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금융회사 4분기 실적발표 ‘태풍의 눈’

이 뉴스를 공유하기









미국 정부가 은행권의 부실 자산을 사들이는 ‘배드 뱅크’ 설립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이는 지난 1980년대 미국 저축대부조합(S&L) 파산사태 때 정부가 직접 정리신탁공사(RTC)를 설립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지난 17일 월스트리트저널(WSJ),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들은 “재무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등이 차기 오바마 행정부와 은행권 부실 확대의 근원이 되고 있는 악성 투자 및 대출을 사들이는 정부 주도의 은행을 설립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정부의 배드 뱅크 설립은 정부의 구제 노력에도 은행들의 재무 건전성이 급속도로 악화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은행들은 현재 금융위기의 시발점인 부동산 투자 외에도 자동차 대출, 신용카드 연체 등 각종 소비자 채무에 시달리고 있다.
한동안 진정국면을 보이던 금융위기가 재 확산되면서 금융 회사들이 지난 해 4분기 대규모 손실이 ‘태풍의 눈’으로 부상하고 있다.
                                                                                            <황지환 취재부기자>



지난해 4분기 미국 기업과 금융회사의 실적이 기대 수준에 크게 못 미친다는 발표에 세계금융 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다. 특히 이번 주 발표될 씨티그룹의 실적발표는 태풍의 눈으로 부상하고 있다.
씨티그룹은 혁신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사업부문의 핵심인 씨티그룹과 비핵심인 씨티그룹 홀딩스로 나눠 덩치를 줄였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도 정부로부터 추가 지원을 받기로 하는 등 미국 금융시장의 주춧돌인 두 금융회사가 사상 최대의 위기상황에 처해 있다.
타운 내 모 은행권 관계자는 “정부가 나서 은행권의 부실자산을 정리하겠다는 것은 전국 은행이 모두 봉착한 위험한 사태를 입증한다”면서 “일각에서는 국민 세금과 무분별한 외채로 부실자산을 사들일 경우 자칫 나라까지 팔아먹을 수 있다는 극단적인 표현까지 등장”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타운 내 한인 은행들도 미국 경기 침체에 따른 부실자산 급증과 대규모 예금 인출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 크고 작은 내부 사건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어 한인 은행권에는 “올해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은행이 폐쇄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예측이 널리 퍼지고 있다.
소제-정부, 은행설립으로 부실자산 처리
미국 정부는 은행을 설립해 시중 자금을 은행권으로 회귀시킬 전망이다. 또 연방 정부가 은행들의 부실 자산에 대해 대규모 추가 보증을 실시하는 계획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셰일라 베어 FDIC 총재는 “대출 확대를 용이하게 해야 한다”며 “시중 자금을 은행권으로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골드만삭스의 이코노미스트들은 당초 부실대출로 인해 금융회사와 각국 투자자들이 입는 손실 규모가 약 2조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파악된 규모는 1조 달러에 불과하다. 은행 손실이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농후한 것이다.
이에 투자자들은 은행들에 대한 투자를 꺼리고 은행들은 본능적으로 신규 대출에 몸을 사리고 있다. 결국 은행들에 자본을 제공할 수 있는 주체는 정부 밖에 없다는 판단이 나올만 하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 회사들의 대출이 재개되지 않으면 전반적인 경제 문제는 해결될 수 없다”며 “어쩔 수 없이 은행에 더 많은 돈을 투입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가능성 미지수, 주택 압류 증가세


그러나 이 같은 방안이 정책 입안자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부시 행정부의 금융회사 구제에 대한 비판 여론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최근 미 의회 예산처는 7000억 달러 규모 부실자산매입계획(TARP)으로 인해 납세자들이 약 640억 달러의 투자 손실을 입을 것 이라고 전망했다.
정부가나서 은행들의 악성 자산을 매입하자는 요구는 애초 폴슨 장관이 주장하던 바였다. 그러나 그는 이 같은 방안의 집행 속도가 늦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을 우려, 은행들에 대한 직접 투자를 결심했으나 구제에 실패했다는 비판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한 주간 금융주에 대한 매도세와 미국 경제악화는 오바마 행정부에 압박이 되고 있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놓기 위한 노력 없이는 신용 위기가 지속되면서 경기후퇴가 더욱 오래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짙어지고 있다.
또 오바마 경제팀이 주택 소유자들의 주택 차압을 차단하기 위해 TARP를 통해 3500억 달러를 투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밖에 부실 채권 보유 등으로 인해 자금난에 처한 각 시와 주에 대한 지원도 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바마 정부는 기존 행정부와는 확연히 다른 방식으로 구제금융 (TARP)를 집행할 전망이다. 다만 오마바의 자문책이라고 밝힌 한 소식통은 “아직 차기 행정부는 TARP 자금을 금융회사들에 투입하는 방안에 대해 결정짓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인은행, 연내 한 곳 이상 폐쇄가능성


한인 은행들의 어려운 상황은 매한가지다. 은행들은 부실채권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구조조정 및 지점 통폐합으로 몸집 줄이기에 나섰지만 크고 작은 내부 사고로 인해 그간 모아둔 잉여금을 갉아 먹고 있기 때문이다.
모 은행 관계자는 “겉으로는 큰 내색들을 안 하고 있지만 속은 다들 타 들어 가고 있을 것”이라면서 “지난 3~4년 전만 해도 은행에서 대출을 남발했던 후유증이 부메랑으로 돌아온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번에 문제가 되고 있는 ‘냄코 캐피탈’ 투자회사에 대한 손실 우려가 대표적인 케이스(박스기사 참조)다. 중앙은행과 윌셔, 미래은행 등 한인은행들이 약 2000만 달러에 달하는 부실이 우려되고 있다.
또 그는 “부실자산의 정리는 곧장 가장 손쉬운 내·외부 비용절감으로 1차 반응이 나타나지만 결국 이는 잉여금 축소, 내부 유동 자산 매각 등으로 연쇄 반응이 일어날 것”이라며 “결국 이를 견디지 못한 은행은 파산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빠르면 올해 안에 1곳 이상의 한인은행이 파산신청을 하거나 다른 은행에 인수합병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인수 은행이나 피 인수은행 모두 부실자산이 정리되지 않고 부담만 가중될 것이기 때문에 결국 파산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어떤 은행이 제일 먼저 도산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4개 상장은행 중 1곳이 될 것이라는 우려석인 전망도 흘러나오고 있다.








-11월12일 신청 2개월이 지나도 승인 감감 무 소식
-주가하락 이유 브라질 교포 매입주식 ‘마진콜’ 때문


한인은행의 맏형인 한미은행(행장 유재승)이 구제금융(tarp)을 신청한지 2개월이 지났음에도 아직 연방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다. 한미은행은 지난 해 11월 한인은행으로서는 마지막으로 1억5백만 달러의 구제금융을 신청했다. 나라은행과 한미은행, 중앙은행 등 3개의 은행은 일찌감치 승인을 받았으나 유독 한미은행만 승인 통보를 받지 못한 것이다.
한미은행 관계자들은 “이번 달 중으로 연방정부의 구제금융 승인이 떨어질 것이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한미은행이 은행 감독국으로부터 개선명령(MOU)를 받은 상황에서 구제금융이 과연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지난 해 4분기 경영실적이 크게 나빴을 것이란 우려가 고개를 들면서 예금이 줄어들어 한미은행의 주가도 하락세로 돌아섰다. 지난 해 말 1달러 50센트대로 추락했던 한미은행 주식은 금년 들어 거의 3달러까지 반등세를 보이다가 다시 2달러 대로 하락했다.
한미은행 주가하락의 최대 이유는 지난 해 브라질 교포가 운영하는 GWI 투자회사가 매입한 5.5%의 주식의 마징콜이 발생하면서 가격이 곤두박질쳤기 때문이다.
브라질 한인사회 최대 투자회사인 ‘GWI’ 는 브라질 교포 유무학씨가 대표로 있으며 수십억 달러의 브라질 한인 돈을 움직이는 큰손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차이나 펀드 등에 투자했다 거액의 손실을 입어 결국 한미은행 주식까지 마징 콜에 걸린 것으로 보인다.
GWI 투자회사의 현지법인인 GWIUSA는 하나금융(대표이사 서니김)의 최대주주로 LA한인사회에도 잘 알려진 브라질 한인투자회사다.


한미은행 주식 담보로 ‘마진콜’ 걸린 GWI는 어떤 투자회사?


브라질 교포가 경영하는 자산운영회사인 GWI FIA(대표 유무학)는 4억 달러의 자본금을 가진 자산운영투자회사다. 그 중 3억 달러는 브라질 한인들이 투자했고 총 투자자는 700명으로 그 중 한인 투자자는 500명에 이른다.
GWI 는 2005년 7월부터 2008년 7월 사이에 446%의 수익을 올리는 등 고수익을 올려 수익 랭킹에서 두각을 나타낸 펀드였으나 최근의 주가 급락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공격적인 투자라고는 하지만 펀드의 자금보다 많은 투자, 많게는 두 배의 투자액으로 인해 만기에 주가가 상승했을 때에는 수익을 올리지만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엄청난 부담을 안게 되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용어설명


마진콜(margin call)이란?


선물거래에서 최초 계약시 계약 이행을 보증하고 채권을 담보하기 위해 예치하고 있는 증거금이 선물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거래개시수준 이하로 하락한 경우 추가 자금을 유치하여 당초 증거금 수준으로 회복시키도록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증거금 부족분을 급히 보전하라는 전화(call)를 받는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투자자가 이 요구를 무시할 경우 거래소는 자동반대매매(청산)를 통해 거래계약 관계를 종결시킨다.

특히 지난 해 10월 2개 펀드(GWI FIA, GWI Classic)가 폐쇄돼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브라질의 첫 번째 희생물이 됐다. GWI 는 지난 해 10월 7일 하루에만 47.4%의 손실을 보았고 연간손실 89%를 기록하는 등 유동성 위기로 인해 폐쇄됐다.
따라서 계약해지나 인출은 불가능하게 돼 많은 브라질 교포들의 피해가 잇따라 현지 한인사회에서 엄청난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1995년 설립된 GWI는 팩토링으로 시작해 현재의 자산운영회사로 성장했으며 브라질의 경제잡지(EXAME)는 GWI 자산의 절반이 유무학 사장 명의이고 나머지 중의 90%가 한인교포 투자자들의 것이라고 추산했다.
또한 GWI회사는 미주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훽토링 회사인 하나금융의 최대주주인 동시에 한미은행 주식 5.5%를 소유하는 등 한인사회에도 잘 알려진 투자회사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