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창수 교수 LA 방문 ‘민화특강과 민화전시회’

이 뉴스를 공유하기
◼ 동덕여대 민화학과 교수 특강통해 전통민화 기법 강의
◼ 대중문화 넘어 순수예술과 전통문화를 현지 사회 전파

금번 미주사회에 한국민화의 전파와 확장을 위해 송창수(동덕여대민화학과 교수) 한국민화협회 회장이 LA를 방문해 민화특강과 민화전시회를 개최했다. 송창수 회장은 지난 10일 OC에 소재한 민화연구소 ‘소류아트’(대표 소피아 김)에서 특강을 통해 전통민화의 종류에 따른 기법과 민화 재료학에 대하여 강의했다. ‘소류아트’는 미주에서 한국민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주류사회에 우리민화를 알리고 있으며, 자라나는 차세대를 교육하고 있다. ‘소류아트’는 지난 4월 22~27일 1주일 동안 진행된 K-민화지도사 1학기 과정을 한국민화학교’ (교장 정병모)주최로 성황리에 주관한바 있다. 이는 미주에서 최초로 실시한 민화지도사 정규과정이었다.

‘소류아트’의 K-민화지도사 과정은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총 45시간의 교육 과정을 적용해서 실기 프로젝트와 최고 과정 이론 강의를 통해서 ‘K-민화 지도사’ (어린이 지도자 1급) 자격증 을 수강생 12명에게 수여했다. 이 과정 수강생들은 올해 10월 열리는 2학기 과정을 거쳐서 ‘성인 1급’ K-민화 지도사 자격증을 받게 된다. ‘소류아트’ 소피아 김 대표는 “요가나 음악, 미술 어느 분야의 예체능을 하더라도 제대로된 교육을 받고 그에 준하는 자격증이 있는 선생님들께 배워야 하는 것처럼 이제 미국사회에서도 이러한 민화지도사들의 활약을 기대해 본다”라고 말했다.

지난 1학기 과정에는 한국 민화계의 스타 작가 문선영 작가가 실기를 담당했으며, 이 강좌는 라 하브라에 있는 ‘소류 아트 스튜디오’(soryuart@gmail.com)에서 실시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소류아트 714‧576‧7400, 이메일으로 하거나 웹페이지 www.sofiakim.com 참고하면 된다. ‘소류 아트’는 ‘한국 민화 학교’와 MOU를 맺고 앞으로 한국민화 이외에도 다양한 전통 컨텐츠로 미주 동포들을 위한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소류아트’에서 민화특강을 실시한 송창수 회장은 지난 9일에는 LA미주한국민화협회(회장 성기순)에서도 민화특강을 실시했다. 한편 송창수 한국민화협회 회장은 지난 8일 LA한국문화원(원장 정상원)과 한국민화협회(회장 송창수, 동덕여대 민화학과 교수), 미주한국민화협회(회장 성기순)등이 공동으로 주최한 “아름다운 우리 민화전”(Minhwa: The Elegance of Korean Folk Paintings)을 개막했다.

이 전시회는 송창수 회장이 총괄기획하고, 한국민화협회 LA지부(회장 김성은)와 OC지부(회장 신혜정)가 후원했다. 이번 민화 특별전은 한국의 대중문화를 넘어 순수예술과 전통문화를 현지 사회에 알리고, 한국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한국 전통미술 시리즈> 중 두번째로, 한국 민화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전통예술의 얼과 멋을 남가주 관객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특별 기획됐다고 문화원 측은 밝혔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한국의 전통민화 대가인 파인 송규태 선생으로부터 직접 전수를 받은 송창수 한국민화협회 회장(동덕여대 교수)과 성기순 미주한국민화협 회장 등을 중심으로 동덕여대 민화 학과 작가와 작품과 창작 작품 45점을 출품했다.

전시 참여 작가는 이승철, 송창수, 성기순, 고은진, 곽지영, 김(경)용선, 김강미, 김다빈, 김도윤, 김미향, 김민수, 김선희, 김성은, 김소형, 김수미, 김수현, 김연화, 김지현, 김희정, 남정은, 박경희, 박은경, 서영주, 신혜정, 안경아, 안점님, 오진실, 윤수경, 윤은정, 이기은, 이미현, 이유리, 이은지, 이지연, 이태영, 이혜경, 이희진, 임미숙, 임정희, 임진성, 임태희, 정선희, 진숙영, 허주원, 현정혜 등 총 45명이다. 이번 전시를 총괄기획한 송창수 동덕여대 민화학과 교수는 “최근 현대 미술의 한 장르로 발돋움한 민화의 멋과 매력을 해외에 알리고자 기획된 이번 LA민화 특별전에 미주 한인 동포들의 관심과 격려, 따뜻한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상원 문화원장은 “민화는 우리 선조들의 풍자와 해학이 잘 녹아있는 전통 민속회화이다. 한국과 미국에서 활동하는 45명 민화작가들의 수준높은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름다운 우리 민화전

✦전시명: <아름다운 우리 민화전>
(Minhwa: The Elegance of Korean Folk Paintings)
✦전시기간: 2024. 8. 8(목)~8. 22(목)
✦장 소: LA한국문화원 아트갤러리/ 5505 Wilshire Blvd. L.A., CA 90036
✦전시장 개장: 월~금 AM 10:00~PM 17:00
✦문의: LA한국문화원 전시 담당 태미 조/ 323‧936‧3014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최신기사
핫이슈