서‘LA한인회장 선거 이행추진위원회’ 가 “누가 주도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선거를 다시 하라는 동포사회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격없는 위원장


이번 선거과정에서 박요한 후보를 탈락시키는 과정에서 과연 선관위의 절차가 정당했는냐가 논쟁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엄익청 선관위원장은 지난 16일 긴급 기자회견에서 ‘8명 선관위원 들의 ‘만장일치’로 탈락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시 엄 위원장과 이원영 부위원장은 이미 지난 5월2일자로 스칼렛 엄 회장으로부터 이사회 결의에 의한 ‘자격정지’를 당한 상태였다. 따라서 엄 위원장과 이 부위원장은 표결 등 모든 선관위 법적행위에 참여할 수 없었던 것이다.
무엇보다도 엄 위원장이나 이 부위원장은 선관위 회의를 주재할 수도 없는 상태였다.



스칼렛 엄 회장은 나중에 이 ‘자격정지’ 건에 대해 그 존속여부를 논의하려 했으나 이사회가 성원이 되지 않는 가운데 선관위의 ‘탈락결정’이 나오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라디오코리아는 “스칼렛 엄 한인회장은 이사회 소집기회가 없어 두 사람의 자격복원이 이뤄진 것은 아니지만 선관위의 이번 결정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한인회의 모든 규정을 까다롭게 만든 장본인인 스칼렛 엄 회장이 자격복원에 대해 이처럼 유연한 입장을 보였다는 점도 이율배반이다.
아직도 지난 15일에 개최된 선관위의 박요한 후보 탈락에 대한 절차상이나 의제상의 의혹은 가시질 않고 있다. 선관위에서 한인회 회장에게 보고한 선관위 의사결정 사항에는 애매모호한 부분들이 많다는 것이다.

















 ▲ 한국 YTN-TV 방송화면

지난 달 19일은 한인회 31대 선거 예정일이었다. 이날을 위해 한인 컴퓨터 업체 iTab(3600 Wilshire Bl. 소재)은 8개 투표소에 각 8명의 요원들을 파견하기로 했었다. 총 64명이다. 전체 용력 계약 비용만도 5만 달러 정도라고 알려졌다. 그러나 선거가 취소됐다. 하지만 컴퓨터 용역 비용은 지불됐다.

선관위는 지난 23일 오후 5시에 이번 선거관리에 결산회의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그 결과를 발표 하지 않고 있다.  일부 선관위원들은 선거도 치루지 않고 투표 준비를 위해 컴퓨터 용역 등에 많은비용이 쓰여진 것을 안타깝다고 했다. 지난 2년전 선거에서도 실제 투표도 없었는데 선관위가 쓴 돈은 무려 8만 달러가 넘었다. 지금 선관위는 숫자 짜맞추기 작업을 하는 모양이다.

지금 한인회와 선관위는 어떻든 최근 위기를 넘기려 갖은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지난 24일 오후 5시30분께 이용태 전 LA한인회장은 자신의 병원 사무실로 스칼렛 엄 회장과 박요한 후보를 초청해 대화모임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박요한 후보는 “엄 회장이 그자리에서 27일 한인회 축제행사에 기여한다면 배무한 당선자와의 모임을 주선할 것”이 라고 해서 실망하고 나왔다고 전했다.

지금 일각에서는 박후보가 가만 있는다면 배후보측에서 등록비를 반환할 용의도 있다라는 소문이 계속 나돌고 있다. 여기에 모 일간 언론사 간부는 스칼렛 엄 회장이 배무한 당선자에게 선거 기간중 에 기부금조의 비용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다.
한편 박 후보는 전에도 배무한 당선자 측에서 ‘우리 후보 부부들만 따로 만나자’라는 연락을 하고서 는 번번히 약속을 파기했다고 하면서 후보자 등록 후 수차례 연락이 왔으나 만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리고 박 후보는 “김재권 이사장이 후보 사퇴를하면서 나에게 수잔 김씨를 선거참모로 해줄 것을 추천하여 영입했는데 결과적으로 내 판단이 잘못됐다”고 말했다. 또 그는 “선거본부장 테드 오씨 영입도 잘못됐다”고 말해 자신의 선거본부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했음을 나타냈다.
선거기간 중 떡값 문제에 해프닝도 있었다.

박요한 후보가 주문해 선거법위반 문제가 된 떡집에는 배무한 당선자 측도 이용을 했는데 떡값이 240 달러가 나왔으나 영수증을 200 달러 짜리와 40 달러 짜리로 따로따로 분리해서 작성하는 바람에 선거법 위반을 벗어 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가 불거지자 최근 김 모씨를 통해 떡값을 지불했다고 한다. 한편 배무한 당선자의 형은 ‘우리가 떡을 주문하지 않았다’며 정산을 거부하고 있다는 것.
지난달 19일 배무한 당선자가 후보 등록을 한 밤에 선거운동원들이 배무한 당선저의 형인 배정훈 씨가 동석한 가운데 회식 후  2차 파티를 벌였는데 선거운동원들끼리 시비가 붙어 P씨가 H씨를 맥주병으로 때리는 폭행사건이 발생 현재 P씨가 구금되어 있다.


룸쌀롱 폭행사건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자신의 선거운동원들이 벌인 사건을 두고 배무한 당선자가 모른체 한다며 일부 언론사 등에 제보를 하였으나 대부분 언론사는 이를 묵살하고 있는 실정이다. 언론사에 전달된 종이에 적혀진 내용 중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적혀 있었다.

<한인회장 후보의 도덕성을 검증한다. 한인회장이 되면 봉사와 헌신을 하겠다고 큰소리친다. 그러나 실제 어떤 사람인가. 당선을 위해서라면 물불 가리지 않고 수단방법을 다하는 사람이다. 그렇게 돈도 벌었다. (중략) 배후보팀이 지난 2차 회식 술집에서 폭행사건도 그렇다. 선거원들끼리 벌어진 사건인데도 배후보는 거짓말로 모르는 사람이라고 일관하고 한푼도 보상하지 않고 모른체 하고 있다. 피해자나 가해자에게 확인하면 금방 안다. 누구때문에 벌어진 사건인데 거짓말하고 끝까지 모른체 하는 것인가.>
이 편지를 보내고 나서 다시 얼마 있다가 두번째 편지가 언론사에 보내졌다.

<배후보도 부정선거 많이 했다. 그러나 제보되지 못했다. 그 건 박후보가 조사에 부족해서 그렇다. 왜 철저히 배후보 처럼 조사하지 못했나? 지금이라도 공고 해라. 누구든지 불법선거 제보하면 보상금 준다고 제시하라. 여러가지 제보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배후보 도덕성에 문제가 많다. 거긴 심야에 룸싸롱에서 큰 폭행사건이 있었지만 제대로 밝혀지지 않고 있다. P씨는 교도소에 있다.
(중략) 무조건 아니라고 한다. 당장 전화해서 물어보라. 앞에 말한 P 씨 폭행사건 물어보면 무조건 아니라고 오리발이다. >

한편 배무한 차기 LA한인회장 당선자는 오는 22일 취임식을 강행할 방침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사회 구성을 위한 이사 신청서를 접수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일부 언론들은 선거파행에 대한 언론의 기본적인 시시비비를 제쳐두고 노골적으로 배무한 당선자 의 입장이 당연한 것처럼 주장하는 보도를 내보내고 있어 동포사회의 원성을 사고 있다.



미주한국일보 계열의 라디오서울 방송은 최근보도에서 “배무한 LA 한인회장 당선자는 오는 22일 한인회장 이취임식을 갖고, 7월 1일부터 2년간 엘에이 한인회장으로 봉사하게 됩니다” 라고 보도 했다. 또 미주한국일보는 최근 사설(5월18일자)을 통해 ‘한인회장 선거가 남긴 것’이란 제목에서
 “이번 선거는 좀 다를까 했는데 역시나 파행으로 끝을 맺었다.”면서 “그렇기는 해도 이번 선거는 한가지 긍정적 선례를 남겼다. 아무리 사소한 규정 위반도 그냥 넘기지 않는다는 원칙이다.”라고 지적했다.  악법을 강행한 것을 “긍정적 선례”라고 했다.

그러면서 “현행 선거법 세부규정들이 지나치게 엄격하다는 비판은 전에부터 있었다. 박 후보의 위반 케이스 중 하나는 양로보건 센터에 제공한 음식 값이 252달러로 ‘200달러 미만’ 한도를 어긴 것이다. ‘겨우 몇십 달러 때문에’ 라는 말이 나올 만하다. 세부규정이 보다 현실적이고 상식적일 필요가 있다. 차기 한인회장단은 선거법 개정을 진지하게 고려했으면 한다.”면서 선거법 개정을 주장해 앞뒤가 맞지많는 논리를 폈다.

그리고는 “우여곡절 끝에 당선된 만큼 배무한 한인회장 당선자는 한인사회의 화합을 첫 과제로 삼아야 하겠다.”면서 배 후보의 당선을 기정사실로 몰아갔다.  이 신문은 지난달 18일 소향에서 약 100명의 한인단체 및 인사들이 주도해 선거이행촉구대회를 개최한 것을 단 한 줄도 보도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신문은 지난 4월 28일 주최한 자신들의 영리사업인 ‘할리우드 볼 축제’가 끝나자 4.29 폭동 20주년 관련 기사들은 모두 밀쳐내고 미주판 1 페이지부터 5페에지에 걸처 오직 축제 관련 기사들로만 채웠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