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한미은행 인수전’ 이상징후

이 뉴스를 공유하기
















 
ⓒ2010 Sundayjournalusa

“그동안 우려했던 문제가 결국 현실로 다가온 것일까?”

지난 6일 한국 국회 정무위원회 배영식 의원(한나라당)이 우리금융지주의 한미은행 인수 건에 대해 고가인수 가격선정 등의 강한 의혹을 제기해 눈길을 끌고 있다.

당초 우리금융이 한미와 계약을 맺을 당시만 해도 2달러 30센트를 웃돌던 주가가 최근 1달러 25센트까지 추락하는 등의 사유를 들어 그 인수가격 적정성을 놓고 의문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배 의원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이미 한미은행의 회생이 어렵다고 판단해 타프(TARP) 지원금 요청을 거부한 전례도 있는데다 올 연말까지 한미의 당기 순손실이 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부실이 심화된 은행에 2억 달러 넘게 거액을 투자하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이다”고 강하게 힐난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 5월 한미은행과 우리금융지주 측은 한미은행의 지주사인 한미파이낸셜(HAFC)이 발행하는 신주를 주당 1.20달러에 최대 2억 4천만 달러 규모(지분 51%)로 인수하는데 합의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한미은행과 우리금융지주사가 당초 9월 말로 예정됐던 경영권 매각계약의 종료기한을 11월 15일로 연기한 것도 구설수를 낳고 있다.

물론 한차례 연기라는 문구를 앞세우고 있기는 하나 이미 1차 신주발행을 통해 대부분의 긴급자금을 미주 한인들의 투자로 수혈한 한미은행으로서 자칫 우리금융과의 딜이 깨질 경우 1차로 투자한 1억 2천만 달러에 달하는 피해가 고스란히 미주 한인 투자자들에게 돌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박상균 기자<블로그 – http://cool711005.blog.me>


우리금융지주사의 한미은행 인수 문제가 한국 국회 국정감사에서 크게 부각됐다.

한국 정무위원회 소속 배영식 의원은 지난 6일(한국시각) 국정감사에서 공적자금이 투입된 우리금융지주사의 한미은행 신주 인수가격이 적정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이는 한마디로 연초부터 우리금융지주사의 한미은행 인수설과 함께 한미의 주가가 한때 4달러를 넘어서며 강세를 띈 가운데 의도적으로 이뤄진 고가 인수계약 체결이 아니냐는 의혹인 셈이다.

물론 이와 관련 우리금융 측은 한미은행의 인수가 산정은 지난 1분기까지의 누적적자를 반영한 장부가의 45% 수준으로 체결한 것이라며 이 같은 의혹제기에 대해 일축했다.

하지만 한가지 눈길을 끄는 대목은 배 의원이 한미은행의 인수를 당초 주도했던 리딩투자증권이 먼저 매입했던 지분을 약 1.5달러에 매각했다는 것을 부각시켰다는 점에서다.

당초 한미은행과 우리금융지주의 중개자 역할을 자처했던 리딩투자증권이 결국 양다리를 걸쳐가며 실속을 챙긴 뒤 ‘먹튀’ 행각을 벌인 것이 아니냐는 관점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미와 리딩은 이러한 시세차익 거래에 대해 리딩이 한미은행 인수를 위해 사용한 사전작업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며, 실제로 리딩투자증권이 많은 손해를 보았다는 입장을 전하고 있다.


또 다른 악재 매각계약 기한연기


아울러 지난 1일 한미파이낸셜 측은 8-K 보고서를 통해 “우리금융지주사와의 경영권 매각계약의 종료기한을 오는 11월 15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경영권 매각계약 종료기한 연기를 알리는 가운데, 향후 이사회 구성에 있어서도 다소 변경된 문구로 수정해 주목을 끌었다. 총 7명으로 구성하게 될 이사진 가운데 4명을 우리금융 측이 지명하고 단 1회에 한해 행장 지명권을 갖는다고 명시한 것.

물론 표면적 내용상으로 봤을 때 한국 금융감독원과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의 승인과정이 지연된 데 따른 자연스런 연기결정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으나, 거꾸로 뒤집어 봤을 때 별 내용이 없이 무엇인가 진행사항이 삐걱대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이 한인 금융권의 해석이다.

이미 지난 2007년 당시 한국의 하나은행이 커먼웰스은행을 인수하기로 했다가 FRB의 승인거부로 무산된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당시에는 한국의 금융감독원이 인수허가를 승인한 상태에서 이른바 ‘테마섹 이슈’에 발목을 잡혔던 것인데, 이번 우리금융지주의 경우 아예 한국 금감원의 승인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것도 의문시되고 있는 것이다.

한미은행 점령군 고자세 원성

상황이 이렇자 자칫 우리금융지주의 한미은행 인수전이 무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레 흘러나오고 있다.

만약 이 같은 상황이 전개될 경우 1차 신규 유상증자를 통해 1억 2천만 달러를 조달한 투자금까지 공중 분해될 위기에 빠져들면서 주력 투자자로 나섰던 미주 한인들의 자금만 허공으로 날릴 수 있다는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

한편 이처럼 우리금융지주의 한미은행 인수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 한미은행에 파견돼 있는 우리은행 직원들(약 8명)이 은행 내부에서 이미 고자세를 취하며 점령군 행세를 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모아지고 있다.


특히 이들 파견 근무자들은 모든 론 커미티를 주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만약 투자가 무산되거나 대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모든 책임은 현 이사들과 경영진이 떠안게 돼있다는 지적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